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장 경쟁의 새로운 물결에 대비하라
최근 통신 사업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장이나 경쟁이라는 기업의 본질적인 화두에 대응하여 쓸 만한 카드가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시장은 이미 포화되어 새로운 가입자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경쟁을 벌여 상대방의 가입자를 빼앗아 올 수 있는 마땅한 수단도 없기 때문이다. 가격 경쟁을 벌이는 것은 결국 제살 깎아먹기란 것이 이미 증명된 마당에 이익을 포기하고 가입자만 늘려봤자 성장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고, 품질 차별화를 하자니 그 기반이 될 기술이 차별성을 잃고 보편화 단계로 접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지금이야말로 통신 사업의 기본 경쟁 구도가 바뀌는 전환점이며 이에 적절히 대응하면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컨버전스로 대표되는 새로운 물결이 그 환경 변화의 주요 내용이다. 이러한 관점에 입각해 이 글에서는 컨버전스가 통신 사업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지를 진단하고 컨버전스를 활용하여 어떻게 성장을 이룰 것인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의 통신시장 경쟁 방식
Ⅲ. 컨버전스 환경과 새로운 경쟁의 조건
Ⅳ. 새로운 경쟁의 성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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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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