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이동통신사업자의 시장 통제력을 단적으로 표현해 온 이른바 ''walled garden''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업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변화의 바람은 바로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시작 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늘어나면서 PC 기반 인터넷 이용환경에 근접한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업자들도 개방형 브라우저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을 활성화 시켜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이동통신 시장의 특성과 병폐로 지적되던 폐쇄적인 walled garden형 서비스에서 벗어날 조짐이 엿보이고 있다. 그 결과 모바일 콘텐츠의 최종 선택권 또한 이동통신사에서 소비자로 이동되는 모습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최근 이동통신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모바일 풀브라우저의 도입을 상(上)편 에서 솔루션 업체의 애플리케이션 측면을 중심으로 그리고 하(下)편에서는 이동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목 차 -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의 첨병 풀브라우저
주요 업체의 모바일 웹브라우저 제품 현황 및 특징 - Access社의 Netfront - Opera Mobile & Opera Mini - Nokia社의 New Web Browser - Openwave社의 Mercury Edition - Teleca社의 Obigo
모바일 웹브라우저 보급 전망과 영향
(이하생략)
* 상세 내용은 원문파일을 참고하세요.
※ 이 글은 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