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위터 이용행태 조사분석 결과
□ 트위터의 성공 비결
트위터(Twitter)는 2007년 출시된 이후, 연예인, 작가, 정치가 등 유명인들이 이용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유저기반이 크게 확대되면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이용되고 있음. 이에 따라 최근 1년 사이 트위터의 트래픽은 무려 1,170% 증가했음. 트위터의 성공비결은 이용자들에 있어 낮은 진입문턱, 속도, 실시간성, 단순함을 꼽고 있음 퓨인터넷 리서치(PewResearch Inernet)에서는 미국인들의 트위터 이용현황과 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국 트위터 이용자의 19%, 약 5분의 1 가량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국 성인들 가운데 트위터 이용자를 성별, 인종별 그리고 연령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음. 미국성인들 가운데 18~29세 연령집단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비율이 33%로 나타나면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트위터의 이용자 현황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퓨인터넷리서치의 조사결과, 이미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또는 링크드인과 같은 다른 SNS를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2008년 5월 29%에서 2009년 9월 47%로 상승했음. 반면 2008년 5월 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단 6%에 불과했던 트위터 이용자들은 2009년 9월, 19%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음
※ 소셜네트워크와 트위터 이용변화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SNS업데이트 비율 상승
퓨인터넷 리서치 2009년 설문조사 결과, SNS를 이용하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트위터 또는 다른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온라인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2009년 인터넷 이용자 가운데 54%가 인터넷 이용 시 노트북, 휴대폰, 게임콘솔 또는 다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다고 응답했음. 이러한 응답자 가운데 25%가 트위터 또는 이와 유사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2008년에 14%보다 11% 상승한 수치로 이용에 있어서 꽤 높은 변화율을 보이고 있음
※ 모바일 이용자들의 트위터 이용 현황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이처럼 무선 인터넷 접속이 높아진 그 변화의 원인은 트위터 또는 이용자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유사 서비스의 이용증가 때문일 것으로 분석했음. 게다가 디바이스를 소유한 인터넷 이용자들은 트위터 또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18-14세 연령 집단의 트위터 이용 증가
퓨인터넷 리서치에서 이번 조사를 수행하는 동안 18-44세 연령 집단의 트위터 이용이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 45세 이상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트위터 이용 증가율이 더욱 감소하였음. 트위터 이용자들의 평균 연령은 31세인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이와 유사한 다른 서비스들의 이용자 평균연령을 조사한 별과, 마이스페이스 이용자 평균 연령은 2008년 27세에서 2009년 26세로 1살 낮아졌으며, 링크드인 이용자의 평균연령은 2008년 40세에서 1살 낮아진 39세임. 반면 페이스북 이용자의 평균연령은 2008년 26세에서 7세 연령이 높아져 2009년 평균연령 33세로 나타났음 다음은 트위터 이용자들의 연령별 이용 변화율을 2008년과 2009년을 대조하여 비교한 결과임. 18-24세 연령이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2008년 19%에서 2배가량 증가하였음. 반면 65세 이상 연령의 이용자들은 2009년에도 이용률이 한 자리 수에 머물렀음
※ 인터넷 이용자들의 연령별 트위터 이용 변화 비교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2)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행태 분석
□ 마이크로 블로그 성장의 특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2003년을 기점으로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등의 대형 웹사이트의 부상과 함께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았음. 국내에서도 싸이월드가 비슷한 시기에 큰 인기를 모으며 SNS가 트렌드로 정착해가고 있음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나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음. 전 세계의 수천만 이용자들이 SNS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음. 하지만 기존의 SNS는 웹에 기반하고 있어 공간과 시간에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인터페이스도 다소 버거운 면이 있었음. 이에 2006년 3월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미니홈페이지의 ‘친구맺기’ 기능, 메신저 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SNS ‘트위터(twitter)’가 등장함 처음 등장할 당시에는 큰 인기를 모으지 못했으나 스마트폰의 보편화와 모바일 메신저의 확대로 최근에는 기존의 SNS를 능가하는 인기를 얻고 있음. 