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 여성이용자의 두드러진 약진
- 美 시장조사기관 닐슨은 10월 2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온라인스포츠 관련 웹사이트의 순 방문자 (unique visitor) 수가 2007년 3,340만에서 2008년 4,230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음. 또한 야후스포츠에서도 2008년 한 달 동안 근무시간에 온라인을 통해 스포츠콘텐츠를 이용하는 수가 전년대비 112%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처럼 방문자 수가 증가한 이유로는 2008 베이징 올림픽과 NFL 풋볼시즌의 시작 때문으로 분석했음. 특히 NBC의 베이징올림픽 중계방송의 웹사이트는 해당기간 접속량(traffic)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 됨. 그 중에서도 여성의 스포츠 사이트 접속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2008 베이징올림픽 NBC 시청자 분석 (http://www.nielsennetratings.com/pr/pr_081002.pdf)
- 닐슨의 분석에 의하면, 전년도 같은 시기와 비교해봤을 때 2008년 8월 한 달 동안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 를 이용하는 여성 방문자 수는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 남성방문자의 경우 증가율이 전년도 대비 21%에 머물러 여성방문자수의 증가율이 남성을 앞질렀음
-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 순 방문자 수 중 여성 시청자가 2007년 8월 1,200만에서 2008년 8월 1,600만으로 증가했음. 이에 따라 2007년도에는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 순 방문자 전체 중 여성의 비율이 36% 차지한 것 과 비교했을 때 2008년도에는 3% 증가한 39%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7-2008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의 순 이용자 비교 분석(http://www.nielsennetratings.com/pr/pr_081002.pdf)
□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 온라인게임 이용 활발
- 美 시장조사기관 컴스코어는 지난 9월 15일 온라인 게임 카테고리에서 이용자의 조사분석을 시행했음. 그 결과, 12~17세와 55~64세 두 연령대 여성들의 이용이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했음
- 2008년 8월 온라인게임의 전체 여성이용자가 4,300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평균 27% 상승한 결과와 비교 했을 때, 12~17세, 18~24세, 55~64세 연령대 여성그룹의 이용량은 매우 급증했음
- 그 결과를 연령대 별로 분석해보면, 2008년 온라인게임의 여성이용자 수는 12~17세가 4,710만 명으로 55%, 18~24세가 5,090만 명으로 35%, 55~64세가 4,418만 명으로 43%로 증가한 것임
- 특정 인구통계학적 집단의 성장은 포털 등 각종 웹사이트에서 게임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게임 콘텐츠가 급증한 결과로 볼 수 있음. 이 조사에서 말하는 온라인 게임에는 가상현실 게임 역시 포함되어있음
※ 2007-2008 여성의 연령별 온라인게임 참여 증가율 (http://www.kzero.co.uk/blog/?p=2498)
- 컴스코어의 게임 관련 전문분석가인 에드워드 헌터(Edward Hunter)에 의하면, 기존에는 광고에이전시 들이 10대 청소년 중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 속 광고를 기획했으나, 현재 온라인 게임 속에서 타깃으로 삼은 여성들에게까지 광고가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언급했음
- 한편, 10대~20대 초반 연령층 여성의 게임이용을 높이는데 일조한 온라인게임 장르는 주로 패션 관련 온라인게임의 사이트임. 스타돌닷컴(Stardoll.com), 드레스업게임닷컴(DressUpGames.com) 그리고 아이드 레스업닷컴(I-Dressup.com) 등의 온라인 게임과 네오펫츠(Neopets), 가이아온라인닷컴(Gaiaonline.com)과 같은 가상현실게임이 이에 해당됨. 반면, 고 연령대의 여성게임이용자들은 여성전용 포털 속 온라인게임 과 캐주얼게임 사이트에서 주로 게임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Suggestion point ▶ 남성 이용자가 지배적이었던 스포츠와 게임에서 여성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은 디지털이 잠재적인 여성이용자들을 새로운 문화로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디지털 문화의 하나인 온라인 게임에 12-17세 연령대의 여성 이용량 급증은 당연한 결과임. 하지만 55- 64세 고 연령대 여성의 약진은 매우 흥미로운 조사결과로, 게임의 사회화 기능 측면에서 가족이 함께하는 온라인게임의 비율증가와 관련지을 수 있음
[참고자료] Comscore(2008. 9. 15). Online Gaming Popularity Grows Among Youngest and Oldest Female Segments in the U.S. http://www.comscore.com/press/release.asp?press=2463 KZERO(2008. 9. 23). Young and old drive gaming growth for females. http://www.kzero.co.uk/blog/?p=2498 Nielsen//NetRatings(2008. 10. 2). Olympics drive a banner August for sports web sites at work with 26 percent year-over-year growth, according to Nielsen online. http://www.nielsennetratings.com/pr/pr_08100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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