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MT산업분야의 시장가치 하락세
- 글로벌 경영컨설팅업체인 올리버와이먼(Oliver Wyman)은 2009년 1월 미국, 캐나다, 동·서·중앙유럽, 일 본, 중국, 한국, 인도, 남미, 중동, 아프리카, 호주, 뉴질랜드 등 전 세계 11개 지역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테크놀로지(CMT) 산업분야에서 기업의 자본총액이 7억5천만 달러 이상인 450개 업체들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음
- 이번 보고서는 올리버와이먼의 CMT산업 전문가들이 2003년 1월에서 2008년 12월까지 기간을 SPI (Shareholder Performance Index, 주주가치창출지수)를 기준으로 450개 CMT 기업들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를 토대로 작성했음
- SPI는 올리버와이만이 금융 서비스 산업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1997년 독자적으로 개발한 지수이지 만, 최근 CMT기업의 성과 및 가치창출을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음. 이번 보고서에서도 미디어 기업들의 순위를 산정하는 기준이 됐음
- 올리버와이먼은 CMT의 모든 산업분야와 지역에서 2008년 동안 손실이 매우 컸다고 분석했음. 산업분야 별로 미디어산업은 업계전체의 시장가치가 47% 하락했으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39%, 케이블 산 업은 34%,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산업은 38%, 하드웨어 및 반도체는 48%씩 각 산업분야의 시장가치가 하 락해 손실을 입었음
※ CMT산업분야와 지역별로 시장가치 변화율 비교 (2007년 vs 2008년) (http://www.oliverwyman.com/ow/pdf_files/CMT-SOIR09_29Jan09_FINAL.pdf)
- 지역에 따라서는 인도가 IT서비스기업이 재정붕괴를 겪기 전에 국가수입의 약 30%를 이 산업에 의존했 기 때문에 인도의 시장가치는 54% 하락하면서 커다란 손실을 입었으며, 중앙·동유럽국가의 시장가치는 65% 하락했음
□ 전통미디어의 가치하락과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 비중 상승
- 2003년에서 2008년까지 5년 동안 전체 CMT 산업분야에서 가치의 이동 및 흐름을 살펴보면, 방송과 엔터 테인먼트, 미디어에이전시, 퍼블리싱으로 구성되는 전통미디어 분야의 비중이 2005년 이후 13%에서 10% 로 감소했음
- 한편, 온라인콘텐츠 및 서비스가 포함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산업분야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지 않아 전 통미디어의 가치감소가 뉴미디어의 가치증가로 이어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음
- 이와 대조적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전체 CMT 산업 시장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했 음. 이에 대해 올리버와이먼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콘텐츠를 보는데 더욱 익숙해지고, 이동 통신업체들이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저렴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음
※ CMT산업분야 시장가치이동 (2003년~2008년) (http://www.oliverwyman.com/ow/pdf_files/CMT-SOIR09_29Jan09_FINAL.pdf)
- 보고서에서 SPI를 기준으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체 미디어산업 SPI의 평균은 104를 기록하였으며, 전 체 모바일커뮤니케이션산업 SPI의 평균은 174를 기록했음. 2008년 CMT산업분야에 속하는 450개의 기업들 의 SPI 순위를 매긴 결과,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 전문업체인 텐센트가 1위를 차지했음. 또한, 모바일 커뮤 니케이션 업체가 전체 상위 20위 가운데 11개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새로운 방안은?
- 한편, 올리버와이먼은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CMT 산업분야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음
- 첫째, 모바일 인터넷에서 스마트폰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형이 될 것임. 세계 인터넷 인구가 지난 5년 동안 20~25% 증가했으며, 모바일 단말의 이용증가로 인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 이에 각 산업분야의 리더들은 모바일 인터넷으로 이용자의 이동에 대응하고 있음. SPI 지수 상위 20위 기업 가운데 적어도 17개 업체는 모바일 인터넷과 연관돼 있음. 모바일 인터넷으로 몰리면서 각 산업분야 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됨
- 둘째, 각 산업별 분야의 경계가 약화될 것이며, 이는 CMT 산업 분야 전체와 새로운 산업 분야에 영향력 을 미칠 것임. 텔레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연결은 점차 강화될 것이고, 세 가지 분야에서 경계는 점차 약화될 것임
※ 디바이스 컨버전스의 형태 (http://www.oliverwyman.com/ow/pdf_files/CMT-SOIR09_29Jan09_FINAL.pdf)
- 이러한 측면에서 애플社임 가장 좋은 사례가 되고 있음. 애플社는 컴퓨터 하드웨어산업에서 시작해 음 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이동, 아이팟의 출시이래로 애플社의 총 수입 또한 증가했음
- 셋째, 무임승차혁신(Free-Riding Innovation)으로,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이 며, 다른 산업분야와의 공식적인 파트너십 또는 비공식적인 계약을 통해 이룰 수 있음
Suggestion point ▶ 전통미디어의 하락과 뉴미디어의 약세 속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산업이 2009년 미디어 산업을 이끌어 갈 핵심 산업으로 부상 중임 ▶ 단말기 컨버전스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단말에서 하나의 단말에 모든 기능을 담는 형태가 최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산업 분야에서 가장 커다란 흐름이 되고 있음. 향후 스마트폰의 보급이 일반화 된다면 컨버전스 경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됨
[참고자료] Fiercewireless(2009. 1. 30). Traditional media losing value, mobile gaining. http://www.fiercemobilecontent.com/story/report-traditional-media-losing-value-mobile-gaining/2009-01-30 Oliver Wyman(2009. 1. 30). 2009 State of the CMT Industry Report. http://www.oliverwyman.com/ow/pdf_files/CMT-SOIR09_29Jan09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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