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엔터테인먼트시장의 현재, 미래 분석 담은 미디어보고서
- 비즈니스컨설팅업체인 퓨처 익스플로레이션 네트워크에서는 지난 7월 미디어의 전망에 대한 2008년 개정판 보고서를 발표했음. 퓨처 익스플로레이션 네트워크는 오늘날 모든 비즈니스와 사회적 활동(Social Activity)을 미디어의 한 형태로 정의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비율이 미디어 채널 전반에서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함
- 동시에 많은 미디어 기업이 콘텐츠의 급증과 수용자의 행위변화, 광고수입 감소 그리고 새로운 경쟁자 의 출현과 같은 맹렬한 도전을 받고 있다고 진단함. 한편 텔레콤, 파이낸셜 서비스, 모바일폰, 가전제품, 전문서비스, 그리고 자동차까지 미디어산업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음
-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이와 연관된 산업들은 세계적인 대규모 성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음.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몇몇 미디어 기업의 현재 포지셔닝은 그 기업들이 더 이상 상위를 점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 미디어를 움직이는 힘 진단
① 증가하는 미디어 소비 - 미디어와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더욱 확대되어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사실상 끝이 없음. 모든 연령대 사람들이 빈번히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메신저 그리고 그 외의 다른 미디어를 동시에 겹쳐서 멀티미디어로 소비하는 것은 평범한 일상이 됨. 앞으로 평균 미디어 총 소비는 깨어있는 시간을 초과할 것이고, 대부분 미디어는 부분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광고 영향력은 감소할 것임
※ 미디어 소비 변화(1900년~2020년)
② 미디어의 분화(Fragmentation) - 동시에 더 많은 미디어를 소비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미디어 채널은 분화되고 새로운 채널도 신속히 추 가되고 있음. 예를 들면, 전보다 더욱 많은 텔레비전 채널을 시청하지만, 새로운 채널의 증가는 채널마다 더욱 시청시간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임. 인터넷과 모바일이 새로운 채널과 콘텐츠를 급증하게 만들면서, 수용자 집단은 더욱 작게 나누어지고 있음
③ 이용자의 참여(Participation) - 블로그, 사진, 동영상, 소셜 네트워크 등 전체에서 미디어 참여의 확산으로 소비자 기반의 미디어에 관한 초기 논의는 지난 2년 동안 완전한 현실이 되었음. 콘텐츠 창작 비용은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며, 비전문적인 이용자 기반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참여하는 미디어채널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이용자 기반의 콘텐츠의 이용추세
□ 미디어를 새롭게 만들어가는 요소 진단
① 미디어의 개인화(Personalization) - 미디어는 개인화되고 있음. 궁극적으로 이는 미디어 관련 모든 가능한 선택행동을 이용자가 직접 통제 (control)하는 것임. 동시에 시청자에 대한 실시간 정보는 행위, 위치, 그리고 다른 프로필 데이터를 기반 으로 매우 타겟화된 광고를 할 수 있게 해줌 - 미디어 통제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는 증가할 것임. 개인화된 광고의 오용은 반발과 같은 역효과를 만들 것이고, 몇몇은 탈퇴할 것이고 나머지 이용자들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가입을 할 것임
② 새로운 수익모델 -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모델에서 광고를 판매하는 방식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대다수 온라인 이용자들은 구글 또는 야후와 같은 독립 사이트가 아닌 광고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음. 광고는 미디어 시장에서 중심을 차지할 것이며, 미디어 기업들은 광고판매와 콘텐츠 창작을 구분할 것임
③ 세대 변화 - 텔레비전, 라디오와 같은 전통미디어 이용자의 평균연령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장기간 세대별 변화는 극적으로 미디어 소비와 참여를 위한 다른 프로필이 될 것임. 미디어채널은 점점 더 연령별로 분화될 것 임. 광고주들은 새로운 미디어 수단으로 이동하는 것을 가속화할 것임. 시장점유평가는 이용자의 연령 프로필을 반영할 것임
④ 그 외 : 대역폭 증가
□ 미디어산업의 미래를 위한 전략
- 경제구조의 흐름은 정보와 아이디어의 흐름을 기반으로 한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음. 표 (Standards), 관계(Relationships), 연결성(Connectivity), 인터페이스(Interfaces), 콘텐츠(Content) 그리고 서비스(Services)와 같은 6가지 요소는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들임. 각 요소들은 독립적인 비즈니스에 이용될 수 있음. 그러나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이 요소들이 어떻게 결합됐느냐에 있음. 경제흐름에서 전략의 핵심은 고부가가치 전략 포지션으로 이동하기 위해 현재의 강점에 영향을 주는 것 임. 전망이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새로운 포지셔닝은 지속적인 과정임 - 미디어 라이프사이클의 미래모습은 다음과 같은 전경으로 펼쳐질 것으로 기대됨
※ 미디어 라이프의 미래 전경
- 이러한 미래전경에 대응한 비즈니스 전략은 세 가지로 요약됨. 첫째, 비즈니스 공간을 정의하라(Define your space). 제공하고자 하는 소비자 경험을 정의하고,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 이러한 요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누구와 협력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함. 둘째, 비즈니스 공간을 재정의하라(Redefine your space). 정보와 가치의 흐름에 변화를 주는 영향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소비자 경험을 어떻게 재결 정할 것인지, 경쟁력있는 요소는 무엇인지를 찾아내 현재의 포지션에서 새로운 수익원 (혹은 가치원천) 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셋째, 재포지셔닝(Reposition)하라. 내적 역량 구축, 기존 비즈니스 활동 확보, 콘텐츠 혹은 테크놀로지 라이센스, 능력있는 회사들과의 협력체계 구축, 비즈니스 활동의 아웃소싱 등을 포함
Suggestion point ▶ 퓨처 익스플로레이션의 2008년 보고서는 미디어 산업에서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시장의 변화 를 연관시켜 논리적으로 미디어 시장을 전망, 분석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경제의 흐름에서 미디어의 포지 셔닝 전략 및 전략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음 ▶ 미디어의 정의가 기존의 전형적인 미디어에서 확장되면서 미디어를 수용하는 집단에 대한 정확한 분석 을 해야 할 것임. 이를 통해 각 미디어별로 전략적 포지셔닝과 철저한 시나리오를 통해 미디어가 생존할 수 있는 진로를 설정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Future Exploration Network(2008. 7). Future of Media Report 2008. http://rossdawsonblog.com/Future_of_Media_Report200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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