미디어 서비스 현황 및 IP 미디어 서비스 방안
미디어 서비스는 일방향 정보전달에서 정보창출 및 활용의 기회 제공을 목표로 인쇄 미디어, 전파 미디어 를 거쳐 정보통신 미디어로 급속히 발전하며 전달매체의 다변화 및 융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미디어 서비스의 KSF(Key Success Factor)가 정보전달에 초점을 맞춘 ''대중화''에서 정보의 성격과 참여에 초점을 맞춘 ''개인화, 컨버전스화(Convergence)''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콘텐츠의 개인화 및 생산 참여에 대한 고객 및 시장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미디어 서비스의 새로운 전달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 는 미디어 서비스 구조 및 사업자 동향,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등을 분석하여 미디어 서비스의 발전방향 을 제시하고, 미디어 서비스의 미래 방향인 IP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 통신사업자 입장 에서의 미디어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목 차 -
I. 서 론
II. 미디어 서비스 현황
III. 미디어 서비스 발전 방향
IV. IP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
V. 결론: 통신사업자의 미디어서비스 추진 방향
* 상세 내용은 원문파일을 참고하세요.
※ 자료출처 : ITFIND 제347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