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출판사와 소비자 간 e-book 직거래 프로그램 출시계획 공개
- 2009년 5월 말 뉴욕에서 열린 북엑스포(BookExpo)에서 세계적인 검색업체 구글은 오프라인 출판사가 신간 디지털 버전을 소비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힘
- 구글은 킨들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소니 리더(Sony Reader) 뿐만 아니라 모바일 폰을 통해서도 읽기가 가능한 1백 5십만 개의 퍼블릭 도메인 서적(public-domain books)을 이미 제공해 오고 있음
- 인터넷 이용자들은 구글에서만 전체 e-book 콘텐츠의 약 20퍼센트 정도를 찾아낼 수 있고, 구글을 통해 아마존 닷컴과 반스 앤 노블(Barnes & Noble) 등의 온라인 서점 사이트에 접속하면 종이책은 물론 e-book 구입도 할 수 있는 상황임
- 이 같은 상황에서 구글의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 계획 발표는 킨들 단말기(Kindle reading device)를 통해 e-book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아마존 닷컴에 대해 새로운 혁신기술을 도입하여 도전하려는 구글의 경쟁전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구글의 이 같은 움직임은 아마존 닷컴의 e-book 시장 지배를 우려하고 있는 오프라인 출판사들에게 환영받고 있음. 오프라인 출판사들은 아마존 닷컴의 e-book 가격 전략에 대해 불만을 지녀 왔음
※ e-book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아마존 닷컴의 킨들 단말기
- 아마존 닷컴은 9.99달러의 가격에 대부분의 베스트셀러 킨들 버전(Kindle editions)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이 가격은 오프라인 출판사들이 하드커버 신간을 판매하는 일반적인 가격인 26달러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가격임
- 구글이 계획하고 있는 e-Book 직거래 프로그램의 도입은 2009년 내에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구글은 이 같은 계획에 대해 이전부터 출판사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었으며, 지금이 계획을 추진하는데 최적기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함
- 구글은 이미 많은 출판사들과 e-Book의 가격에 대해 협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구글은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유통되는 e-Book의 가격 책정에 있어 소비자의 의견도 반영할 계획임
- 구글은 오프라인 출판사의 하드커버 신간 가격보다 지나치게 낮은 가격이 디지털 버전의 가격으로 책정되지 않게 하면서도 이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활성화가 가능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을 모색하고 있음
□ 새로운 프로그램의 수익구조
- 오프라인 출판사들은 구글과 같은 메이저 기업이 e-Book 시장에 진입하려 한다는 사실 자체는 물론 이로 인한 새로운 가격구조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다는 점을 반기고 있음. 또한 이들 출판사들은 구글이 새로 도입할 예정인 프로그램의 기술적 보안성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구글이 도입 준비 중인 이 새로운 프로그램은 광고기반형 수익구조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구글은 검색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판매를 통해 확보해 왔음
- 구글은 기본적으로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웹 페이지가 보다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들로 채워지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3년 전에는 구글 비디오 스토어를 개장하기도 하였고, 금년에는 유튜브에 프리미엄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구글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e-Book 독자들을 광고주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구글은 e-Book 독자들 또한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인 타깃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구글은 새로운 프로그램이 아마존 닷컴의 킨들과 같이 e-Book을 읽을 수 있는 디바이스를 제한하기 보다는 모바일 폰을 포함한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읽을 수 있도록 허락되는 시스템을 구성하여 보다 많은 독자들을 확보하려 함
Suggestion point ▶ 글로벌 검색업체 구글이 e-Book 독자와 출판사 간 직거래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음 ▶ 광고수익이 주요한 수익원인 구글은 e-Book 독자들 또한 광고주에게 매력적인 타깃이 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음 ▶ 구글의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은 출판사들에게도 환영받고 있음. 구글이 도입 준비 중인 프로그램은 e-Book가격구조의 합리화를 추동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구글의 e-Book시장 진출로 인해 인터넷 검색엔진업계에 e-Book 독자들이 광고주를 유인하는 새로운 전략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되고 있음
[참고자료] marketingpilgrim.com(2009. 6. 1). Google to Take on Amazon in eBooks. (http://www.marketingpilgrim.com/2009/06/google-to-take-on-amazon-in-ebooks.html) nytimes.com(2009. 6. 1). Preparing to Sell E-Books, Google Takes on Amazon. (http://www.nytimes.com/2009/06/01/technology/internet/01google.html?ref=media) vnunet.com(2009. 6. 2). Google and Amazon make e-book news. (http://www.vnunet.com/vnunet/news/2243307/google-amazon-book-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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