가벼운 인터페이스와 자유로운 이용행태는 마이크로 블로깅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음 마이크로 블로그의 빠른 성장에는 다음의 몇 가지 특성과 요인이 존재함. 이들 특성과 요인에는 편리하고 빠르며, 1인 미디어의 장점을 극대화했다는 공통점이 있음.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 및 성장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① 스몰토크(small talk) 기반의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트위터나 국내 토종 마이크로 블로그인 ‘미투데이’나 모두 140자, 150자 미만의 글자 수 제한이 있음. 이처럼 제한된 글자 수는 장황한 메시지보다 간결하고 편리한 이용환경을 제공함. 스몰토크는 모바일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따라서 심각한 내용보다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발생하는 일들을 지인들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로 자리 잡음
② 일대다(一對多) 커뮤니케이션의 매력 마이크로 블로깅은 타인이나 지인들의 메시지를 자신의 공간에서 확인할 수도 있고, 자신의 메시지를 보여줄 수도 있는 열린 커뮤니케이션 방식임. 메시지 전달방식이 기존의 SNS와 비교해 매우 간편해졌기 때문에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
③ 웹 접속 없이도 사용 가능 기존 SNS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웹 접속의 불필요성을 들 수 있음. 웹 기반이었던 기존의 SNS와 달리 마이크로 블로그는 웹과 모바일의 경계를 허물면서 이용환경을 폭넓게 확장시켰음
④ 팔로우(follow) 기능 마이크로 블로그를 대표하는 트위터에는 ‘팔로우’라는 독특한 기능이 있음. 이 기능은 말 그대로 이용자가 상대의 동의를 얻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뒤따르는 ‘플로어(follower)’로 등록할 수 있음. 기본적으로 트위터는 following과 follower로 나뉘는데, 팔로잉은 내가 다른 사람의 메시지를 보는 것이고, 팔러워는 다른 사람이 내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보는 것을 의미함. 이러한 기능은 순식간에 엄청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가능케 함. 실제 이러한 기능 덕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선거기간에 큰 홍보효과를 얻었으며, 기업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자주 활용하고 있음
종합해보면 마이크로 블로그가 짧은 시간에 지금과 같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간편하고, 오픈된 이용환경에서 찾을 수 있음. 이러한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류하는 ‘빠른 소통’을 가능케하며, 세계적인 뉴스속보 채널인 CNN을 능가할 정도의 정보망을 구축하게 되었음
□ 마이크로 블로그 시장의 현황
마이크로 블로그 시장은 2009년 초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음. 이는 스마트폰의 세계 시장 확대와 흐름을 같이하고 있음.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표 사이트 트위터의 경우 대통령 선거와 같은 빅이슈에는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SNS의 새로운 지각변동을 주도하고 있음 캐나다의 전문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제공 회사인 시소모스(Sysomos)가 2009년 5월까지 수개월 동안 1,150만 명의 트위터 사용자들의 프로필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현황 등을 기반으로 트위터 이용 형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열명 중 일곱명은 2009년 1월부터 5월 기간 중 처음으로 가입하는 등 2009년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2009년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트위터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한편 트위터를 주로 사용하는 연령대는 20~24세로 전체의 35%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15~19세가 31%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음. 이 두 연령대의 사용 비중은 전체의 66%에 이르고 있어 웹 보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행태를 대변해주고 있음
※ 트위터의 연령대별 사용현황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 국가·계층별 현실 진단
세계 시장별 현황을 살펴보면 영어권 국가에서의 사용이 눈에 띰. 각 국가별 사용현황은 미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영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영어권 국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브라질, 독일, 프랑스, 인도, 남아공 등의 다양한 대륙에서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트위터의 각 국가별 사용현황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국내에서도 마이크로 블로그의 성장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음. 싸이월드와 같은 기존의 SNS가 70%에 육박하며 아직까지는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트위터, 미투데이 등 최근 등장한 마이크로블로깅 기반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도 40%에 이르고 있어 추격 속도가 만만치 않게 나타나고 있음 이 밖에도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도시 기반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혀졌음. 이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평균 이상에 있는 사람들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음을 의미함. 실제로 뉴욕, LA, 토론토 등의 대도시에서의 이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트위터 이용자의 거주 및 경제상황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 트위터 사용자와 다른 SNS사용자의 비교 분석
