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TV, 3D 입체TV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 확보
□ 경기불황 속 디지털TV 산업의 성장
미국에서 개최됐던 ‘CES 2009''에서는 세계 경기불황의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음. 참여업체 수와 참가자 수도 2008년도에 비해 줄었으며, 신제품 개발도 대폭 감소했음. 참여업체 수가 2008년 3천 여개였던 것에 비해 2009년에는 2,700여개의 업체로 줄었으며, 부스규모도 대폭 감소시켰음. 이처럼 전체적으로 2009년 가전시장의 성장이 어둡게 점쳐지는 가운데서 오직 디지털TV의 성장은 고무적으로 나타났음. 그 이유는 미국 방송 산업 시장에서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면서 디지털TV 수요가 이어졌으며, 디지털TV의 종류도 LCD, LED, OLED TV, HD Web TV 등 다양하게 늘어가면서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높여줬기 때문으로 분석함 2009년 디지털TV는 융합과 연결을 통해 진화했음. 특히 LED TV의 경우 전체 LCD 시장을 견인하며 차세대 디지털 시장을 선도함. 무엇보다 LED는 뛰어난 화질과 낮은 전력소비를 강점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있음. 아직까지는 기존 LCD TV보다 30%가량 비싼 프리미엄 수준이지만 대량생산으로 앞으로는 가격이 더욱 하락할 것으로 보임
□ 2009년 디지털TV의 키워드, 융합ㆍ연결(ConvergenceㆍConnectivity)
디지털TV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TV의 세대교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이번 세계 가전제품 전시회인 ‘CES 2009''에서도 이 같은 트렌드가 그대로 반영되었음. 예컨대 고화질의 HDTV와 웹의 결합은 IPTV를 능가할만한 가능성을 보이며, 차세대 디지털TV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했음 삼성전자는 야후와 협력해 ‘위젯 엔진’을 탑재한 HDTV제품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에 있음. 야후의 위젯 엔진을 통해 개발자들은 TV용 인터넷 위젯을 개발할 수 있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함. 삼성전자는 야후와 협력해 ‘위젯 엔진’을 탑재한 HDTV제품 라인업인 ‘8500 시리즈 LCD TV’를 발표했음.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인 야후위젯을 탑재한 HDTV는 ‘Internet@TV’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이 서비스는 뉴스나 플리커(Flickr)와 같은 제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며, USA Today, YouTube, eBay 등의 웹 사이트 접속도 가능함. 즉, TV단말을 통해 인터넷의 콘텐츠를 꺼내 쓸 수 있다는 개념임 TV와 웹의 결합은LG전자도 시도하고 있음. LG전자는 넷플릭스(Netflix)와 제휴해 별도의 홈시어터 PC나 셋톱박스가 없이도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DVD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플레이어 내장 HDTV를 개발했음. IPTV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HD 웹TV가 큰 위협요인으로 작용. 현재 IPTV의 강력한 위협요인으로 꼽히는 OTT(over-the-top) 콘텐츠들이 이 같은 융합과 연결의 플랫폼을 만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기 때문임 실제로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파크 어소시에이트(Parks Associates)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 ‘TV 2.0: The Consumer Perspective’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인터넷에서 체험한 경험을 TV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용자가 생각하는 TV의 특성 (http://www.parksassociates.com/research/reports/tocs/2008/tv2.htm)
보고서에 따르면 가정에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 미국 성인의 20%가 뉴스나 스포츠, 날씨, 교통 등의 정보를 TV스크린을 통해 맞춤형으로 보여주는 위젯 설치에 강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함. 또한 이들 중 23%는 TV를 통해서도 사진공유 사이트에 올린 사진을 열람하는 미디어 공유 기능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더불어 이용자들이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를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TV를 통해 쌍방향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보고서에 따르면, 약 14%의 이용자들이 같은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다른 시청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능에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18~24세의 연령집단에서는 이 수치가 25%에 달했음. 13%는 TV프로그램을 추천하거나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역시 18~24세 연령집단에서는 22%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음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이용자들은 인터넷과 TV의 구별 짓기를 원하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니즈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음. 따라서 디지털TV의 개발방향도 융합과 연결에 집중되어질 것으로 전망됨 종합해보면 2009년 디지털TV 시장은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융합과 연결을 중심으로 새로운 플랫폼 개발도 활발히 나타났음
□ 새로운 영상혁명을 가져온 3D 입체영화
