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콘텐츠, 엔터테인먼트와 게임이 대세
- 모바일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업체 한당고(Handango)는 지난 9월 17일 발표한 동향보고서인 ''the First Half 2008''를 통해 스마트폰 콘텐츠산업에 대한 2008 상반기 경향을 분석했음. 보고서에 따르면, 2007 년에 이에 2008년에도 스마트폰 콘텐츠로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분야가 강세를 보였음
- 한당고에서 발표한 야드스틱(Yardstick)의 스마트폰 콘텐츠 판매순위 중 게임콘텐츠는 2007년 말 4위를 차지했음. 하지만, 2008년 상반기에는 처음으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해 게임과 엔터테인먼트가 이용자들이 가장 다운로드 많이 받는 콘텐츠로 나타났음
- 10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 전체 카테고리 가운데, 엔터테인먼트는 22%, 게임콘텐츠는 20%를 차지해 전체 점유율의 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뒤를 이어 비즈니스 및 전문가용 콘텐츠가 15%를 점유 하면서 3위를 기록했고, 생산성과 관련된 콘텐츠가 4위를 차지함
※ 분야별 스마트폰 콘텐츠 판매순위
- 이는 바로 스마트폰이 비즈니스와 생산성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시간절약" 목적으로 이용되기보다 "시간 때우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특히 게임콘텐츠의 이용이 급증한 것은 EA(TM) 모바일과 캡컴 인터랙티브(Capcom Interactive)와 같은 업체들이 제공하는 인기게임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게임콘텐츠가 상위권에 오른 것임
- 한당고에서는 소비자의 스마트폰 이용행태와 의견도 조사했는데, 76%의 응답자가 스마트폰 콘텐츠가 자신의 삶을 더욱 즐겁게 해준다고 답변했음. 또한, 응답자 가운데 84%가 스마트폰 콘텐츠가 지루할 때 또는 다른 사람들을 기다릴 때 시간을 보내기에 매우 유용하다고 답변했음
- 응답자의 86%가 스마트폰 콘텐츠가 자신의 삶에서 생활의 편의성을 높인다고 응답했으며, 85%가 스마 트폰이 그들의 시간을 절약해준다고 응답했음. 이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에서 스마트폰이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 역시 스마트폰의 중요한 이용목적임을 보여주는 결과임
- 한편 2008년 상반기 동안 벨소리와 게임이 스마트폰을 통해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로 나타났음. 이외에도 무료, 구글, GPS, 날씨, 음악 같은 검색어도 100위권 안에 들어간 검색어임
※ 2008 상반기 스마트폰 인기 검색어
□ 스마트폰 단말기, 블랙베리의 강세
- 스마트 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운영체제(OS)는 블랙베리 8830과 블랙베리 커브(Curve)인 것으로 나타 났음. 블랙베리커브는 2007년 하반기보다 강한 상승세를 보여 판매수익과 판매량에서 모두 2위를 기록했음. 10위까지 순위에서 블랙베리가 OS로 탑재된 단말기가 네 개가 랭크돼 스마트폰에서 블랙베리의 파워를 보여줌
- 블랙베리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콘텐츠는 엔터테인먼트, 게임, 비즈니스 및 전문가용 콘텐츠인 것 으로 나타났음
※ 스마트폰에서 이용되는 OS현황 분석
Suggestion point ▶ 스마트폰은 이름 그대로 더욱 똑똑해진 디지털미디어의 전형을 보여줌. 이용자 역시 기능적이고 유용 한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가 높음. 하지만, 실제로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콘텐츠 등 으로 시간을 보낸다거나 지루함을 달래는 용도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행태를 보임 ▶ 이는 모바일폰이라는 디바이스 한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됨. 즉, 모바일폰은 이용자가 복잡하거나 어려운 일을 하는데 이용하기보다는 짜투리 시간을 보내며 즐길 수 있는 오락적 매체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참고자료] Fierce Mobile Content(2008. 9. 17). Entertainment, games top smartphone content sales. http://www.fiercemobilecontent.com/story/entertainment-games-top-smartphone-content-sales/2008-09-17 Handango PressRelease(2008. 9. 17). Handango''s annual yardstick report shows games and entertainment apps top the charts for first time ever. http://corp.handango.com/PressRelease.jsp?siteId=1&CKey=1_PRESSRELEASE_PR09172008 Handango Yardstick (2008. 9. 17). First Half 2008. http://www.handango.com/marketing/Yardstick/20081HFinalYardstick.pdf Informationweek(2008. 9. 17). Smartphone users want to have fun. http://www.informationweek.com/news/personal_tech/smartphones/showArticle.jhtml?articleID=210602249 Mobile Phone Development(2008. 9. 17). Handango Yardstick H1.2008 http://www.mobilephonedevelopment.com/archives/6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