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시장 조사 업체인 MRG(multimedia research group)가 IPTV 홈 네트워킹 전략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를 내놓았다. 본 보고서는 IPTV 사업자를 위해 홈 네트워크가 전략적으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을 강조하고 있다. 얼마나 효율적인 홈 네트워킹 전략을 가지느냐가 케이블이나 위성 사업자와 대항하여 IPTV 사업자가 경쟁 우위를 보일 수 있는 핵심임을 보고서는 지적했다. IPTV 사업자가 홈 네트워크 설치 및 관리에 중점을 두어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홈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관리를 개선시킴으로써 미래 통합 서비스를 위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우리나라도 최근 IT 분야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IPTV이어서 홈 네트워크 산업과 연계하여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대목으로 판단된다.
MRG에 근무하는 IPTV 전문가인 Jose Alvear는 "IPTV 홈 네트워크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핵심 전략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자는 물리적 네트워크에 융통성 있는 접근 방법을 필요로 할 것이다. 따라서 최상위 사업자가 채택하고 있는 홈 네트워크 표준을 검토하여, 운영 비용과 비즈니스 기회를 모두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구조를 제시하고 있다.
본 분석 보고서는 아시아, 유럽 및 북미 지역 최상위 60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e-mail 및 정확성을 위해 전화 설문을 하였다(본 인터뷰에 참여한 사업자 현황: CEA, Cisco/SA, CopperGate, DLNA, DSL Forum, DS2, DVB, Entropic, HANA, HomePlug Powerline Alliance, HomePNA, Intel, MoCA, Ruckus, Siemens, Texas Instruments, UPnP 등). 그 중 전 세계적으로 IPTV 시장 성장을 가장 주도하고 있는 13개 사업자 (6개 북미, 3개 아시아, 4개 유럽)로부터 전체 문항에 대한 응답을 받았다.
응답한 IPTV 사업자는 485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 IPTV 가입자의 약 35%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설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북미가 가장 높은 전체 평균 설치 시간을 기록하였다. : 5.16 person-hours - 유럽이 가장 낮은 설치 시간을 기록하였다. : 2.87 person-hours - 응답자의 34%는 가장 인기 있는 홈 네트워킹 기술로 HomePNA(Phone Line Networking, 전화선 네트워킹)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 모든 홈 네트워킹 기술 중에서 HomePlug(powerline, 전력선통신)가 가장 낮은 전체 설치 시간을 기록했다. : 0.34 person-hours - HomePNA는 가장 높은 전체 평균 설치 시간을 기록했다. : 4.47 person-hours - 많은 사업자가 두 가지 이상의 네트워킹 기술을 함께 이용하고 있다.
IPTV 사업자는 IPTV 설치 시간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많이 언급되는 항목이 있다. 여기에는 1) 표준화된 방법 및 절차 사용, 2) 숙련되고 적합한 기술자, 그리고 3) 철수 전에 고객이 직접 사용 가능한지 점검할 것 등 세 가지가 있다.
차세대 무선랜 기술인 IEEE 802.11n 표준과 전력선 기술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느 하나가 우세한 단일 솔루션은 없었다. 그러나 앞으로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 사업자들도 기술 및 시장의 변화에 앞서 나가면서 운영 비용이나 수익성 향상에 중점을 둘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출처-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