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BC와 폭스의 합작품, 훌루닷컴
- NBC유니버설과 폭스(Fox)가 합작한 훌루닷컴은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TV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NBC와 폭스를 비롯해 MGM, 소니픽쳐스, 워너브라더스 등 90개 이상의 미디어 기업들을 콘텐 츠 공급업체로 확보한 상태임. NBA, NHL 등과도 방송계약을 맺고 지난 25년 동안 TV에서 방송됐던 경기 동영상을 제공하게 됐음
- 이와 같이 훌루닷컴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어 비아콤과 저작권 분쟁에 휩싸인 유튜브의 사례 혹은 수많은 P2P사이트들과는 달리 지적재산권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했음
- 훌루닷컴은 심슨, 존스튜어트의 데일리쇼와 같은 850여개의 인기 TV쇼들과 100여 편의 영화콘텐츠 등 1천 여 편의 동영상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훌루닷컴의 이용자들은 광고를 보는 조건으로 훌루닷컴이 보유한 TV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음. 또한 HD급의 고해상도는 유튜브와 차별화되면서 훌루닷컴의 인기요인으로 작용함
※ 훌루닷컴이 보유한 방대한 양의 동영상 콘텐츠와 훌루닷컴의 동영상 콘텐츠
- 훌루닷컴은 지난 2007년 10월 베타서비스를 마치고 2008년 3월 미국에 거주하는 이용자들만을 대상으로 정식서비스를 오픈했음.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훌루닷컴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없음. 훌루닷컴의 동영상은 AOL, MSN, 컴캐스트, 마이스페이스, 야후 등과 제휴를 맺어 다른 사이트에서도 시청이 가능해 콘텐츠의 유통경로를 다각화시킴
- 몇 분짜리 동영상클립을 제공하는 유튜브와는 달리 훌루닷컴은 영화, 드라마 동영상 콘텐츠의 풀버전을 이용자들이 마음껏 시청할 수 있음. 또한 이용자가 원하는 부분의 동영상을 편집해 이메일, 스크랩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SNS서비스와의 공유 기능도 함께 지원하고 있음
- 훌루닷컴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콘텐츠에는 미국 TV방송과 같이 15초 내지 30초짜리의 광고를 중간에 삽입해 이용자에게 노출시킴. 고화질의 전문성 높은 콘텐츠를 많이 확보했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른 높은 광고효과도 올리면서 긍정적인 수익모델을 형성함
- 한편,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이용자들이 광고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관심이 없는 광고는 넘길 수 있음. 단, 광고를 원하지 않는 경우 광고 대신 2분짜리 TV 혹은 영화예고편을 시청할 수 있음. 이처럼 훌루닷컴은 여러 방안을 통해 이용자의 광고 거부감을 최소화시킴
- 훌루닷컴의 CEO 제이슨 킬라에 따르면, 서비스 한 달 만에 이용자가 세 배 가량 증가했으며, 훌루 플레 이어 10만개가 설치됐고 1만2천개 웹사이트가 훌루를 활용하고 있음. 지난 3월 서비스를 정식으로 런칭한 후 6개월 만에 1억5천만 건의 조회 수와 32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며 뉴미디어 영역에서 전통미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함
- WB닷컴은 기존 TV채널처럼 16∼34세의 젊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함. ''프렌즈'', ''더오씨(The OC), ''버피 더 뱀파이어 슬레이어''와 ''스몰빌'' 등 기존 인기 TV쇼를 시청할 수 있으며 훌루에는 없는 콘텐츠를 확보 하고 있음. 또한 ''스튜디오 2.0''이라는 자체 신규프로그램도 제작 편성하고, 웹TV전용 프로그램도 방영될 예정임
※ WB닷컴의 메인 웹페이지와 동영상 콘텐츠 TV시리즈물 ''TheOC''
- WB닷컴은 페이스북과도 제휴함으로써 온라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했음. 하지만, WB닷컴도 훌루와 마찬가지로 미국에 거주하는 이용자들에게만 동영상 서비스가 제공 된다는 제한점이 있음
- WB닷컴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기반 방송 채널 없이 시도되는 최초의 인터넷 상업방송국이기 때문임. 기존 TV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지만 자체 제작 비율을 높여가면서 독자 방송 채널로서 가능성을 보여주 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음. 하지만, WB닷컴의 타겟층인 10대~30대 젊은 층은 유튜브의 동영상 서비스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장애요인이 없지 않음
- 반면, WB닷컴은 타겟이 분명하므로 특정 연령집단을 공략하려는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인 광고수단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임. 오히려 이러한 점은 WB닷컴이 광고주들에게 부각될 수 있는 요소임
- WB닷컴이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고 검색기능과 동영상의 스크린캡처, 매쉬업 기능을 지원하지 만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음. 편의성의 부족과 디자인의 취약성은 서비스의 확산에 있어서 어려움을 줄 수 있음
Suggestion point ▶ 유튜브로 대표되는 동영상콘텐츠 시장에서 훌루닷컴의 인기는 그동안 온라인콘텐츠 시장에서 질 높은 콘텐츠가 부족했다는 한계점을 입증하는 것임 ▶ 전통미디어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적극 진출해 기존 인터넷미디어 기업들과 경쟁하는 것은 그동안 다소 침체됐던 온라인 시장을 자극하는 활력소가 될 것임 ▶ 훌루닷컴과 WB닷컴은 고품질 콘텐츠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매우 높음. 특히 콘텐츠 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전통미디어가 기존 인터넷업체들과 달리 저작권 분쟁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콘텐츠 확보에 소요될 막대한 비용이 불필요해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음. 다양한 광고형태로 수익구조 또한 비교적 안정적인 편임
[참고자료] ADWEEK(2008. 8. 7). TheWB.com Set for Aug. 27 Launch. http://www.adweek.com/aw/content_display/news/agency/e3ibbaddb3b39b75b77a327d64fb9e83e92 Compete. Site Analytics. Unique Visitors. http://siteanalytics.compete.com/hulu.com/?metric=uv Hulu.com. Media Info. http://www.hulu.com/about Machinist(2008. 8. 19). Hulu is already very good, so why isn''t it awesome? http://machinist.salon.com/blog/2008/08/19/hulu_today/ Techcrunch(2008. 8. 26). The WB Rises From Ashes As Competitor To Hulu. http://www.techcrunch.com/2008/08/26/the-wb-rises-from-the-ashes-as-a-hulu-competitor/ Techcrunch(2008. 9. 1). Can Hulu Be A Bigger Business Than YouTube? http://www.techcrunch.com/2008/09/01/can-hulu-be-a-bigger-business-than-youtube/ Tubefilter(2008. 8. 27). TheWB.com Launches With A Bang - But Will The Content Live Up To The Hype http://news.tubefilter.tv/2008/08/27/here-come-the-cool-kids-thewbcom-launches-in-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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