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하는 웨버테인먼트(Webertainment)
- 전 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이 확산되고, 이동 기기에서도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됨에 따라 웹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가 급증하고 있음. 이러한 추세와 맞물려 최근 새로운 소비행태가 부상 중임
- 웹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를 뜻하는 ''웨버테인먼트(Webertainment)''는 웹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모든 행태 및 서비스를 의미함. 우리의 경우 IT강국의 위상에 맞게 웹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및 콘텐츠가 활성화되어 있으나 미국이나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아직까지 기존의 TV를 활용 한 콘텐츠 소비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실제로 미국에서는 성인 인구의 94%가 기존의 TV방송 시청을 고수하면서 웹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 을 갖지 않으려는 경향이 보고되고 있음. 하지만 최근 브로드밴드가 확산되고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서서히 새로운 소비행태가 등장하고 있음
- 2008년 5월 미국 인터넷 이용자 수는 1억 4,200만명으로, 1인당 평균 85편의 동영상을 시청한 것으로 집계됨. 이는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급증함을 의미하고 나아가 웨버테인먼트의 성장가능성을 의미함
- 동영상 사이트 순위에서는 Google이 1위를 기록했으나, 메이저 헐리우드 영화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사 이트 ''Fox Interactive''가 6,080만명의 시청자를 끌어들이며 2위를 차지해 웨버테인먼트의 가능성을 시사함
- 시장조사업체 ABI Research의 최근 보고서에서 따르면, PC와 멀티미디어의 하이브리드형 단말들이 이제 막 확산되기 시작한 웹TV의 발전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전망됨. 특히 미국과 같이 전통 미디어의 의존 율이 높은 국가에서의 소비행태 변화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웨버테인먼트를 활용한 다양한 수익모델 창출 가능
- 웨버테인먼트는 융합 시대와 맞물려 급부상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자들이 웹을 기반으로 한 디바이스와 콘텐츠, 서비스 등을 대거 제공하고 있음. 대표적인 예로 최근 Amazon.com과 제휴를 체결한 TiVo나 이제 막 태동하기 시작한 가상 홈비디오 시장의 상징 ''Apple TV'' 등을 들 수 있음
- 2008년 7월 HP가 출시한 ''올인원(all-in-one)'' PC 역시 하이브리드형 단말 범주에 포함됨. HP의 올인원 PC는 HD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었으며,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이 가능함
- 이 밖에 Sony나 Dell과 같은 PC 제조업체들도 웨버테인먼트 산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음. 웹과 PC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PC의 패러다임의 변화도 불가피할 전망임. 이들 PC업체들은 웨버테인먼트가 보편 화되고 진화하면 미래 유비쿼터스 홈미디어도 생산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수익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실제로 Sony는 최근 웹 기능을 지원하는 HDTV ''Bravia''를 통해 최신영화 ''핸콕''을 제공하기로 했는데, 이는 Google과 체결한 제휴의 일환이기도 해 웨버테인먼트의 무한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성을 보여줌
※ PC와 TV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웨버테인먼트 환경
- 이처럼 웨버테인먼트가 확산되면 가장 먼저 ''웹+TV''의 형태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단말 제조업체 와 콘텐츠업체 간의 제휴와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고, 새로운 형태의 수익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 향후 기술과 산업 발전, 인터페이스 개선 등에 따라 PC가 디지털 거실(digital living room)의 핵심 기기로 자리매김하면서 TV와 PC의 구분이 모호하게 될 것임
Suggestion point ▶ 초고속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급증하고 있음. 이에 따라 웹을 중심 으로 한 웨버테인먼트가 메가트렌드로 부상 중임 ▶ 융합시대와 맞물려 ''웹+TV''와 같은 형태의 다양한 웨버테인먼트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새로 운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참고자료] TelecomTV, UK(2008. 7. 15). Device evolution key to webertainment success. [on-line] Available : http://web20.telecomtv.com/pages/?newsid=43510&id=e9381817-0593-417a-8639-c4c53e2a2a10&view=news TelecomTV, UK(2008. 7. 17). Europe and Asia digital TV adoption is driving PC-TV to the easy chair. [on-line] Available : http://web20.telecomtv.com/pages/?newsid=43524&id=e9381817-0593-417a-8639- c4c53e2a2a10&view=news TelecomTV, UK(2008. 7. 30). Browsers on the box: webertainment industry agrees easy-chair interface standard. [on-line] Available : http://web20.telecomtv.com/pages/?newsid=43594&id=e9381817-0593-417a- 8639-c4c53e2a2a10&view=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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