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IP 네트워크 환경하에 음성뿐만 아니라 비디오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발달하고, 이동성을 강조한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면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도 큰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전세계 기업들은 의사소통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메신저, e메일, 전화뿐만 아니라 영상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 이하 UC)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이로 인해 MS, IBM 등 솔루션업체를 비롯해 알카텔-루슨트, 노텔 등 통신장비업체, IT서비스업체 등 다양한 IT 벤더들이 UC 시장에 진입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BcN 프로젝트에 의해 All-IP 네트워크가 가능해지고 이동성 확보를 위한 WiFi, 와이브로 등의 기술 확대로 UC 시장 확산을 위한 기반 시설이 매우 뛰어나 시장 선점을 위한 관련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UC 시장 규모, 사업자 동향 등 UC 시장 현황과 향후 전 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작성 : 정보통신산업연구실 책임연구원 정부연 (T. 570-4112, byjung@kisdi.re.kr)
◦ 출처 : 정보통신정책 제 20 권 5호 통권 435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