시소모스의 이 같은 조사결과 외에도 유사한 결과가 있었음.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 닐슨(Nielsen)이 발표한 조사에서도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다른 SNS사용자보다 경제적 지위가 높다고 밝힌바 있음 이처럼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준은 대체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생산하는 정보도 점점 고급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물론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이 10~20대이기 때문에 논리에 안 맞을 수 있겠으나 실제로 트위터에서는 5%의 사용자가 전체 75%의 대화를 생산하고 있고, 이들 5%에 속하는 이용자 상당수는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에 이 같은 높은 수준이 유지될 수 있음 신개념 오픈 지식의 장(場)으로 자리 잡은 위키피디아의 경우에도 1%의 위키페디아 사용자들이 80% 정도의 위키피디아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어 이 같은 현상을 대변해주고 있음. 실제로 시소모스의 조사 결과 2,000명 이상의 팔로우어를 보유하는 트위터 사용자 중 15%가 소셜 미디어 마케터 혹은 소셜 미디어 전문가로 집계되었음. 이들은 웹과 모바일을 넘나들며, 자신을 PR하고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하나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따라서 마이크로 블로그는 빠르고 질 높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창구로 부상하고 있음. 단, 누구에게나 열린 이 공간이 자칫 개인정보 유출이나 스팸의 온상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제어장치가 요구됨
3) 여성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 여성은 정보습득을 목적으로 블로그 이용
여성네티즌은 인터넷에서 정보 또는 어드바이스를 얻기 위해 SNS보다 블로그를 더욱 많이 활용한다는 ‘블로그허(Blogher)’의 조사결과가 발표됐음. 블로그를 통해 정보습득을 얻는다고 응답한 여성은 64%, 어드바이스와 추천을 얻기 위해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43%, 의견공유를 위해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55%였음. 반면 친구, 가족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연락망으로서 SNS를 이용하는 여성은 75%에 이르렀음
※ 소셜미디어가 여성에 미치는 영향력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이는 블로그허, 아이빌리지(iVillage)와 컴패스 파트너(Compass Partner)에서 2009년 3월 공동으로 실시했던 연구의 결과 보고서 ‘the 2009 Women in Social Media Study’ 가운데 일부임. 이번 조사를 위해 18세에서 77세에 해당하는 2,821명 미국여성의 온라인 이용에 관한 서베이를 실시했음. 미국여성의 온라인 시장에서 현재 동향과 역학관계에 관한 견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특히 블로거들의 영향력에 중점을 두고, 소셜미디어 전반에 걸쳐 여성의 참여정도를 측정했음
□ 여성응답자의 53%가 주 1회 이상 소셜미디어 이용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토론장, 트위터와 같은 이용자 스테터스업데이트(Status Updates),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SNS 등 4가지 종류로 소셜미디어 활동을 나누어 여기에 참여하는 여성의 행위를 분류했음. 서베이에 참여한 여성응답자 가운데 절반 이상인 53%가 소셜미디어 활동을 매일 하거나 매주 2~3회 또는 주1회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소셜미디어 활동 가운데 모든 블로그 활동 비율이 54%, SNS의 이용비율은 75%, 게시판/토론방에 글을 올리는 비율이 40%, 온라인에서 이용자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사이트의 이용비율이 16%로 조사됐음
※ 여성의 소셜미디어 활동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 여성의 온라인 활동 증가와 전통미디어 이용률 감소
이번 조사에서는 블로그와 SNS를 이용하는 여성들의 동기 차이가 무엇보다 뚜렷하게 나타났음. SNS를 이용하는 여성들은 재미(Have fun), 즐거움(Entertain), 친구, 가족 등 지인들과의 연락수단으로서의 이용 동기가 핵심적이었음
※여성의 소셜미디어 활동 참여 동기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블로그 콘텐츠는 정보를 획득하거나 구체적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어드바이스를 구하거나 추천을 받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주된 이용 동기가 됐음.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는 블로그와 SNS 별로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가장 주된 관심사는 개인생활, 가족 등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정보임. 조사에서는 특히 소셜미디어가 경제와 상품구매 및 서비스이용에서 여성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했는데, 여성들이 블로그를 통해 읽은 상품 평은 그 상품의 구매를 결정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블로그허의 조사에 따르면 이번 설문 응답자의 85%가 블로그허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구매를 결정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음
