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C의 터치스크린 시대를 견인할 멀티터치기술
□ 마우스의 종말을 앞당기는 멀티터치기술(Multi-touch Mechanism)
애플(Apple)사의 ‘아이폰(iPhone)’으로 촉발된 모바일의 터치스크린 탑재는 해를 거듭할수록 진화해갔으며, 휴대전화는 물론 소형가전에까지 터치스크린이 확산되고 있음. 특히 근래 생산되는 모바일기기나 휴대전화 단말기들은 조작을 위한 버튼이나 방향키 대신 모니터에 손가락이나 터치펜으로 터치를 하면 즉시 작동이 가능하도록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음 터치스크린의 등장으로부터 대중화까지는 불과 3년이라는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2008년 상반기부터 터치스크린의 영역이 PC로 확장되었음. 2008년 하반기 대중화를 위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면서 PC도 터치 기반 환경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음 2007년 상반기에 이스라엘의 터치 입력 기술 전문벤처인 ‘엔트리그(N-trig)’는 모바일 기기 및 가전제품의 터치스크린 탑재를 위한 터치기술을 선보였으며, 2008년 3월에는 PC환경에 적합한 ‘멀티터치기술(Multi-touch Mechanism)’을 개발하였음 2008년 7월 엔트리그의 멀티터치기술은 MS(Microsoft)에서 시험적으로 터치스크린 PC를 제작하면서 상용과 및 대중화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는 MS와 손잡고 터치스크린의 최종 목적지인 PC의 터치스크린 대중화를 위하여 끊임없는 기술 개발 중에 있음 엔트리그의 멀티터치기술은 2008년 9월, 델(Dell)과 HP의 터치스크린 노트북 PC에 장착되었으며 사용자들은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이후 차세대 운영체제인 윈도우7의 멀티터치 스크린 기능의 주요 기술기반이 되었음 이로써 PC사용자들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PC 화면에서 손가락 끝으로 사진을 확대・축소, 지도 경로 추적, 피아노 건반 연주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음. 아이폰이 휴대폰 사용 환경을 터치기반으로 바꾸었다면, 엔트리그는 PC의 터치기술 대중화에 앞장선 셈임. PC의 터치스크린화는 곧 마우스의 종말을 의미함. 마우스의 역할을 터치로 직접함으로써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이처럼 점차 각 디바이스 간의 특성과 차이점이 줄면서 하나의 올인원 매체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게 제기되고 있음 인터넷의 콘텐츠를 TV로 보게 되고, 노트북이 데스크톱을 추월하는 등 각 기기 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음. 따라서 향후 디지털 디바이스의 진화방향은 지금과 같은 상세한 구분 없이 큰 틀의 멀티미디어 형태를 띨 것으로 전망되며, 멀티터치기능은 그 첫 번째 진화과정으로 판단됨
□ 일상생활로 확산되는 멀티터치기술
PC에 접목된 터치기술로써는 2008년 하반기 가장먼저 MS가 대중화를 시도하였으며, 이후 HP가 뒤를 이어 PC에 터치기술을 접목하여 본격적인 PC환경에의 터치스크린 대중화 시대를 열었음 엔트리그의 멀티터치기술을 가장 빠르게 인식한 MS는 2008년 7월 테이블용 멀티터치 PC인 ‘서피스(Surface)''를 출시하였음. 최근 미국 내 AT&T 상점과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 이를 설치하였으며 2008년 5월 빌게이츠 MS회장이 자신의 사무실 벽면에 터치보드로 작동하는 ‘터치월(Touch Wall)'' 기술을 시연하여 눈길을 끌었음. HP도 MS의 뒤를 이어 엔트리그의 멀티터치기술의 전도사로 활약하고 있음. HP는 ‘터치스마트(touch smart)''라인의 터치 기반 PC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매끄러운 터치 기능 지원을 위해 MS의 차세대 운영체제인 윈도7의 출시를 반기고 있음 국내 역시 완벽한 터치스크린 PC의 형태는 아니지만 카페 테이블에 장착된 스크린을 통해 터치로 주문을 하고 커피를 픽업하는 시스템을 갖춘 상점들이 출연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PC에 탑재된 멀티터치기술은 PC가 기반이 되는 모든 제품에 접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엔트리그의 멀티터치기술은 차세대 운영체제와 만나면서 윈도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공로가 인정되며, 윈도우7 에서는 터치기술의 등장과 운영체제의 접합으로 향후 PC에 적합한 터치 애플리케이션의 진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 터치기술과 PC와의 만남은 인간과 PC가 상호작용을 하는데 좀 더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함. 터치 자체의 인터페이스의 편리함으로 지하철 개찰구, 무인 편의점 등 터치기술은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됨
