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S의 CSI 위젯,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로 진입
- 미국 케이블방송사 CBS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그리고 구글의 개인 홈페이지 인 아이구글에 아이위젯(Iwidget)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TV프로그램 서비스를 하겠 다고 발표했음. 이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들을 TV프로그램의 시청자 층으로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것임
- 아이위젯의 발표에 따르면, CBS의 인기 드라마콘텐츠인 CSI를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볼 수 있도록 위젯형식으로 배포하기로 함
- 이미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에서 TV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서비스는 제공되고 있음. 마이스페이스TV는 훌루(Hulu)가 배급자가 되어 폭스와 NBC의 TV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했고, 베보(Bebo)은 CBS의 위젯, ABC도 페이스북에 위젯을 배포했음. 하지만 그동안 이루어진 서비스는 모두 사이트에서 서비스가 중단 됐거나 소셜네트워킹 환경 밖에서 이를 시청해야하는 서비스만 남은 상태임
- 아이위젯에서 제공하는 CSI위젯의 경우에는 훌루나 CBS홈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바로 이용자들이 페이스 북의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또는 CSI의 위젯에서 바로 시청하는 것이 가능함
※ 페이스북에서 시청 가능한 CSI 어플리케이션 (http://www.iwidgets.com/#about.presskit)
- CBS는 CSI 뿐만 아니라 자사의 다른 콘텐츠도 함께 이러한 서비스를 시작했음. 스핀오프(Spinoffs), 엔씨아아이에스(NCIS), 어메이징레이스(The Amazing Race), 영앤레스리스(The Young and The Restless), 넘버스(Numbers)가 위젯으로 시청이 가능함. 이와 함께 앞으로는 스타트랙의 위젯배급이 추가 될 예정임
□ 위젯기술, PC를 넘어 방송으로 진화할 수 있을까
- 구글이나 MS 등에서 가젯으로 불리며 크게 활성화된 위젯프로그램은 주로 PC바탕화면에서 뉴스와 시간, 게임, 달력 등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활성화되고 있음
- 위젯 기술은 앞으로 웹2.0을 넘어서 웹3.0으로 진입하는 현 상황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방송콘텐츠 와의 결합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인지는 아직 지켜봐야할 부분임. 또한 웹3.0에서도 지속적인 주목 을 받을 차세대 기술이 될 것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지만, 어떠한 결과를 양산할지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 는 아직 이름
※ CBS의 콘텐츠를 위젯형식으로 배포한 아이위젯의 설명
- 물론 위젯의 이용은 이미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채워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받으며, 많은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들이 위젯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 이번 CBS의 CSI위젯 서비스 제공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라는 점과 함께 방송콘텐츠의 서비스 방식의 전환을 보여주고 있음. 즉, 콘텐츠의 배급방식이 기존에는 이용자가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방식 인 반면, 위젯의 경우에는 콘텐츠 배포에 적극성을 띠고 있다는 점임
- 이와 함께 콘텐츠의 배포방식이 간단하고 쉬운 반편 연결성과 전달성이 높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배포 형식으로 활용하기 적합함. 이용자들이 직접 전달하고 연결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파급효과도 높을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위젯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부족한 콘텐츠 문제를 해결해주는 하나의 방법으로도 작용할 것임. 이처럼 위젯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부족문제 해결, 채널의 접속포인트로서 서로 부족한 점을 보완해 주는 가교역할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게 해줌
Suggestion point ▶ 케이블방송과 SNS, 위젯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는 치열한 융합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됨 ▶ 이러한 결합방식은 국내 케이블 방송을 포함해 미디어콘텐츠업계 전반에서 전략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임
[참고자료] SiliconAlleyInsider(2008. 9. 8). CBS Brings CSI To Facebook, Other Social Nets (CBS). http://www.alleyinsider.com/2008/9/cbs-brings-csi-to-facebook-other-social-nets-cbs- DigitalMedia(2008. 9. 10). iWidgets lets CBS make money within Fox’s MySpace — the tangle of alliances grows. http://venturebeat.com/2008/09/10/iwidgets-lets-cbs-make-money-within-in-foxs-myspace-the- tangle-of-alliances-grows/ ITVTnewsletter(2008. 10. 6). iWidgets Launches Platform for Watching TV within Social Networks. http://blog.itvt.com/2008/10/06/iwidgets-launches-platform-for-watching-tv-within-social-networks/ Marketwatch(2008. 9. 8) iWidgets Announces Social Syndication of CBS Full Episodes Helping CBS Interactive Extend Its Reach Into Popular Social Networks. http://www.marketwatch.com/news/story/iwidgets-announces-social-syndication-cbs/story.aspx?guid=% 7B85DEC5A5-EFE4-498F-9114-73F6375A4D45%7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