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이용한 온라인 검색 서비스 시장이 급증함에 따라 바이두(Baidu), 구글(google) 등을 비롯한 유명 기업들이 탄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마찬 가지로 3G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도 검색 업체들에게 새로운 상업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관련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신경제 시재 기업 혁신 마케팅 정상 포럼''에 참석한 관련 전문가들은 향후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이 기업들의 새로운 ''금광''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터넷 검색서비스를 골자로 하는 기업들이 많이 창출되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 11월 기준 바이두 시가는 140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중국 내의 신나(http://www.sina.com.cn/), 서후(http://www.sohu.com/), 왕이(http://www.163.com/), TOM(http://www.tom.com/) 등 4대 포털사이트의 시가 총액과 같은 수치이다. 현재 거대한 온라인 검색 시장이 형성된 것 처럼 휴대폰이 보급되고 3G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모바일 검색 시장의 상업기회가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전통적인 인터넷 검색 서비스보다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의 자유도가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되있다. 모바일 검색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아무 곳에서나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또 고객들에게 GPS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수 있어 고객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식사에 관련된 정보를 필요로 할 때 모바일 검색 시스템은 고객의 위치에 따라 고객에게 제일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중국 신시(信息)산업부의 통계에 따르면, 올 8월 말 기준 중국 휴대폰 고객은 이미 5.15명을 넘었다. 이는 인터넷 고객의 3~4배에 달하는 숫자이다. 이러한 거대한 시장과 또 갈수록 완벽해지고 있는 3G, 4G 기술은 거대한 모바일 검색 시장의 형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모바일 검색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일찍 2004년에 Google, Yahoo 등 다국적 포털사이트는 메시지 검색 서비스와 WAP사이트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 중국 이동통신사도 미래의 발전 전략에 ''모바일 검색'' ''즉시 통신'', ''불로그'', ''음악'' 등을 4대 주요 업무로 제정했다. 이와 함께 이서우, Cgogo, 이차, 상하이밍프, 유유춘 등 업체들도 이미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에 진출한 상황이어서 앞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분야의 경쟁이 치열 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에 처해 있으며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성숙된 이익 모델이 없다. 때문에 중국과 선직국 간의 격차도 크지 않아 휴대폰을 이용한 중국 모바일 검색 시장 에서 중국 기업들이 자체의 우위를 강화하고 관련 기술혁신에 주력한다면 더욱 많은 상업기회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인터넷 검색 시장에서 실시한 본토화 요구는 글로벌 검색 업체들이 중국 검색 시장에서 의 독점을 막는 주용한 수단으로 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검색 시장에도 도입될 것 으로 분석되고 있어 중국 모바일 검색 서비스 업체들의 경쟁력도 더욱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출처-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