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Understanding & Solutions의 2007년 8월 조사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텔레 비전 광고수익이 2011년경에는 전 세계적으로 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 데, 이러한 수익은 2011년을 기준으로 전체 광고수익인 570억 달러의 약 18%에 해당하는 것이다.
Understanding & Solutions사는 인터넷을 통하여 게시되는 비디오 동영상 자료가 매년 두 배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약 200억 개의 비디오 동영상이 웹을 통하여 스트리밍 (Streaming) 서비스 되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이며, 미국 단독으로 보았을 때, 현재 인터넷 비디오 사용 자는 매월 평균 55개의 비디오 동영상을 스트리밍 서비스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더욱 주목할만한 것은 이러한 수치가 이제 시작이라는 것이다.
본 조사를 담당한 기관의 Alison Casey 대표는 이러한 성장이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다음과 같이 역설하고 있다. Casey 대표는 "오늘날 방송 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국가간 국경이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속성에 의하여 도전을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전자상거래의 창궐과 같은 현상을 들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Casey 대표는 "대부분의 인터넷 TV 콘 텐츠는 향후 몇 년간은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것이고, 인터넷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기들도 컴퓨터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 TV나 다양한 이동 장치까지 다양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006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방송 콘텐츠 플랫폼을 기준으로 한 미국의 가입자수는 TV 소유자가 약 1억 1천 1백 6십만 명, 케이블 TV 시청자가 6천 5백 6십만 명, 디지털 케이블 TV 시청자가 3천 4백만 명, 위성 TV 가입자가 2천 9백 6십만 명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비하여, IPTV 가입자는 6백만 명에 불 과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Source : Kagan Research, 2007) 기술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iSuppli 측 은 2011년경 전 세계 온라인 TV 수익이 약 58억 다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 Kagan Research 사에 따르면,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이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는 하지 만, 아직 기존의 다른 TV 방송 콘텐츠 자체에 대하여 대체할만한 위협적인 요소가 되지는 못하다고 예 측되고 있다.
현재 통신 가전 대기업들이 IPTV 보급을 위해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있으며[GTB2007030830], 유럽[GTB2007050083]과 아시아 지역의 IPTV 전망[GTB2007040363] 또한 밝게 나오고 있다. IPTV가 주류시장으로 진입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시청자들이 접하는 방송 플랫폼이 TV에서 케 이블 TV로 다시 디지털 케이블 TV로, 다시 위성 TV로, 다시 IPTV로 발전하여 변모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로 평가할 수 있는데 해결하여야 할 부분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현재 초기 수용자들은 인터넷 TV를 자신들의 메인 TV 스크린과 연결하고 있으며, 초기 수용자들 에게 이러한 인터넷 TV가 채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향후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몇 년이 더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주된 이유는 아직까지 사용자들이 이러한 인터넷 TV 콘텐 츠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 쉬운 가전기기를 활용한다는 관점 보다는 컴퓨터 기기를 부팅하여야 된다는 인식이 강하고, 이러한 인식 가운데 HCI(Human Computer Interface)측면에서의 해결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IPTV 서비스 제공 자체 기술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만, 상품화와 시장성 확보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는 IPTV가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에 목표를 두지 말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 업자가 각종 영화나 TV관련 콘텐츠들을 기존의 방송사업자를 통하여만 전송하고자 하는 태도를 바꾸 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맥락을 같이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 이 글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와의 협의에 따라 전재한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