※ 블로그가 여성의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보고서는 여성이 TV를 시청하거나(30%), 라디오를 듣거나(31%), 잡지 (31%) 또는 신문(39%)을 읽는 비율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함. 미국 여성들 사이에서 소셜 미디어 이용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음. 전통미디어가 아닌 온라인 공간에서 소셜미디어 블로그는 정보를 수집하기 원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신뢰 높은 어드바이스를 구하는 이들의 정보원이 되고 있음
※ 소셜 미디어로 옮겨가는 여성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4) 성인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 이용행태
□ 소셜네트워크 이용 비율 급증
시장조사업체 퓨인터넷에서는 미국 내 2,253명의 성인(인터넷이용자 1,650명 포함)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음. 그 결과 성인 인터넷 이용자가 2005년에서 2008년까지 4년 동안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비율은 2005년 2월 8%에서 2008년 12월까지 35%로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2008년 미국 내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이용 증가량 (http://www.pewinternet.org/pdfs/PIP_Adult_social_networking_data_memo_FINAL.pdf)
미국 내 미디어 보도와 정책이 얼마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소셜 네트워크에 빠져있는가에만 관심이 집중된 반면, 성인들은 여전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이용자집단을 만들어가는 중임. 미국에서 성인의 인구통계학적 비중이 10대 청소년층보다 훨씬 높지만, 미국 청소년의 65% 이상이 온라인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소셜네트워크 공간에서는 성인의 비중이 35%에 머무는 것임
□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젊은 연령층의 이용 비중
미국 성인들 가운데에서도 연령이 낮은 집단이 연령이 높은 집단보다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성인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18~24세의 성인이용자들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성인층 가운데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25~34세 성인이용자들이 57%를 차지하는데 반해 65세의 이용자는 7%에 그쳤음. 이번 결과는 소셜네트워크가 미국 내에서 10대 청소년층에 비해 성인 이용자의 관심과 이용이 적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즉,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의 열풍적인 이용과 인기는 여전히 젊은 연령층에게 국한된 현상임을 방증함 한편, 미국 내 소셜네트워크 성인이용자들의 50%가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며, 22%는 페이스북, 6%가 링크드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에 따라 페이스북이 10대 청소년에게 강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성인 이용자들은 소셜네트워크로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8년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성인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http://www.pewinternet.org/pdfs/PIP_Adult_social_networking_data_memo_FINAL.pdf)
소셜네트워크의 개인적인 이용은 네트워크의 전문적인 이용보다 더욱 일반화돼 있음. 대부분 미국 내 성인 역시 10대 청소년처럼 온라인 소셜네트워크를 가족 및 친척, 주변 친구, 선후배, 직장동료 등과 같은 지인들과 연락하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http://www.pewinternet.org/pdfs/PIP_Adult_social_networking_data_memo_FINAL.pdf)
이용자들이 전문적이면서도 개인적인 용도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할 때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 이용하기 시작할 것임. 대부분 소셜네트워크 성인 이용자들은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 매우 높이 자각하고 있음. 따라서 자신의 개인적인 프로필을 공개 하지 않은 채 소셜네트워크 인맥 내에서만 공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즉, 소셜 네트워크의 성인이용자 가운데 절반이 넘는 58%가 자신의 프로필에 알지 못하는 이용자이거나 인맥을 맺지 않은 이용자들이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이용자 프로필의 접근 제한에 관한 결과 (http://www.pewinternet.org/pdfs/PIP_Adult_social_networking_data_memo_FINAL.pdf)
