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美 TV 프로그램 전문 잡지인 ''TV Guide''를 발행하는 Gemster TV Guide International社가 지난 9월 25일 인터넷 비디오 검색 서비스인 ''Online Video Guide'' 서비스를 출시했다.
[News Plus]
TV 관련 연예 뉴스나 프로그램의 오프라인 잡지로 유명한 ''TV Guide''를 발행하는 Gemster TV Guide Internatioal이 지난 9월 25일 TV Guide의 인터넷 사이트인 ''TV Guide.com(http://TVGuide.com)''에 인터넷 비디오 검색 서비스인 ''Online Video Guide''를 도입했다.
Online Video Guide는 TV Guide.com의 오른쪽 플레임에 위치하고 있으며, video.tvguide.com를 접속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Online Video Guide는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의 제목을 입력하면, TV 프로그램 혹은 TV 프로그램을 활용한 콘텐츠들만을 추려서 검색 결과로 나타낸다. 즉, 인터넷 상에 떠돌고 있는 수 많은 비디오 콘텐츠 가운데 정크 비디오(Junk Video)들을 제외한 양질의 콘텐츠만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Online Video Guide 서비스의 핵심이다.
TV Guide Online의 책임자인 Paul Greenberg는 "Google, Yahoo 등의 검색엔진에서 ''24'', ''The Office'' 등의 인기 TV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수만 건이 검색 결과로 리스트업된다. 하지만 Online Video Guide에서 ''24''를 검색하면, Fox TV의 온라인 사이트인 Fox.com에서 제공하는 무료 에피소드들이 먼저 리스트업되며, 그 뒤에 24와 관련되어 전문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들만이 선별되어 결과로 나타난다"고 Online Video Guide의 장점을 강조했다.
Online Video Guide는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아마추어 UCC 콘텐츠도 검색 결과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Online Video Guide는 또한 이용자들이 iTunes나 Amazon의 Unbox에서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를 제외하고 무료 콘텐츠만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범위를 조정할 수도 있으며, 리스트업된 결과들에 커서를 대면, 비디오 파일에 관련 정보가 담긴 메타파일이 작은 화면으로 띄워져, 화면 이동 없이도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편, Online Video Guide는 광고를 수익 모델로 하는 서비스로, 현재 콘텐츠 사업자들과 광고 수익 배분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View Point]
TV Guide Online의 총 책임자인 Paul Greenberg는 "Online Video Guide는 TV 프로그램에 특화된 비디오 검색 서비스로 이러한 서비스는 인터넷 비디오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YouTube도 제공하지 않고 있는 영역 이다"면서, "YouTube에서 이용되는 비디오 콘텐츠의 약 70%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의 전문 영상 콘텐츠(Professional Content) 혹은 이를 활용해 제작한 UCC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Greenberg는 "우리는 YouTube의 현재 성공도 아마추어 콘텐츠가 아닌 TV 프로그램과 같은 전문 영상콘텐츠임에 기반 하고 있음에 착안해 Online Video Guide를 출시했고, 성공을 자신한다"고 언급했다.
시장조사업체인 PwC(Price Waterhouse Cooper)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의 소비가 TV 방송사 및 영화사들이 제작한 전문 영상콘텐츠의 온라인 유통에 힘입어 향후 4년간 23%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즉, 뉴미디어라 일컫는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것은 정작, 기존 방송사 및 영화사들이 제작 하는 전문 영상콘텐츠이며, 그 가능성을 점쳐보기 위해 Walt Disney 산하 방송사인 ABC가 프라임타임대 인기 프로그램인 ''Lost'', ''Desperate Housewives'' 등을 Apple의 iTunes에 공급했었다.
미국 대형 미디어 기업들의 온라인 채널 확대 행보는 향후 더욱 공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이미 미국 방송사들은 자사 콘텐츠의 판매 채널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들과 연계, TV 프로그램의 온라인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예를 들어 CBS는 AOL, Joost 등 10개의 온라인 사이트들과 제휴 했으며, NBC와 News Corp. 역시 공동으로 인터넷 비디오 사이트인 Hulu.com을 출시한 바 있다. ABC 또한 ABC.com에서 광고 기반의 무료 Full Episod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사업자 및 방송사들의 움직임에 착안해 TV Guide는 전문 영상콘텐츠 중심의 비디오 검색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과거 다채널 방송 시대의 도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채널들의 게이트웨이로 등장했던 TV Guide는 이제 하루에도 수십만 건씩 불어나고 있는 비디오 콘텐츠의 홍수에서 소비자들의 길잡이로 나서게 되었다.
최근 인터넷 비디오 검색 시장은 이미 검색 시장을 장악한 Google, Yahoo 등 거대 인터넷 사업자와 기술력을 앞세운 Blinkx 등이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들 선발 진영과의 차별화를 위해 TV Guide가 채택한 TV 프로그램에 특화된 인터넷 비디오 검색 서비스가 인터넷 비디오 시장의 게이트웨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관련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이 글은 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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