2) 쓰리 스크린(Three Screen)으로 펼쳐질 멀티미디어 환경
□ 새로운 미디어환경, 쓰리스크린
쓰리 스크린은 TV스크린, PC 스크린, 모바일스크린 3개의 화면을 동시에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함. 한편, 이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 새로운 용어이며, 미디어 전략과 서비스에서도 활용되고 있음. 최근 이용자들이 TV, 인터넷, 모바일 3개의 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압도적임 애플, AT&T, MS社, 인텔, 어도비, 모토로라, 국내업체 SKT까지 많은 미디어, 통신 업체에서 쓰리 스크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 즉 IPTV와 케이블TV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미디어 시장에서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新전략으로 채택하고 있음 쓰리 스크린 전략은 바로 TV, 인터넷, 모바일의 컨버전스를 의미하며, 방송과 통신이 결합해 융합을 이루는 마지막 단계임. 하지만 쓰리스크린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보다는 TV라는 매체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중심에 있음. 서비스의 핵심은 TV 콘텐츠가 인터넷과 모바일로 연결돼 통합하는 방안을 내는 것임. 하지만 현재까지 쓰리스크린은 TV콘텐츠를 단순히 모바일 또는 인터넷으로 동시에 시청하거나 동일 콘텐츠를 공유하는 수준임. 또한 아직 수익사업으로서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이 없기 때문에 쓰리스크린은 서비스 개발이 미루어지고 있음. MS社, 인텔, 모토로라 등의 업체들은 쓰리스크린이 서비스보다는 단말보급 측면에서 진행되고 있음 콘텐츠 저작권문제에서도 쓰리스크린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서비스 개발에 있어 많은 논의가 필요함. 따라서 미국의 케이블 방송, IPTV 사업자들은 쓰리스크린 서비스를 위해 인터넷 공간에서 동영상 사이트를 오픈하거나 유무선 통합서비스 역시 준비 중에 있음 이용자 역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받아들이는 준비가 됐음을 알리는 새로운 조사결과가 등장했음. TDG가 2009년 2월 쓰리스크린을 이용하게 될 소비자의 의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보고서로 발표했음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브로드밴드에 가입한 성인이용자를 3,5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 4분의 1은 쓰리스크린 동영상 서비스 이용요금이 매월 65달러에서 105달러 사이일 경우 가입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음 한편 쓰리스크린 이용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25~44세 연령층이며, 18~24세 이용자들은 쓰리스크린에 매우 열광적으로 반응했다고 밝혔음. 또한 쓰리스크린 개념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주류적인 미디어로서 모습도 가지고 있음을 보였음. 즉 얼리어답터들이 아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도 쓰리스크린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쓰리스크린 이용자 가운데 21%는 게임콘솔을 이용하려 하며, 아이폰을 소유하거나 이용자 자신의 홈네트워크에 TV를 연결하려는 경향이 두 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뿐만 아니라 이용자 가운데 92%는 매주 온라인동영상을 시청하며, 이는 비이용자들이 78%로 나타나는 것에 비해 높은 수치임 실시간 서비스로는 기상정보, 뉴스, 스포츠 프로그램이 쓰리스크린 동영상 서비스 가운데 이용자에게 인기가 높은 선호 콘텐츠로 집계됐음
□ 미디어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전략
AT&T는 이동통신업체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 AT&T의 행보를 살펴보면 TV, PC컴퓨터, 모바일이라는 디바이스를 하나로 묶는 서비스로 확장하려는 전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광고수익모델을 창출하려는 움직임이 엿보임. AT&T는 비디오크라울러(VideoCrawler)라는 온라인동영상 검색엔진 겸 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음. 비디오크라울러는 동영상 콘텐츠를 정리해 이용자들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즉 AT&T는 새로운 이동통신이라는 기존 사업영역을 뛰어넘어 콘텐츠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하는 새로운 행보를 보인 것임 비디오크라울러는 앞으로 쓰리스크린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며, 통신과 미디어가 융합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AT&T의 영향력을 확장시킬 것임. 비디오크라울러에는 TV, PC, 모바일에 동시에 적용되는 콘텐츠 역시 포함돼 있음. 뿐만 아니라 양방향 광고가 가능해 앞으로 새로운 수익원으로 이끌 수 있음
