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라임타임 시간대, TV 시청자의 이용행태 분석
- 美 미디어소비 조사기관 IMMI(Integrated Media Measurement)에서는 지난 7월 24일 프라임타임 시간대 에 시청자들이 이용하는 미디어플랫폼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음. 이번조사는 2007년 가을부터 2008년 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2개의 메이저 방송 네트워크에서 방송되는 14개의 프라임타임 쇼로 시청행태를 분석했음
-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 TV쇼를 시청하는 행위는 온라인 미디어소비에서 꾸준히 증가해왔음. 따라서 이번 조사의 목적은 프라임타임에 방송네트워크의 각 에피소드를 누가 온라인과 TV생방송으로 시청했고, 얼마나 시청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임
- IMMI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0% 이상 시청자들이 프라임타임에 TV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시청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 중 50%는 TV세트 대체용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TV프로그램을 시청했음. 남은 50% 중 31.3%는 이미 본 에피소드를 다시 시청하기 위해, 그리고 18.7%는 놓쳤던 TV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온라인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됨
※ 프라임타임 시간대 온라인 시청행태 비교
- 온라인 시청자의 행태를 구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 응답자들은 적어도 한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바로 보든지 미루었다가 보고 있으며, 조사대상자 중 41%가 처음은 TV로 시청한 후 적어도 하나의 에피소 드는 나중에 온라인에서 다시 시청하는 것으로 응답했음
- 2007년 에델만(Edelman)의 자회사인 조사연구전문기관 스트래티지원(StrategyOne)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에서도 약 45%가 온라인을 통해 TV를 정기적으로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TV시청은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잡아 가는 추세인 것으로 평가됨
□ 프라임타임, TV프로그램의 온라인 시청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비교분석
- IMMI에서 실행한 이번 조사는 13세~55세의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음. 온라인 시청자들을 비교했을 때, 두 번째로 큰 그룹은 25세~44세로 전체 온라인 시청자 중 58.4%를 차지했음
- 일반적으로 13세~24세 연령층이 다른 연령층보다 온라인에서 에피소드 콘텐츠를 구매, 시청할 것이라 고 예측하지만, 실제로 이 연령층이 프라임타임에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것은 19%에 머무르면서 온라인 보다 TV 시청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남녀 간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10%라는 근소한 차이로 여성이 남성보다 온라인 시청자가 많았 으며, TV프로그램을 생방송으로 보는 남성의 비율이 여성보다 2% 높았음
※ 연령별 TV생방송 시청자와 온라인 시청자 비교
- 교육 수준에서 보면 온라인 시청자의 대다수는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 들이었음. 학력이 낮을수록 온라인 시청보다는 TV를 통해 생방송으로 프로그램 시청하는 것을 선호했음
※ 교육정도에 따른 TV생방송 시청과 온라인 시청 비교
Suggestion point ▶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TV시청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특히 프라임타임에 온라인 시청을 하고, TV시청 후 추가시청을 하는 경향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임. ▶ 온라인 TV시청에 있어 남녀 간 큰 차이는 없으나, 연령에 있어서는 10대~20대 중반보다 오히려 20대 중반~40대 중반이 온라인 시청을 더 선호한다는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참고자료] IMMI(2008. 7. 24). Online Viewership Brief. [on-line] Available : http://www.immi.com/pdfs/OnlineViewership.pdf IMMI News(2008. 7. 29). Just-Released Report Shows Rise In Migration From Television To Online For Watching Primetime Programming. [on-line] Available : http://www.immi.com/pdfs/IMMI-OVAL.pdf ,Marketingcharts(2008. 7. 29). TV Viewers Migrating to Web for Primetime Programming. [on-line] Available : http://www.marketingcharts.com/television/tv-viewers-migrating-to-web-for-primetime-programming-5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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