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모바일 웹 시장의 성장세와 경쟁구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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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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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등록일 | 09.11.17 | ||||
□ 모바일 웹 시장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관련 시장이 비약적인 성장을 하는 가운데 핵심 성장 동인으로 꼽히는 모바일 웹 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스마트폰의 성장과 맥을 같이하는 모바일 웹은 2009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며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로 각광받고 있음 - 모바일 광고회사 애드몹(AdMob)이 최근 모바일 산업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자사의 ‘모바일 메트릭스 리포트’를 통해 밝힌바 있음 - 이 보고서에 따르면, 1년 전만해도 모토로라 휴대폰 레이저가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차지했으며 아이폰은 터치스크린 기기로 겨우 10위권을 차지했음. 그러나 2009년 9월 기준 10위권 내 휴대단말기의 절반이 터치 스크린폰이었으며, 그 중 6개는 와이파이(무선랜) 기능을, 또 6개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지원하고 있었음. 이처럼 새로운 기능을 갖춘 기기가 모바일 웹의 수요를 급증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스마트폰 및 모바일 웹의 성장 추이 (http://www.appcraver.com/wp-content/uploads/2009/05/apple-smartphone-impact-exceeds-smartphone-share-iphone1-500x302.jpg) - 모바일 웹의 성장을 견인한 것은 스마트폰의 성장이며, 이러한 스마트폰의 성장의 첨병은 애플의 아이폰으로 귀결됨. 실제로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2008년 9월 이래로 19배 가량 증가했는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약 43%를 차지하는 비중임 - 이처럼 모바일 웹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모바일 웹 시장의 선점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인 운영체제(OS)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 그간 아이폰의 독주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구글의 안드로이드의 등장은 또 하나의 경쟁구도를 형성하며 향후 모바일 웹 시장의 변화를 예고함
- 국가별 모바일 광고 수요를 살펴본 결과 미국이 47.3%로 역시 가장 높게 나타남. 이어 유럽이나 아시아 나라를 제치고 인도가 6.5%로 그 뒤를 이어 모바일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예고함. 3위는 인도네시아, 4위 영국, 5위 필리핀 순으로 나타나며 미래 모바일 웹 시장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선전이 기대되고 있음 - 특히 이들 수치는 미국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치이지만 다른 국가에 비하면 모바일 웹의 상당한 사용을 보이고 있어 이 같은 기대를 뒷받침하고 있음 - 지역별로 보면 북미가 49.5%로 가장 높고(대부분은 미국의 수요),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25.3%), 이외에는 서유럽,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가 각각 9.4%, 5.3%, 5% 정도로 나타나고 있음 - 이처럼 현재 모바일 웹 시장은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많은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시장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 구글의 모바일 광고시장 진출과 그에 따른 경쟁구도 변화 - 애플의 아이폰이 독주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 구글이 안드로이드로 맞불을 놓으며, 치열한 경쟁구도가 전개되는 가운데 구글이 모바일 광고시장에 진출까지 선언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음 - 구글은 초창기 인터넷 검색시장에 진출할 때에도 거대한 선발업체들을 상대로 공격적인 전략과 새로운 모델로 판도를 뒤바꿨음. 현재 구글은 세계 제1의 인터넷 사이트로 자리매김하며 다른 분야에도 공격적인 진출을 시도하고 있음 - 여기에 최근 구글은 모바일 광고시장에 진출을 선언하며, 모바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을 예고하고 있음. 실제로 구글은 2009년 11월 최대 모바일 광고업체인 애드몹(AdMob)을 7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음 - 애드몹은 디스플레이광고와 애플리케이션 내 광고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만일 애드몹 인수가 체결되면, 검색광고 위주인 구글 모바일 광고 사업과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 애드몹의 광고와 구글의 모바일 광고는 광고 형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구글이 그동안 모바일 검색광고에 집중하고 있었던 반면 애드몹은 웹 디스플레이 광고와 무료 어플리케이션 내에 들어가는 광고에 집중해왔음. 따라서 애플 앱스토어에는 다양하고 많은 무료 어플리케이션이 배포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대부분 애드몹의 광고를 채택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국내에서도 모바일 웹과 스마트폰의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새로운 모바일 시장구조의 변화가 예견됨 GuruFocus.com(2009. 10. 28). How Android Will Impact the Future of Google Inc., Apple Inc., and Microsoft Inc.. http://www.gurufocus.com/news.php?id=72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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