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 주요 동향 및 전망
<목차>
1.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인화 2. 사람 관계 중심의 소셜네트웍서비스와 소셜 웹 3. 오픈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결합 4. 웹의 새로운 모습 위젯(Widget) 5. 모바일 웹 6. 빠르게 진화하는 온라인 비디오 7.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는 가상세계와 메타버스 8. 시맨틱 웹으로 더욱 똑똑해지는 웹 어플리케이션 9. 온라인 광고의 어텐션이코노미로의 진화
<요약>
○ 국외에서 웹2.0을 화두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혁신적인 웹 서비스와 사업모델이 발빠르게 소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때 웹의 혁신을 이끌던 한국에서는 웹2.0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
○ 최근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있는 웹2.0 기반의 주요한 서비스와 이슈를 중심으로 동향을 짚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해 봄으로써 국내 웹 산업의 활력을 이끌 기회 요소를 찾아 보고자 함
○ 웹2.0의 핵심으로는 사용자의 역할 증대와 그에 따른 웹 생태계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 이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가 점차적으로 일어나고 있음
○ 사용자의 위상 확대와 함께 대인 관계와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웹이 부상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SNS이고 좀 더 확장된 모습으로 인간 중심의 소셜 웹을 들 수 있음
○ 급부상하는 SNS에서 Open Application Platform을 통해서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마치 자기 사이트의 서비스처럼 수용해서 사람들과의 관계 확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외부 웹 컨텐츠 또는 응용서비스를 다른 웹 페이지에 포함시켜 이용할 수 있는 위젯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새로운 웹 서비스와 사업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음
○ iPhone의 출현은 모바일 서비스의 개념을 진화에서 웹으로 변화시키는 상징적인 이슈로 모바일 웹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갭을 줄임으로써 우리 생활에 또 다른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기대 됨
○ IPTV가 큰 화두가 되고 있지만 별도의 장치가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비디오가 IPTV 이상으로 부상, 궁극적으로 IPTV에 필적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음
○ 글자를 깨우치기 전부터 온라인을 접하고 자라는 세대에게는 온라인의 가상세계를 대표로 하는 메타버스가 가상이 아닌 실생활만큼으나 중요한 세계로 부상하고 있음
○ 시맨틱 웹 기술이 점차 현실화 되면서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가 소개되고 있고, 웹은 더욱 지능화되어 가고 있음
○ 이용자들로 힘이 이동하고 모든 것이 과잉 공급되면서 이들의 관심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는 시점에서, 광고주의 지원으로 이용자의 관심과 서비스가 교환되는 좀 더 발전된 광고사업모델로서 어텐션이코노미가 주목받고 있음
○ 이들 이슈와 더불어 웹이 일상생활의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생활과 밀접한 지역 커뮤니티 및 서비스,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는 RIA, SaaS, Utility Computing 등도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사항들임
○ 웹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웹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웹2.0은 웹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몰고 올 것이 확실함
○ 국내 웹 환경에서는 새로운 웹2.0 기반 서비스가 등장하기 힘든 상황임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용자들과 웹 사업자 및 정부의 노력으로 국내에서도 웹2.0의 부활을 기대해 봄
◦ 상세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세요.
◦ 작성:작성 : KT 차세대 개발 TFT 조산구 상무 (josanku@kt.com)
◦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