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Point-Topic data사가 수행한 기술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프로토콜 TV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가 지난 1년 동안 약 17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프로토콜 TV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케이블 방송 등과는 차별화되고 있는데, 지난 1년 동안 배 이상 성장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고,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기반 기술이 점점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유리한 것으로 대체됨에 따라 향후 IPTV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다음의 기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럽지역에서 이러한 기간 동안 약 3백만 명의 IPTV 가입자가 새로 추가되었는데, 현재 전세계적으로 IPTV 서비스 가입자 수는 약 8백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현재 파악되고 있다.
현재 IPTV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으로 판단되는데, 부분적으로 IPTV가 주류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두 가지에 대하여 언급한 기존 보고서의 내용[GTB2007 080219]과도 일치하고 있다.
첫째는, 경쟁력 있고 분명한 가격 번들링 전략으로, 이를 통하여 많은 사용자들을 IPTV 서비스로 유도 하고 있고, 이러한 점이 소비자 측면에서의 우위전략으로 판단되고 있다. 즉 사용자를 배려한, 사용자 입장에서의 가격 서비스이다.
두 번째, 사용자 측면에서의 우위전략으로 IPTV 서비스 설치와 개발이 더욱 용이해지고 있고, 이를 통하여 보다 폭넓은 가입자 확보가 용이한 것으로 현재 여겨지고 있다.
세 번째, 위의 두 번째 측면을 좀 더 해석하여 개발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바로 HCI(Human Computer Interface) 측면에서의 기존 컴퓨터와는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예들 들면, IPTV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 수상기와 셋톱박스, 인터넷 회선만 연결하면 되는데, 기존 사용자의 TV에 셋톱박스를 연결 하고, 가정용 전자기기를 사용하듯이 전원만 넣으면 이용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라도 리모콘을 이용하여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현재 여겨지고 있다.
위와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일반적인 기업의 생존부등식(윤석철, 법문사, 2001)인 가치(V) > 가격(P) > 비용(C)이라는 측면을 만족시키고 있어,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가치를, 사업자에게는 비용절감이라는 요소를 동시에 전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본 조사를 담당한 기술마케팅 전문조사기관인 Point-Topic사는 아직까지는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 DSL방식이 가장 대중적인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DSL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는 현재 전체 광대역 가입자 수의 거의 절반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 광대역 서비스 가입자 중 거의 절반 정도가 케이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 약 10% 이상이 광 네트워크 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DSL 방식이 가지는 다양한 장단점으로 인하여, 새로운 매체인 광네트워크가 점점 성장하고 있고 이에 부합하는 IPTV의 상호작용성 또한 증가하고, 이를 통한 사용자의 가치 증가와 비용절감이 동시에 발생하게 되고, 이를 통해 언급한 세 가지 측면에서의 개발과 함께 더욱 큰 시장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현재 판단된다.
※ 이 글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