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파트너 기업과 동영상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 실시
- 유튜브는 2009년 2월 12일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를 실시함을 밝혔음. 하지만 이는 개인이 아니라 파트너 기업과 제휴한 형태의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임. 이번 서비스는 유튜브의 새로운 수익창출 을 위한 전략으로 나온 것임
- 그동안 유튜브는 무료로 스트리밍 서비스만을 제공해왔음. 하지만 유튜브의 동영상은 비공식적인 경로 를 통해 다운로드툴이 유포되거나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제공해 많은 이용자들이 동영상 콘 텐츠를 무료로 다운로드했음
- 유튜브의 일부 동영상은 1월부터 유료 다운로드로 전환했음. 유튜브 동영상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는 시 스템을 사용하기 원하는 파트너 기업이 5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reative Commons)'' 라이센스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해 가격을 책정하고 그 동영상을 구입하려는 이용자는 구글의 체크아웃(Checkout) 페이지 에서 온라인 결제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 유튜브의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 유튜브의 동영상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는 하우스홀드 해커(Household Hacker) 등 교육, 스포츠, 하우투 (How-To) 등 전문 분야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음. 만일 유료서비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확대 될 경우, 아이튠즈 또는 기존 유료동영상서비스 제공 사이트들과의 경쟁이 예상됨
□ 아이튠즈패스(iTunes Pass)의 킥오프로 콘텐츠 판매의 다각화를 이룰까
- 애플과 EMI뮤직은 2009년 2월 24일 애플에서 새롭게 내놓은 콘텐츠 판매모델인 ''아이튠즈패스'' 오픈을 발표했음. EMI뮤직은 아이튠즈에 있는 음악밴드인 ''데페슈모드(Depeche Mode)''의 팬들을 위해 스토어를 오픈했으며, 아이튠즈패스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 아이튠즈패스로 구매가능한 ''데페슈모드'' 관련 콘텐츠
- 아이튠즈패스를 구입한 이용자는 일정기간 특정 아티스트의 음원이나 뮤직비디오를 18.99달러 정액으 로 구매 가능함. 또한 아이튠즈패스 이용자들은 아이튠즈에서 데페슈모드가 발표할 신작 앨범이나 좋아하 는 동영상이나 음악을 독점적으로 구매할 수 있음. 단, 미국 내 거주자만이 아이튠즈패스의 구입과 이용이 가능함
- 아이튠즈패스 이용자들은 4월 21일에 발표할 예정인 데페슈모드의 12번째 앨범인 사운드오브유니버스 (Sounds of the Universe)를 9.99달러에 선(先)주문할 수 있도록 특혜가 주어짐.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은 앨 범 발표 전후 15주 동안 추가적으로 음악과 동영상콘텐츠를 제공받을 것임
- EMI와 데페슈모드의 사례는 아이튠즈 패스에서 첫 시도하는 것이며, 이는 처음으로 아이튠즈스토어에 서 가변가격(variable pricing)을 허용한 애플社의 결정에 따른 결과임. 이에 따라 레코드 회사와 밴드는 정 규앨범CD가 아닌 추가 동영상과 음악을 더한 스페셜 에디션 CD의 디지털 버전을 프리미엄 가격으로 아이 튠즈 스토어에서 판매하게 됨
- 애플社는 아이튠즈가 음악 아티스트가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직접 자신의 팬들에게 한정된 음악과 동영 상콘텐츠를 제공하는 훌륭한 통로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음. EMI뮤직 역시 이번 서비스가 음악 소비 자를 이해하고 음악아티스트와 팬들 간에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체적인 평가를 했음
- 한편, 데페슈모드(Depeche Mode)앨범은 애플社의 커다란 주요 변화 가운데 하나였던 DRM프리로 제공 될 것임
Suggestion point ▶ 유튜브의 동영상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모델이 필요한 유튜브가 내놓은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임. 하지만, 이미 유튜브의 동영상 다운로드 툴이 다른 경로를 통해 널리 퍼진 상황에서 수익모델로서 좋은 결과를 창출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임 ▶ 애플 아이튠즈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옴에 따라 앞으로 스트리밍서비스 와 다운로드서비스가 콘텐츠 판매를 통한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향후 진행상황을 지켜볼 필 요가 있음 ▶ 아이튠즈 패스는 단순한 판매모델을 넘어서 음악 아티스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음. 팬들과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 상업적인 접근이 아닌 유대감을 형성함으로써 콘텐츠 판매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됨
[참고자료] Arstechnica(2009. 2. 13). YouTube tries micropayments, more download options. http://arstechnica.com/web/news/2009/02/youtube-expands-download-feature-turns-on- micropayments.ars Cnet(2009. 2. 11). Report: Apple to stream video to iTunes users. http://news.cnet.com/8301-1023_3-10162234-93.html Cnet(2009. 2. 24). EMI, Apple unveil iTunes Pass. http://news.cnet.com/8301-13579_3-10170894-37.html EMI(2009. 2. 24). EMI Music debuts first iTunes Pass with Depeche Mode . http://www.emi.com/page/emi/AboutEMINews2009/0,,12641~1568634,00.html TechCrunch(2009. 2. 12). YouTube Hopes To Boost Revenue With Video Downloads. http://www.techcrunch.com/2009/02/12/youtube-hopes-to-boost-revenue-with-video-downloads/ Telecomasia(2009. 2. 16). YouTube tests video download service. http://www.telecomasia.net/article.php?id_article=12412 Youtube(2009. 2. 12). YouTube Goes Offline. http://www.youtube.com/blog?entry=Mp1pWVLh3_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