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 디지털엔터테인먼트 서베이보고서 발표
- 미디어 간의 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선택폭이 훨씬 넓어짐. 따라서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소비자의 이용행태와 소비행태를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됨. 이에 영국 미디어리서치社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Entertainment Media Research)는 2008년 1월 영국에 거주하는 15세부터 54세까지의 남녀 1,608명을 대상으로 ''2008 디지털엔터테인먼트 서베이''를 실시해 영국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및 소비행태를 조사·발표함
- 디지털미디어가 보편화되면서 모든 분야에서의 활용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실제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아날로그의 이용행태를 상당부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실제로 영국 소비자들은 여가시간을 라디오, TV, 책으로 보내는 케이스가 상위를 차지함. 이번 서베이 응답자의 51%가 여가시간에 라디오(인터넷라디 오 제외)를 청취하며, 47%가 책을 읽고, 45%가 TV를 시청, 41%가 신문을 구독, 35%가 잡지를 읽는다고 응답함
- 이로 볼 때 영국인은 여전히 오락 및 여가활동에서 디지털미디어보다는 아날로그미디어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한편,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가 6위를 차지하고 있어 디지털미디어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확장 또는 편하게 연결시켜주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여가활동으로서 미디어 소비행태 순위 : 1위~25위 (총 응답자 1,608명)
□ 디지털미디어의 홍수 속에 남아있는 아날로그 미디어의 향수
- 영국 미디어소비자의 여가활동 행태를 살펴본 결과, 책·잡지 등의 인쇄물 구독, TV시청, 라디오 청취 등 비교적 전통미디어에 대한 높은 감정적 애착이 일반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이를 주목하고 있지만, 감정적으로는 여전히 전통미디어에 대한 애착이 높은 성향을 보이고 있음
- ''2008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서베이''에서 응답자의 53%가 책을 읽는 것을 전혀 멈출 의향이 없거나 그만 두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음. 또한 51%가 TV를 계속 시청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43%가 라디오 청취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함. 이와 같은 전통미디어에 대한 높은 감정적 애착은 모든 49개 여가활동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드러났음
※ 전통미디어에 대한 영국 소비자들의 애착도
- 전통미디어에 대한 감정적 애착은 연령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 10대들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높은 감정적 애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반면 흥미롭게도 이러한 감정적 애착은 신문사의 웹사이트, 스트리밍 라디오에서는 비교적 높지 않았음
- 소수의 소비자들만이 블루레이를 통한 영화 시청이나 MMORPG게임에 빠져있었음. 엔터테인먼트 활동 에서 가장 낮은 감정적 애착을 보인 것은 모바일폰 게임, 블로그에서 글을 읽거나 팟캐스트 이용이었음
□ 英, 세대 간 증가하는 디지털 정보격차(Digital Divide)
-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연령별 소비자 집단 간에 디지털 엔터테인 먼트 장치(take-up)와 테크놀로지의 소유에 있어 놀라운 격차를 보이고 있음. 게다가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이 테크놀로지 소비에 있어 뒤쳐져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 10대들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을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이용하는 반면 연령이 높아질수 록 전통미디어를 보다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디지털세계, 새로운 게임콘솔, 무선네트워크, 최신 모바일폰 그리고 디지털 음악플레이어와 더욱 밀접히 연결되는 것으로 평가됨
※ 연령별 미디어 이용 비교 현황(10대 후반 남성과 4~50대 남성)
- 이러한 디지털 정보격차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에서 뚜렷이 나타남. 젊은 남성들은 새로운 테크놀 로지를 좋아하지만, 높은 연령의 소비자들, 특히 여성의 경우 5명 중 3명은 테크놀로지의 모든 부분에 있어 혼란스러워하고, 2명 중 1명은 자신이 뒤처져 있다고 느끼고 있음
※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 수용자의 시각 및 연령별 수용태도
- 이처럼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기회를 포착하는 데 있어 모든 사람들이 같은 속도로 움직 이고 있지는 않음. 이는 다수의 시장은 테크놀로지를 수용하기 전에 극복해야할 중대한 장벽을 가지고 있음 을 의미하는 것임
- 이러한 장벽은 인식, 이해, 수용을 모두 포함하는데, 새로운 기술은 전문용어와 기술적인 전문지식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임. 테크놀로지 시대에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장벽에 직면하고 있음. 이러한 한계를 극복해야만 소비자를 위한 테크놀로지와 디지털미디어가 더욱 커다란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디지털미디어가 확산되고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및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 필요성이 제기됨. 이에 영국 미디어리서치기관에서는 영국 소비자 1,608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행태 등을 조사,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함 ▶ 조사결과 대다수의 사람들은 디지털미디어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날로그 미디어에 애착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 이용행태는 연령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연령별 미디어 이용행태 차이는 세대 간에 디지털 정보격차 현상을 야기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같은 문제점도 야기함 ▶ 이러한 현상은 급속한 정보화를 경험한 국내 미디어소비환경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는바, 기업은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이러한 소비자 패턴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정부역시 관련 사업정책 수립에 있어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Entertainment Media Research(2008. 3. 4). The 2008 Digital Entertainment Survey. [on-line] Available : http://www.entertainmentmediaresearch.com/reports/DigitalEntertainmentSurvey2008_FullRepor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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