전 세계 영화산업 시장에서 3D 입체영화에 주목하고 있음. 2차원 평면의 스크린에서 공간감을 체험할 수 있는 3D 입체영화가 놀이공원의 탈것이나 테마파크 등에서 벗어나 주류 영화로 편입되면서 영화 산업에 혁명적이며 진보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임 3D 입체영상의 기본 원리는 기존 영상과 달리 스크린의 존재를 관객들 앞에서 사라지게 하는 것임. 즉, 관객이 실제 현장에서 촬영과정을 직접 보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전달해주기 때문에 어린이 관객과 가족 중심 관객에게 새로운 체험의 장을 마련해 준다는 특징을 지님 3D 입체영화 관련 기술은 최근에 나온 것은 아니며, 최초의 상업용 3D 입체영화로 일컬어지는 작품은 1922년 제작된 라 할 수 있음. 하지만 이 영화의 경우 불안정한 두 개의 프로젝터 및 적색과 파란색 입체영화용 안경을 통해 영화를 관람해야 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반응을 얻어내지는 못했음 21세기로 넘어서면서 디지털 영상기술의 혁신으로 다양한 3D 영화들이 제작되었는데, <몬스터 하우스>, <폴라 익스프레스>, <베오울프> 등이 그것임. 하지만, 엄밀한 의미의 3D 입체 영화는 아니라는 평인데, 2D로 제작되어 일부만 3D로 변화시키거나 하는 등의 Full 3D 입체영화는 아니었기 때문임 이후 3D 입체영화가 지속적으로 제작되기도 하였으나, 영화 내내 3D 입체 영상 촬영을 한 세계 최초 본격 입체애니메이션영화는 우주여행을 간 파리들의 이야기를 스크린에 담은 벤 스타이센 감독의 <플라이 미 투 더 문 (fly me to the moon)>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진보적 영상기법으로 유명한 할리우드의 감독임. 그동안 <터미네이터2>, <에이리언 2>, <타이타닉> 등의 영화사에서 손꼽을 만한 혁신적인 특수효과기술을 기반으로 한 흥행작을 찍은 카메론 감독의 신작인 <아바타>는 최첨단 기술의 경연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지속적인 여론의 관심을 받아 왔음. 2009년 말 12월 개봉하는 <아바타>는 거대한 자연으로 뒤덮인 행성인 ‘판도라’에 자원이 고갈된 지구인들이 찾아가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SF영화로서, 카메론 감독이 14년 동안 구상하고, 장장 제작기간만 4년이 걸린 대작임. 단순히 <아바타>가 현존하는 최고의 디지털기술을 활용했다는 기대감만이 큰 것이 아닌, 진정한 full 3D 실사영화를 구현하는 점에서 기대감이 더욱 큼. 기존의 3D 영화들이 스크린에서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초근경과 근경의 입체감이었다면 <아바타>에서 구현될 3D입체영상은 근경과 중경, 그리고 원경에 이르기까지 실제 현실의 눈으로 보는듯한 심도를 구현해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영상혁명’이라는 수식어가 붙음 기존의 영화들은 배우들이 특별 제작된 슈트를 입고 블루 스크린을 배경으로 연기 한 뒤에 CG를 덧입히는 방식이었으나, <아바타>의 경우에는 배우들이 CG화된 배경을 보면서 연기하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 방식을 도입해 촬영하여 촬영 기술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실제 배우들이 초소형 카메라를 얼굴에 달고 얼굴 전체를 실시간으로 캡처함으로써 동공과 눈썹 등의 세밀한 움직임도 포착해 낼 수 있음 약 2,900억 원의 천문학적 금액이 투입된 <아바타>는 영화의 흥행여부와 상관없이 3D 입체영화의 새로운 신기원을 열었다는 평가는 충분하게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스티븐 스필버그와 피터 잭슨이 공동 연출을 맡아 화제를 모은 <틴틴(Tintin)> 등 full 3D 실사영화들의 제작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임
An Implications ▪ 2009년까지 지속됐던 세계 경제침체 속에서도 디지털TV 시장은 디지털TV의 전환과 융합과 연결을 핵심으로 고무적인 성과를 보이며 성장 ▪ 세계 영화계에서도 3D 입체영화를 주목하고 있으며,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는 3D영화를 대상으로 하는 경쟁부문을 신설하는 등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국내 3D 입체영화는 해외에 비교해 아직 초보단계에 불과하지만, 전 세계적 디지털 시네마 확대에 따라 국내에서도 3D 입체영상기술이 진일보 하고 있음
◎ 참고자료 ◎
Contentinople, NY(2009. 1. 9). CES 2009 Targets Internet-TV Connectivity. http://www.contentinople.com/author.asp?section_id=439&doc_id=170078 parks associates(2009. 1). Television 2.0: The Industry Perspective. http://www.parksassociates.com/research/reports/tocs/2008/tv2.htm PC World(2009. 1. 8). Yahoo Aims to Connect Internet and TV. http://www.pcworld.com/article/156659/yahoo_aims_to_connect_internet_and_tv.html/ The Associated Press(2009. 1. 9). New TV trends: Internet movies, 3-D, power saving. http://www.google.com/hostednews/ap/article/ALeqM5hfdU6N10SzYGLaLj5YbhIFrBCzdwD95J7OHO0 VNUNet.com, UK(2009. 1. 7). CES: Yahoo bets on internet TV as the future. http://www.vnunet.com/vnunet/news/2233520/ces-2009-yahoo-bets-internet-tv Engadget(2009. 7. 30). Samsung 8500 series LCD TVs feature local-dimming LED backlights, Yahoo! widgets. http://www.engadget.com/2009/07/30/samsung-8500-series-lcd-tvs-feature-local-dimming-led-backlights/ Gnews(2009. 10. 27). Cineworld Profits UP Thanks to 3D Movies. http://gnews.com/business/Cineworld-Profits-UP-Thanks-to-3D-Movies-6102744826384.html Insider Media Group(2009. 10. 22). 3D Movies: worth the hype or simply overpriced?. http://www.insidermediagroup.com/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502:3d-movies-worth-the-hype-or-simply-overpriced-&catid=24:sports-a-entertainment&Itemid=28 Official Avatar movie site, http://www2.avatarmovie.com/ The Wrap(2009. 10. 26). 7,000+ 3D Projectors Ready for ''Avatar''. http://www.thewrap.com/article/7000-3d-projectors-ready-avatar-9186 Variety(2009. 10. 30). Next 3D frontier: Bigscreen ads. http://www.variety.com/article/VR1118010658.html?categoryid=13&cs=1&ref=bd_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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