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음악 시장 중 디지털의 비중은 15%, 성장률은 40%
■ 국제 레코드 산업 연맹(IFPI)이 1 월 24 일 발표한 ''IFPI Digital Music Report 2008'' 보고서에 따르면 2007 년에 웹사이트 및 휴대 전화를 통해 판매된 디지털 음악의 매출은 29억 달러로 2006 년 21억 달러 에서 약 40% 가량 증가한 수치 - 레코딩 음악 시장에서 디지털의 매출 점유율은 2003 년 0%에서 2007 년 15%로 성장 - 음악은 게임 다음으로 가장 디지털화가 진전된 엔터테인먼트 영역 * 디지털 방식의 산업 내 점유율은 신문산업이 7%, 영화산업은3%, 도서산업은 2% 수준
<자료>: IFPI, 2008 년 1 월 (그림 1) 웹사이트 및 휴대전화를 통해 판매된 디지털음악 매출 추이
■ IFPI 는 2007 년 디지털 음악이 전년대비 40%나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ISP 네트워크 상에서 불법 음악 이 넓게 퍼져 있어 음반 회사의 매출과 아티스트들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 - 보고서는 2007 년 11 월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이 불법 해적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발표한 ISP 와의 협업 계획이 국제적으로 새로운 기반을 닦는 정책이라고 평가하며 유럽연합과 여타 국가에서도 입법활동 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제안 - 시스템적으로 불법 유통자에 대해 접속을 단절하고 필터링 기술을 사용하는 등 ISP 의협조를 이끌어내 는 것이 저작권 도용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 ISP 트래픽의 80%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파일의 유통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 - 2007 년에 100 억 개 이상의 불법파일이 교환된 것으로 추정되며, 불법 라이선스 트랙의 다운로드 대비 합법적으로 판매된 트랙의 비율은 20 대 1 정도 - 2007 년 디지털 음악 성장률이 40%이긴 하나 2006 년의 100% 성장에서 크게 줄어든상황 * 디지털 음악 시장의 진척은 서비스와 단말기간 상호운용성의 부족과 새로운 서비스의마케팅에 대한 투자 부족으로 발목을 잡히고 있음
■ 디지털 음악의 가장 인기있는 형태인 싱글·트랙의 2007 년 매출은 17 억 달러로 전년대비 53% 성장 하며 디지털 음악 시장 전체의 30%를 차지 -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개수는 전세계적으로 약 500 여 개를 넘어섰고,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 한 음악은 600 만 곡에 이르는데 이는 대형 음반 판매장의 4 배가 넘는 수준
<표 1> 지난 5 년간 음악 산업 내 디지털화 진척 현황
<자료>: IFPI, 2008 년 1 월
■ 세계 최대의 디지털 음악 시장은 미국이며, 이어서 일본, 영국의 순서 - 미국은 Napster, Rhapsody 와 같은 가입자 기반 서비스의 가장 큰 시장이며, 2007 년에 전년대비 45% 성장한 8 억 4,400 만 개의 싱글 트랙이 다운로드됨. 디지털 앨범은 싱글 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전년대비 54% 늘어난 5,000 만 개를 기록하였고,모바일 매출은 2006 년 상반기에서 2007 년 상반기 사이에 4 배가 증가 - 영국은 2007 년에 7,760 만 트랙이 온라인으로 판매되었는데, 이는 전년대비 47% 성장한 수치. 현재 영국 의 싱글 판매 중 90% 이상이 디지털이며 매주 20 만 개 이상이 타이틀이 판매되고 있으며, 2007 년 상위 40 개 싱글 트랙이 전체의 10%를 차지해 롱테일이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뮤직폰의 보급률이 43%에 달해 영국은 유럽에서 가장 발달한 모바일 음악 시장이며 모든 차트 판매의 10~12%가 모바일 유통 채널을 통해 발생 -독일의 디지털 음악은 2007 년 3 사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38%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iTunes 가 점유율 42%로 여전히 선두이긴 하지만 Musicload 가 점유율 32%로 강력한경쟁자로 부상 -한국은 디지털 매출이 물리적 형태의 판매를 넘어서 최초의 국가로 현재 한국 시장에서 디지털의 비중은 60%이며 이 수치는 빠르게 증가중 -중국은 모바일 음악 시장에서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는 시장의 약 99%를 차지하는 불법 복제에 의해 차단되어 있음. 모바일 음악 시장 규모는 7 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나, 레코딩 회사들이 받는 금액은 이 중 5% 미만으로 알려져 있음 -호주의 디지털 매출 점유율은 2006 년 5.5%에서 2007 년 10%로 급성장 중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브라질 의 디지털 음악시장은 2007 년에 168% 성장하였는데, 모바일 단말기에 기본 탑재된 컨텐츠 매출이 디지털 판매를 견인. 기능폰의 보급이 낮고 상대적은 낮은 3G 보급률과 증가하는 모바일 해적행위가 시장의 장애 요소
<표 2> 채널별 매출에 따른 Top10 디지털 시장
주) 2007 년 상반기 매출 기준 <자료>: IFPI, 2008 년 1 월
■ 휴대전화와 웹의 판매채널별 매출 비율로 보면 미국에서는 웹이 67%, 휴대 전화가 33%인 반면, 일본에 서는 웹이 9%, 휴대 전화가 91%로 국가별 특성에 의해 큰 차이를 보임
■ 한편 CD 의 판매는 전세계적으로 급락하고 있으며, 40% 정도의 디지털 음악의 성장률을 통해서도 그 마이너스 분을 상쇄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2007 년 음악 시장 전체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축소됨
■ 보고서는 불법 P2P 서비스에 대한 신화가 사실과 다름을 규명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합법 사이트들에서 이용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 IFPI 는 iTunes 사이트와 저작권 침해 서비스인 Limewire 를 비교했는데, 동일 아티스트검색시 iTunes 가 P2P 서비스 보다 더 많은 노래를 결과로 내놓는 경우가 95%에 달함
<표 3> 2007 년 주요 지표
<자료>: IFPI, PwC, 2008 년 1 월
※ 이 글은 [ITFIND]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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