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마케팅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산업 마케터
- 글로벌스펙(Globalspec)은 미국의 각 산업분야의 마케팅/세일즈 분야에 종사하는 555명의 임원진과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2009년 8월 4일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서로 발표했는데, 전체 응답자의 66%가 세일즈 또는 마케팅파트에서 경영관리자의 위치에 있으며, 12%는 사장 또는 CEO로 종사하고 있음. 연간 마케팅 예산이 1백만 달러에서 시작하여 50K달러보다 적은 규모까지 분포돼 있어 다양한 규모를 포함하고 있음
- 현재의 경기침체 기간 산업 마케터들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그 세대를 리드해 나가는 것이 그들의 최종 목표와 도전으로 남아있음. 이번 2009년 산업 마케팅 동향 조사를 위해 제시했던 질문 가운데 최근 산업체들이 마케팅을 어떻게 전개하고 있느냐에 관한 질문항목이 있었음
- 이를 2009년과 2008년의 산업 마케터들의 주요 마케팅 목표를 비교해 보았을 때, 2009년의 마케팅 목표로 새로운 고객유치가 44%로 전년대비 1% 상승하면서 1위를 차지함. 다음으로 산업 마케터들의 마케팅 목표는 세대를 리드해나가는 것이 29%로 전년대비 2%감소하면서 2위를 차지했음
※ 2008-2009 산업마케터의 마케팅 주요 목표 변화비교(http://www.globalspec.com/wp/2009_MarketingTrends_WP)
- 즉 이 항목이 산업 마케터들에게 매우 중요한 핵심 사안으로 등장했음. 현재 고객유지 13%로 전년대비 8%상승하면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그리고 브랜드 인식을 마케팅 목표로 하는 마케터가 11%로 전년대비 10% 하락하면서 감소폭이 가장 컸음. 한편 글로벌스펙은 이번 보고서에서 대다수 마케터들이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술과 수입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생각을 바꾸었다고 밝힘
□ 마케팅, 온라인으로 중심축 이동
- 전체 응답자 가운데 88%가 2009년에는 온라인 마케팅이 2008년과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더욱 급증할 것이라고 기대했음
- 글로벌스펙은 이번 조사를 통해 4가지 탑 마케팅 채널 가운데 마케팅 수준을 이끌어갈 3가지를 발견했음. 온라인디렉토리/웹사이트, 이메일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여기에 해당됨
- 구체적으로 보면 가장 많은 응답자로 70%이상이 온라인 디렉토리/웹사이트를 2009년 활용할 마케팅 채널로 꼽았고, 이메일 마케팅이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잇고 있으며, SEO가 60%이상 이용자가 마케팅채널로 이용할 것이라 답변했음. 이러한 3가지 방법들은 2009년 마케터들이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최고의 온라인 마케팅 도구임
※ 2009년 마케팅 채널 이용 계획(2008 vs 2009)(http://www.globalspec.com/wp/2009_MarketingTrends_WP)
- 게다가 응답자들은 2008년 이후로 온라인 마케팅 전술에 사용하는 비용이 더욱 증가했다고 밝힘.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가 온라인이 2008년보다 2009년에 자신들의 마케팅 예산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함. 그리고 응답자의 3분의 1이 마케팅 예산 온라인에서 50% 이상을 소비할 것이라고 답변함
- 이와 동시에 응답자 가운데 30%가 트레이드쇼(tradeshows) 참석을 줄이고 있으며, 응답자의 28%가 프린트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를 줄이고 있다고 밝힘
※ 2008-2009 마케팅채널의 변화 (http://www.globalspec.com/wp/2009_MarketingTrends_WP
Suggestion point ▶ 글로벌스펙은 각 기업의 산업 마케터들 그 가운데서도 임원 또는 관리자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조사결과를 얻었음. 따라서 향후 온라인 마케팅이 어떠한 방향으로 흐를 것인지를 제시해주는 보고서임 ▶ 신문, 잡지 등의 프린트미디어가 기존에는 가장 넓은 광고시장으로 존재했지만, 경기불황으로 광고비 절감과 마케팅 타깃의 미디어 이용성향에 따라 변화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직면했음. 따라서 갈수록 이용자층이 두터워지는 온라인 시장에 산업 마케터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임 ▶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도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동향과 이용자의 이용패턴에 산업마케터들이 더욱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
【 참고자료 】 Globalspec(2009. 8. 4). Trends in Industrial Marketing 2009:How Manufacturers are Marketing Today. (http://www.globalspec.com/wp/2009_MarketingTrends_WP) Globalspec(2009. 8. 4). Industrial Marketers Cite Customer Acquisition, Lead Generation as Top Marketing Goals for 2009. (http://www.globalspec.com/News/ShowPressRelease?PressReleaseID=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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