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시대로의 진입이 보다 가시화되면서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의 기능과 사업 영역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네트워크의 고도화와 풀브라우저 등 플랫폼의 고기능화, 단말기의 고사양화 등으로 모바일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이통사와 유저 양측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확산에 따라 PC 기반 인터넷 이용 환경에 근접한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업자 들도 데이터 서비스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2000년 초반 형성되어 기대 이하의 더딘 성장을 보여온 모바일콘텐츠 시장이 최근 들어 본격적 성장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콘텐츠 사업자에 대한 시장내 기능과 역할에 대한 개념 정의는 물론 그 명칭에 대해서도 아직 합의된 바가 없다. 따라서 모바일콘텐츠 사업자가 시장에서 실제 수행하는 기능에 대한 본격적인 진단 및 분석도 미흡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성장과 함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 사업자의 개념 및 이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전체 산업구조적인 시각에서의 분석을 통해 조망하고자 한다. 아울러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을 M&A와 사업영역 특화라는 관점에서 진단하고 검토하고자 한다.
- 목 차 -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의 개념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의 주요 기능 및 변화 방향
모바일콘텐츠 시장의 주요 트렌드
기회와 위기의 모바일 인터넷 시대
(이하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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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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