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시장이 2012년경 4천억 달러 이상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IT 조사기관인 Informa Telecoms & Media社의 선임분석가인 마이크 로버트(Mike Roberts)는 "모바일 브로드밴드가 2012년경 모든 모바일 서비스 수익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어 모바일 산업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同社는 보고서를 통해 HSPA(High-Speed Packet Access)가 가입자 면에서 선도적인 모바일 브로드 밴드 시스템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하고, 그 뒤를 EV-DO와 모바일 WiMax가 따를 것으로 전망했다.
EV-DO는 2007년 말 최대 가입자를 보유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2009년에 이르면 HSDPA가 이를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TD-SCDMA 또한 2012년 중국에서 5천만 명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규모를 이룰 것 으로 전망된다.
로버트는 "모바일 WiMax는 OFDMA(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와 MIMO (Multiple-Input Multiple-Output)에 기반한 차세대 선도 시스템 기술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질적인 투자 사례로 Sprint는 구글과 WiMAX 서비스를 제휴하여 2008년까지 1억 명을 커버하는 WiMAX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3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WiMAX를 통해 휴대전화 나 노트북에서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비해 2배 이상 고속의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GTB2007080226).
그러나 대다수의 WCDMA/HSPA 이동통신사들이 LTE(Long Term Evolution)로 이동하면서 채택하는 이동통신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수에서 LTE가 WiMax를 앞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그는 주장했다.
로버트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200개가 넘는 상용 무선 브로드밴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으며 5천만 명 이상의 가입자가 수백 종류의 각기 다른 모바일, 이동형, 고정형 기기를 사용하면서 수십억 달러의 매출 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무선 브로드밴드는 이미 상당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향후 5년 내에 네트워크, 단말, 서비스 성숙도 등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대규모 시장형성 단계에 들어설 것이 라고 그는 말했다.
同社는 보고서에서 무선 브로드밴드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2011년경에는 무선 브로드밴드가 유선 브로드밴드를 제치고 초고속인터넷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측했다. 2011년경에는 HSPA, EV-DO, WiMAX 등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가 DSL, 케이블, FTTH 등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를 추월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아울러 同 시기에 전세계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가 10억 명을 넘고 이 중 대다수는 유선보다는 무선 브로드밴드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이 글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