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시장의 진화는 새로운 가능성, 동시에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요구
- 세계적인 경영전략 및 IT컨설팅 전문업체인 액센츄어(Accenture)가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전망한 보고서(The Accenture Global Content Study 2008)를 공개하였음
※ 전통(아날로그) 기업과 디지털 기업의 생산 및 유통 비율비교
- 이 같은 변화에 따라 미디어와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은 디지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며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능력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충고하고 있음
□ 소비자 욕구변화와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핵심 생존전략
- 보고서에서는 디지털 시장의 급성장에 대응하여 거대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들은 신속하게 사업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지만, 그만큼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장기전략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
- 변화하는 미래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장기 전략으로는 멀티 플랫폼을 이용한 콘텐츠 유통을 지속 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콘텐츠 자체를 끊임없이 혁신하고 변화하는 현실에 맞게 비용(cost)구조를 조정 하며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반드시 요구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음
- 특히 앞으로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경험하려는 욕구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며, 여기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양식이 변화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함
- 하지만 소비자의 욕구변화와 신기술 도입이 기존 미디어의 소멸을 추동하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됨. 영화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신문과 서적 등의 인쇄매체도 계속적으로 소비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소비자들은 능동적으로 미디어와 콘텐츠를 이용하게 될 것이며, 이 같은 능동성이 업체에게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됨
- 소비자는 멀티 플랫폼 이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경험하면서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미디어와 정보에 의지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며, 지속적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뉴미디어 기술들이 이 같은 양상을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함
- 소비자는 TV는 물론 모바일 단말기와 온라인 단말기를 조화롭게 사용하면서 언제라도 어느 장소에서든 지 콘텐츠를 이용하게 될 것이며, 디지털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들을 통해서도 유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이 보고서는 또한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공존하기도 하고 서로 융합되기도 하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이 이용자의 경험을 보다 폭넓고 직접적인 형태로 전환될 수 있도록 유인할 것으로 예상함
-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는 소비자들이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됨. 웹2.0 개념을 최대한 구현하게 될 이 같은 미디어의 진화양상은 소비자의 행위양식에서부터 대중문화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견인할 것으로 분석됨
Suggestion point ▶ 액센츄어의 ''The Accenture Global Content Study 2008'' 보고서에서는 향후 5년 동안 미디어콘텐츠산업 과 엔터테인먼트산업에 제기될 도전과 새로운 기회들에 대한 분석과 달성 가능한 성과들 및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있음 ▶ 이 보고서에서는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이 미래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는 소비자의 욕구변화와 신기술의 적용양상에 민첩하게 대응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 ▶ 국내의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 역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 파악과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도입 및 적용으로 미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accenture.com. The Challenge of Change: Perspectives on the Future for Content Providers (The Accenture Global Content Study 2008). [on-line] Available : http://www.accenture.com/NR/rdonlyres/B70007BC-F0C5-4DF8-BD97-109FAF3AD274/0/ChallengeofChang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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