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신규 비즈니스 모델과 2008년 주도권 확보 전략
디지털 미디어 메가트렌드 2007
한국정보산업연합회는 9월 7일(금)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디지털미디어 메가트렌드 2007」을 개최 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해외 디지털미디어 소비 현황 및 행태를 분석한 기조강연과 학계/연구계/시민단체 등에서 바라보는 IPTV 활성화를 위한 제약요인과 해결방안을 제시한 대토론회와 함께 IPTV 신규 비즈니스 모델과 적용 사례, 디지털미디어 시장 주도권 확보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및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 으며 국내 IT/방송/유저 기업, 기관, 학계, 연구소 임직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대성황을 이루었다. IPTV로 대변되는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 등의 적용 사례와 광고시장의 전망 및 네트워크, 방송 풀질 등의 고도화 방안, 콘텐츠 비즈니스, UI(User Interface) 등 디지털미디어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략을 다방면으로 모색할 수 있는 발전과제를 제시한 컨퍼런스 발표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소개한다. <편집자 주>
커뮤니티 방송시장에서의 IPTV 사업전략과 활용 방안
■ 발표자 : 박현제 주인네트 대표이사
IPTV는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KT의 메가TV와 같은 일반인 대상의 대규모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내 방송, 지자체방송, 종교방송, 광고/홍보방송, 호텔/병원 VoD 등 특정 그룹 및 소그룹을 위한 방송 서비스도 가능하다. IPTV는 위성방송에 비해 생방송 품질이 떨어지나 위성 및 케이블방송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관리가 용이하며 사내 ERP와의 통합 등 대규모 시스템으로의 확장도 용이하기 때문에 강력한 내부통합과 HR, PR 및 CRM 등의 강화를 통해 경쟁력 확보를 꾀하고 있는 일반기업, 공공기관, 지자체 등이 향후 IPTV를 방송시스템으로 도입함으로써 고화질 광고방송뿐만 아니라 정보교류, 사내교육, 대외 홍보(PR), 고객 관리(CRM), 지식경영(KM) 등에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CDN 기반의 Total IPTV서비스 플랫폼 구축 전략
■ 발표자 : 김 영 씨디네트웍스 이사
네트워크를 보유한 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IPTV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비네트워크 사업자들은 IP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Endto-End IPTV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높다. 이에 따라 속도 저하를 일으키는 기존의 콘텐츠방식이 아닌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기반의 서비스가 적합하다. 즉, 이용자 가까이에 설치된 서버팜을 통해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산 처리 하여 콘텐츠의 전송속도 및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CDN 기반의 Total IPTV 서비스 플랫폼 구축이 비네트워크 사업자의 IPTV 시장 진입을 위한 최선책이다.
동부화재의 인터넷방송 프로젝트
■ 발표자 : 신현명 동부화재 차장
금융권에서 IPTV 도입의 성공사례로 꼽히는 동부화재는 IP 기반의 인터넷 방송, 방송 ERP, 사이버연수 시스템 등을 구현하고 있다. IPTV 구현을 위해 별도의 망을 설치하지 않고 기존의 금융망을 이용하여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연수시스템은 멀티캐스트와 유비캐스트 송출방식을 적용해 생방송 송출 및 On-Demand 서비스가 가능하고 양방향성으로 인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 VoD, 통신교육, 집합교육보다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을 보이고 있다.
IP 기반의 디지털 사이니지와 광고 홍보시스템 시장
■ 발표자 : 양윤석 인포이큐 팀장
방송 프로그램이나 특정 정보를 표출하는 디지털 영상장치인 디지 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IP 기반 솔루션의 발달과 인터넷망 의 고도화 등의 환경 변화로 디스플레이, 단말기, 셋톱박스, 솔루션 기업들에게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이 될 수 있다. 이미 전체 광고시장 규모가 2007년 7조 7천억 원 수준 에서 2010년 약 8조 5천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 공공/교육기관 등이 양방향성과 개인지향성이라는 트렌드에 발맞춰 기존의 사내방송에서 향후 홍보방송과 광고방송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으로써 올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성장률은 2006년 대비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IPTV 실시간 방송 네트워크 구성 방안
■ 발표자 : 이영석 KT 선임연구원
타 매체의 방송서비스 대비 IPTV의 차별점으로 엄선된 채널, HD 중심의 고품격화, VoD 제공, 통신 기반 의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 제공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IPTV 네트워크에서 요구되는 사항으로 QoS 및 네트워크 안정성 보장, 방송 트래픽 수신을 위한 대역폭 확보 그리고 콘텐츠 및 네트워크 보안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QoS 기술, HA 기술 등을 이용하여 이를 구현할 수 있다.
미디어2.0시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및 퓨전 패러다임
■ 발표자 : 김원제 유플러스연구소 소장
미디어 2.0 시대는 기능적 결합인 융합을 넘어 새로운 서비스, 신문화를 창조하는 퓨전의 시대를 의미 하며 경계가 소멸된 신규 융합서비스의 출현이 확대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참여와 공유로 대변되는 2.0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는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Freestyle(자유형)+Feedback(상호작용) +Fresh(신선함)를 추구하고,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Fun(재미)+Function(기능)+Feel(감동)을 추구한다. 퓨전 비즈니스의 컨셉 및 전략은 수용자의 관심 획득이 관건이며 타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
※ 이 글은 [ITFIND]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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