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동영상 이용자의 인식변화와 동영상콘텐츠 수익모델 증가
- Ipsos 미디어CT(Ipsos MediaCT)가 최근 발표한 조사보고서에서 미국의 온라인 이용자 가운데 3분의 2인 67%가 현재 인터넷에서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의 스트리밍 서비스 또는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음
-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시청하고자 했던 동영상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된다면, 이용자 대부분이 온라인 TV와 영화에 광고가 삽입되는 것을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Ipsos 미디어CT는 글로벌 서베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조사업체 Ipsos에서 미디어, 콘텐츠, 텔레콤과 테크놀로지 산업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전문화시킨 분야임. 전문가 입장에서 이용자 측정, 소비자 인사이트, 고객 유치와 시장 규모와 신상품 개발까지 다루고 있음
- 한편 Ipsos의 이번 보고서에서는 온라인 동영상과 TV시청에서 수익창출을 위한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음. 이에 대해 Ipsos 미디어CT는 다양한 동영상 사이트들의 이용과 비즈니스 모델의 증가는 미국인들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의 폭이 이전보다 더욱 증가했음을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음
- 결과적으로 TV와 영화 스튜디오들이 콘텐츠를 확충하고 이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편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포함시켜야 함. 일례로 훌루의 스튜디오 지원은 콘텐츠 분야의 임원진들이 자신들의 전략에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를 넣은 것으로 설명됨
□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지배 가운데 형성된 틈새시장
- 이번 보고서는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것 또한 발견했음. 많은 디지털 동영상 사이트들이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틈새시장을 개척해왔음
- 구글의 유튜브는 단편 동영상 콘텐츠시장을 지속적으로 장악하고 있으며, 아이튠즈는 동영상 콘텐츠의 다운로드 서비스를 통해 사업영역의 확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음. 또한 TV쇼와 영화 같은 장편 동영상 콘텐츠 프로그램의 스트리밍서비스는 훌루(Hulu)와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사이트 때문에 더욱 인기가 증가했음
- 특히, 훌루의 성장은 매우 급속히 이루어졌음. 2008년 9월에 발표됐던 이용자 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동영상 이용자 가운데 단 9%만이 훌루를 알고 있었음. 하지만 2009년 9월 발표에 따르면 41%로 훌루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
- 같은 기간 동안 아이튠즈는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성장을 이루었으며, 유튜브 역시 이미 지배하고 있던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지배력을 꾸준히 확장시켰음
※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인식과 이용 변화(2008년 vs. 2009년) (http://www.ipsos-na.com/news/client/act_dsp_pdf.cfm?name=mr090909-1.pdf&id=4508)
- 한편 기타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들 시장에서 아직도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불완전한 상태임. 일례로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공급처로서 마이스페이스의 가시성(visibility)은 현재 매우 희미한 것으로 나타났음
□ 광고 기반의 무료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인식 변화
- Ipsos의 보고서에서는 대다수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들이 무료로 제공되는 인기 TV쇼와 영화의 온라인 장편 동영상에 광고가 삽입되는 것을 다소 합리적인 결정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음. 이는 마케팅담당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조사 결과임
- 하지만 아마추어들이 제작한 영화 또는 동영상에 삽입된 광고에 관해서는 이용자들이 비교적 합리적이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이 여기에 다소 관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광고기반 무료 동영상에 관한 이용자 인식(2008년 vs. 2009년) (http://www.ipsos-na.com/news/client/act_dsp_pdf.cfm?name=mr090909-1.pdf&id=4508)
- 이는 온라인동영상 이용자들의 대부분이 기존의 TV에서 매주 약 15시간 TV를 시청하는 반면 컴퓨터에서는 단 2시간 동영상을 시청하는 행태가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음. 대부분의 사례에서, 디지털 동영상 이용자들은 자신의 텔레비전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을 매우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용자들이 합법적인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전문 제작된 동영상 콘텐츠의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거실과 컴퓨터가 연결되는 기술적인 해결방안을 채택할 것임
- 한편 이번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구 가운데 25% 가량이 온라인TV를 시청하고 있음. 온라인 동영상의 맹공격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 가운데 TV와 HDTV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음. 하지만 동시에 미국인들은 또한 온라인에 접근 가능한 디지털 동영상 콘텐츠에 만족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이용자의 시청행태에 대해 Ipsos 미디어CT는 온라인동영상과 TV 사이의 간극을 연결하는 쉽고 적당한 방법이 있다면 이용자들은 두 세상을 동시에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음
Suggestion point ▶ 이번 조사결과는 광고기반의 무료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용자들이 광고 시청행위를 무료 시청의 대가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줌. 하지만 홈비디오와 같은 아마추어 제작 동영상에 대한 광고에 대해서는 아직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결과로 볼 때 광고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진 것은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음 ▶ 국내 시장에서는 여전히 광고기반 무료 온라인동영상 시장이 해외시장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 광고와 무료시청의 합리적 거래라는 방안을 적절히 활용해 이용자를 만족시키면서 온라인동영상 사이트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전략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임
【 참고자료 】 Ipsos(2009. 9. 9). Digital Video Website Usage, and Mix of Revenue Models, Expanding Rapidly. http://www.ipsos-na.com/news/client/act_dsp_pdf.cfm?name=mr090909-1.pdf&id=4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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