5) SNS와 웨 애플리케이션 이용패턴 분석
□ 근무시간에도 활발한 이용이 이루어지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즐겨쓰는 SW 목록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웹사이트인 와쿠파(Wakoopa)에서는 와쿠파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어플리케이션 이용실태를 지난 4월 27일 발표한 1사분기 보고서에서 제시함. 이번 보고서에서는 와쿠파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데스크탑 소프트웨어(desktop software), 게임, 어플리케이션 등을 세부적으로 분류해 총 이용률을 보여줌 이는 데스크탑 트래킹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7천 5백 명 이상의 와쿠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던 조사결과임. 와쿠파 측은 조사를 위해 와쿠파 이용자들이 5억 25백만 시간 이상 로그인했던 자료를 수집했음. 전체적으로는 20만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와쿠파 플랫폼을 통해 로그온 됐던 것으로 집계됨 한편 와쿠파 1사분기 보고서의 목표는 데스크탑과 웹 어플리케이션들이 2009년 1사분기에 얼마나 중요한 사안이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현상이 현재 가장 중요한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임. 와쿠파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은 소위 테크놀로지 얼리어답터들(early technology adopters)로 매우 다양한 프로파일을 지니며 전문직에 종사하는 엔드유저(end-users)들로 구성됨. 이들은 다음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나타냄
ⓛ 와쿠파 이용자의 48%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용에 매우 능숙함 ② 와쿠파 커뮤니티 이용자의 88%는 평균 26.9세의 남성임 ③ 와쿠파 이용자의 41%는 미국에 거주하며, 10%는 영국, 15%는 그 외 유럽국가, 그리고 10%는 아시아에 거주하고 있음 ④ 모든 와쿠파 이용자의 31%는 현재 경기로 인해 소프트웨어에 지출하는 경비를 줄이고 있음
조사결과 페이스북 이용은 근무시간과 근무 외 시간에서 모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반면, 다른 SNS에서는 밤 9~10시가 모든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SNS가 아닌 다른 웹서비스의 경우 주로 오후 4~5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웹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는 페이스북이 가장 높은 수준의 이용률을 보이며 강자임을 입증했음. 차순위권으로는 구글웨어들이 추격하고 있는 양상을 보임. 실제로 Gmail, YouTube, 구글 검색, 구글리더와 같은 구글웨어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임. 그런데 이러한 구글웨어의 강세는 웹브라우저에 설치된 구글툴바로 인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됨. 이는 곧 Google.com을 시작페이지로 한 것 보다 구글툴바에 의해 들어오는 사용률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함
□ OS분야에서는 MS의 어플리케이션이 상위권을 차지
한편, 윈도우즈(Windows) 운영(OS)체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어플리케이션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맥(MAC)의 경우에는 애플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어플리케이션의 순위 (http://www.techcrunch.com/2009/04/28/wakoopas-first-state-of-the-apps-shows-what-were-using-when-and-how/)
□ 트위터 이용의 급격한 성장
트위터(Twitter)의 사용은 2009년 3월을 기점으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실제로 와쿠파 이용자들은 트위터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한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인 트위트덱(Tweetdeck)을 통해서 트위터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트위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음
□ 구글 크롬의 빠른 성장
현재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구글 크롬은 가장 빠르게 성장했으며, 조사대상 와쿠파 이용자들 가운데 15%가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음. 구글 크롬은 모든 국가와 연령그룹에 걸쳐 15%의 이용률을 보이며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유럽에서는 오페라(The Opera)의 웹브라우저가 시장에서 가장 높은 사용 수준을 보임. 한편, 모질라의 파이어폭스는 와쿠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인 것으로 조사됨. 실제로 윈도우즈와 맥 이용자 양쪽 모두에게 1위를 기록함. 파이어폭스는 전반적으로 60% 이상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음 한편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유일하게 아프리카에서 2위로서 그 입지를 유지하고 있었음. 그외 다른 대륙에서는 3위 또는 그보다 낮은 순위를 차지하였음. 와쿠파 이용자들의 대부분이 테크놀로지 얼리어답터로 이루어진 것을 감안할 때, 향후 이러한 이용 패턴이 일반적인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자들은 연령 수준이 비교적 높으며, 11~20세의 낮은 연령대에서는 오페라와 같은 비교적 작은 웹브라우저가 인기를 끌고 있었음. 