An Implications ▪ 최근 미디어의 크로스현상이 본격화되고 멀티태스킹 기능이 확산되면서 멀티화된 디바이스와 기술이 부상 ▪ 아이폰의 폭발적인 인기는 멀티터치기술의 보급을 앞당겼으며, 최근에는 PC로 확산되며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음 ▪ 또한 쓰리스크린과 같은 기술은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향후 IPTV와 인터넷TV와 같은 무한한 채널 속에 선택권을 넓혀주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 ▪ IT기술발전이 빠르게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도 현재의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은 매우 관심 있는 분야이며, 새롭게 도전해야할 분야로 인식
◎ 참고자료 ◎
Bit-Tech(2009. 1. 9). Cyberlink and N-trig Introduce Next-Generation Multi-touch Enabled Applications at CES. http://www.bit-tech.net/news/industry/2009/01/09/cyberlink-and-n-trig-introduce-next-generation-multi-touch-enabled-applications-at-ces/1 Gizmodo(2008. 12. 5). Will N-Trig DuoSense Power the Apple Tablet? http://gizmodo.com/gadgets/duosense-to-power-apple-tablet%3F/will-n+trig-duosense-power-the-apple-tablet-333083.php IT Wire(2009. 1. 12). N-Trig bringing multi-touch technology to PCs. http://www.itwire.com/content/view/22606/1103 Reuters(2009. 1. 12). Israel''s N-trig nabs Microsoft investment. http://www.reuters.com/article/smallBusinessNews/idUSTRE50B48V20090112 Tech Crunch(2009. 1. 12). Microsoft Leads @AA@24 million Round in N-Trig to Bring Multitouch to PCs. http://www.techcrunch.com/2009/01/12/microsoft-leads-24-million-round-in-n-trig-to-bring-multitouch-to-pcs ADWEEK(2009. 1. 20). Three-Screen Inaugural. http://www.adweek.com/aw/content_display/community/columns/other-columns/e3i895f97f5ddfbe6552c2540965d18bb64 BroadcastEngineerign(2009. 2. 6). Millions of consumers to welcome three-screen bundled services. http://broadcastengineering.com/news/millions-consumers-welcome-three-screen-bundled-services-0206/ AT&T. An interactive overview of AT&T''s approach to integrating services and content involving the three critical screens. http://www.sbchometown.com/3screen/new/ AT&T. AT&T Delivering the Digital Lifestyle — From Three Screens. http://www.att.com/Common/merger/files/pdf/three_screen_fs_031607.pdf Reuters(2009. 2. 5). TDG -- Consumers Warming to the Concept of Integrated Three-Screen Video Services. http://www.reuters.com/article/pressRelease/idUS299191+05-Feb-2009+MW20090205 Solsie(2009. 1. 27). Motorola Launches Three-Screen Personalization and Multimedia Merchandising Software for IPTV Providers. http://solsie.com/2009/01/motorola-launches-three-screen-personalization-and-multimedia-merchandising-software-for-iptv-provi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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