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광고매출 감소와 온라인 광고매출 증가를 경험하고 있는 ITV
- 2009년 초부터 대부분의 영국 방송시장분석 전문가들은 방송광고 매출이 급감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었음. 그리고 2009년 2/4분기를 넘어서면서 영국 최대 상업방송네트워크 중 하나인 ITV의 2009년 광고수익이 전년 대비 최대 12%까지 급감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제기되고 있음
- 하지만 ITV가 운영하는 온라인 TV서비스인 ITV.com의 광고매출은 방송광고 매출 감소추세와는 다르게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8월 21일 영국의 주요 언론들은 ITV.com의 광고매출이 2008년의 8백9십만 파운드에 비해 3배 이상 급격하게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기사들을 내놓음
- 2009년 상반기에만 ITV.com의 매출은 전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ITV.com을 통한 동영상 시청건수는 2008년 상반기의 31만 건보다 크게 증가한 116만 건으로 조사됨
※ 광고매출 급성장이 예상되는 ITV.com
- 또한 ITV의 Channel 4는 온라인 TV서비스인 4oD를 통해 2009년에 9백3십만 파운드의 수익을, Channel 5의 디맨드 파이브(Demand Five) 서비스 역시 1백만9천 파운드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구조조정 노력
- ITV는 방송시장 광고수익의 지속적인 감소에 대응하여 디지털 비즈니스로부터 보다 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왔었음. ITV는 자신들의 온라인 비즈니스 분야에 대한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이 적은 비즈니스 영역은 계속적으로 정리해 왔음
- 가장 최근에는 영국의 가장 유명한 커뮤니티 사이트 중 하나인 프렌즈 리유나이티드(Friends Reunited)의 수익률이 낮다고 판단, 2005년 구입 가격보다 1억5천만 파운드가 낮은 가격에 매각하기도 함
- 반면 ITV.com 등 수익률이 유망한 몇 몇 비즈니스에 경영 역량을 집중해 왔음. 산업분석 전문 기관인 스크린 다이제스트(Screen Digest)는 이 같은 ITV의 온라인 비즈니스 구조조정으로 ITV.com이 2009년 3천4백만 파운드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 스크린 다이제스트는 텔레비전과의 동시방송(simulcasts)을 제공하고, 캐치업(catchup service)도 제공하는 ITV.com이 앞으로도 거대한 이용자 증가를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스크린 다이제스트는 또한 ITV가 자사의 콘텐츠를 온라인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파생 비즈니스를 통해 현금화(monetising)하는데 있어 세계적인 수준에 있다고 평가함. 구체적으로 ITV는 한 번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프로그램 당 가장 많은 광고를 유치하고 있다고 스크린 다이제스트는 분석함
- 스크린 다이제스트는 2012년 경 ITV.com과 4oD가 광고 수익으로 7천5백만 파운드를 창출하고 디맨드 파이브는 1천7백만 파운드의 광고수익을 만들어 낼 것으로 전망함
□ ITV의 온라인 비즈니스 비전
- ITV는 2010 경에 자신들의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로부터 1억5천만 파운드를 창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그러나 이 목표의 달성 시기는 현재 2012년으로 연기되었음. ITV의 목표달성 시기가 이처럼 연기된 이유는 광고시장 침체의 규모가 예상 보다 커서 온라인 비즈니스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임
- 하지만 ITV는 ITV.com은 1억달러 매출을 달성한 훌루는 물론 NBC 유니버셜, 뉴스 코퍼레이션, 디즈니와 같은 해외의 경쟁 온라인 TV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서도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BSkyB도 온라인 비즈니스 효율화 전략 추진
- BSkyB는 2009년 8월 자사의 웹사이트 스카이닷컴(sky.com)의 서비스 중 데이팅(dating), 커리어(careers), 틴 아울렛(teen outlets) 등을 포함한 7개의 서비스를 폐쇄하기로 결정하였음
- BSkyB의 이 같은 결정은 자신들의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점검을 통해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기 때문임
- 폐쇄된 서비스에는 머니 앤 프로퍼티(money & property), 스타(stars), 라이프 앤 스타일(life & style), 마이킨다플레이스(MyKindaPlace) 등이 포함되며, 이들 서비스 모두 광고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들로 분석되었음. BSkyB는 이 서비스들이 창출하는 수익이 전체 Sky.com 수익의 0.5% 이하라고 설명함
※ 구조조정이 추진되고 있는 Sky.com
- BSkyB는 이들 서비스의 폐쇄로 편집과 기술 부분의 온라인 비즈니스 인력들도 구조조정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음. BSkyB는 매출 창출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온라인 비즈니스를 재구조화 하는 것이 자신들의 최고의 목표라고 밝힘
- 아직까지는 Sky News, Sky Sports, Sky Arts, Sky Showbiz, Sky Motoring, Sky Travel and Sky1 등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웹사이트 서비스의 가치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검토를 시도할 것이라고 설명함
Suggestion point ▶ 영국의 상업 방송기업들이 방송 분야의 광고매출 감소에 대응하여 온라인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수익 극대화를 위한 구조조정을 시도하고 있음 ▶ 구조조정의 기준은 광고 수익률이며, 이에 부합하지 못하는 서비스들은 매각하거나 폐쇄하고 있음 ▶ 국내 방송기업들 역시 온라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영국 방송기업들의 이 같은 경영전략을 참고해야 할 것임
【 참고자료 】 guardian.co.uk(2009. 8. 21). Sky to close seven websites. (http://www.guardian.co.uk/media/2009/aug/21/sky-close-seven-websites) newscred.com(2009. 8. 21). ITV.com revenue ‘set to triple''. (http://www.newscred.com/article/show/title/itv-com-revenue-set-to-triple-4a8e5466b4ae9/1922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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