테크크런치는 이러한 경향은 지난 수 년 동안 꾸준히 이어졌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현재 자신들의 점하고 있는 시장 점유율을 잃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음.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는 메신저 이용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지배적인 수준을 보이며, 모든 연령 그룹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북미에서는 이와는 다르게 온라인 메신저에 대한 이용이 스카이프(Skype), 페이스북 채팅 서비스인 디그스바이(Digsby) 의 3가지로 분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이외에도 와쿠파 이용자들은 이메일을 일반적으로 주중에는 오전 11시 경에 가장 많이 확인하며, 주말에는 저녁 9시 경에 많이 확인하는 것으로 드러났음. 한편, 게임 가운데 워크래프트(Warcraft)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와쿠파 이용자들의 웹 이용패턴(http://blog.wakoopa.com/2009/04/27/the-state-of-apps-q1-2009/)
▪ SNS 이용자의 행태에 관한 조사 분석 결과, 성인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 이용한 비율은 2005년에서 2008년 사이에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페이스북 이용은 근무시간과 근무 외 시간에서 모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반면, 다른 SNS에서는 밤 9~10시가 모든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여성네티즌은 인터넷에서 정보 또는 어드바이스를 얻기 위해 SNS보다 블로그를 더욱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 이 같은 분석 결과들은 SNS 이용의 증가와 함께 관련 사업자들의 시장 지배력과 계층별 이용 행태를 보다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함
◎ 참고자료 ◎
Wakoopa(2009. 4. 27). The State of AppsQ1 2009. http://blog.wakoopa.com/2009/04/27/the-state-of-apps-q1-2009/ PEW/INTERNET(2009. 1. 20). Adults and Social Network Websites. http://www.pewinternet.org/pdfs/PIP_Adult_social_networking_data_memo_FINAL.pdf Gigaom(2009. 4. 28). Facebook, Firefox, Twitter Lead App, Web Usage. http://gigaom.com/2009/04/28/facebook-firefox-twitter-lead-app-web-usage/ TechCrunch(2009. 4. 28). Wakoopa’s First State Of The Apps Shows What We’re Using, When And How. http://www.techcrunch.com/2009/04/28/wakoopas-first-state-of-the-apps-shows-what-were-using-when-and-how/ VentureBeat(2008. 4. 28). New report reveals hottest apps, best traffic times. http://venturebeat.com/2009/04/28/state-of-apps-report-reveals-what-apps-people-are-using-and-when Blogher(2009. 4. 28). 2009 Women and Social Media Study.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Blogher(2009. 4. 28). BlogHer Finds Women Online Twice As Likely To Use Blogs Over Social Networking Sites As Trusted Source of Information. http://www.blogher.com/blogher-finds-women-online-twice-likely-use-blogs-over-social-networking-sites-trusted-source-inform Sysomos(2009. 6). An In-Depth Look Inside the Twitter World. http://www.sysomos.com/insidetwitter/ Computer Business Review(2009. 9. 23). IBM adds micro-blogging, file sharing features to Lotus Connections. http://www.cbronline.com/news/ibm_adds_microblogging_file_sharing_features_to_lotus_connections_090923 Wall Street Journal(2009. 9. 25). Twitter Closes ‘Significant Round Of Funding’. http://online.wsj.com/article/BT-CO-20090925-709925.html CMSWire(2009. 10. 1). Hashwork Bridges with Twitter for Internal and External Micro Blogging. http://www.cmswire.com/cms/enterprise-20/hashwork-bridges-with-twitter-for-internal-and-external-micro-blogging-005641.php Pew Internet(2009. 10. 21). Twitter and Status Updating, Fall 2009. http://pewinternet.org/~/media//Files/Reports/2009/PIP_Twitter_Fall_2009_web.pdf Pew Research Center Publications(2009. 10. 21). RT: More Americans Tweeting, 19% of Internet Users on Twitter or Another Service. http://pewresearch.org/pubs/1385/who-uses-twitter-twe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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