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모바일서비스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등장한 SNS 모바게타운
- 日 인터넷기업 DeNA의 모바게타운(Mobage-town)은 일본의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무료게임과 SNS를 접목한 것임. 모바게타운은 무료게임을 제공해 가입자를 끌어들인 후, SNS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켜 페이지뷰(page view)를 증가시킴
- 모바게타운은 2006년 서비스오픈 이후 1년 만에 가입회원수가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년 2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이 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모바게타운에서 제공되는 무료게임은 리얼 타임 대전게임과 같은 온라인게임부터 가벼운 미니게임까지 다양함
※ 모바게타운의 핵심 성장지표 : 매출액, 가입자 수, 페이지뷰 (2006년~2007년)
- 모바일 게임과 함께 채팅, 이메일 블로그, 다이어리, 메시지 보드, 인터넷동호회와 같은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아바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함
- 아바타를 꾸밈으로써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아바타아이템을 판매하고 이에 필요 한 ''모바코인·이라는 가상통화(cyber money)를 만들어 수익모델을 창출함. 모바코인은 친구초대, 광고 클릭, 스폰서 사이트 가입 등으로 적립할 수 있게 함
※ 모바게타운의 게임, 아바타, 검색서비스
- 서비스이용자는 모바코인을 적립하기 위해 활동을 활발히 하고 기업은 광고수익을 통해 이용자에게 무료서비스를 제공함. 2007년 7월부터 12월까지 광고를 통한 수입액은 12억 엔에 달했으며 최근 쇼핑사이 트와 제휴를 맺어 상품구매액수에 따라 이용자가 모바코인을 적립할 수 있도록 함
- 모바게타운은 특히 10대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2006년 가입회원의 70%이상이 10대였 고, 전국 고교생 5명 가운데 1명이 가입회원일 만큼 1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모바게타운은 서비 스의 인기가 낮은 연령대로 옮겨가고 있음
※ 모바게타운의 연령별 이용자 집단 비율과 수익구조
□ 모바게타운, 모바일 게임에 이어 모바일 포털까지 ''No.1''
- 모바게타운은 모바일 광고의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 일본의 모바일 SNS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DeNA는 모바게타운의 서비스 초기에는 게임과 SNS 중심으로 진행하였지만, 서비스 가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포털서비스로 서비스를 확장하기 시작했음
- DeNA가 모바게타운의 서비스 발전방향을 ''넘버원 모바일 포털·로 설정했는데, 모바게타운은 초기 무료 게임제공에서 소셜 네트워킹, 모바일 콘텐츠 사업을 거쳐 모바일 포털서비스로 탈바꿈하기 시작했음
- 뉴스, 일기예보 서비스, 검색창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털의 형태를 갖추면서 메인페이지의 이용자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또한 기존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인기검색어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검색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음
※ 모바게타운의 서비스 도약 : 무료게임서비스에서 포털서비스까지
- 모바게타운은 포털 서비스 계획과 함께 기존 이용자를 위해 게임콘텐츠 또한 강화하는 전략을 추진 중 임. 2008년 4월 16일 모바게타운은 포털서비스에 이어 새로운 게임포털 개설과 그 전략을 발표한바 있음. 기존 유·무료 모바일게임을 모바게타운을 통해 런칭하며, PC온라인게임과 같이 무료게임과 유료아이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함
- 일본 내 PC용 SNS 서비스에서는 믹시(Mixi)가 독주하고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모바게타운이 독주체제 를 갖추고 있음. 하지만 초기 PC용 SNS 내 경쟁이 더욱 가열돼 레드오션으로 변하면서 많은 인터넷 업체 들이 블루오션인 모바일 시장에 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임
- 모바게타운은 이러한 인터넷 업체들의 추격을 더욱 공격적인 사업확장으로 응수하고 있음. 일례로 2008 년 1월 모바게타운은 미국시장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미국 현지에 자회사를 설립하기로 함
Suggestion point ▶ DeNA는 모바일게임과 SNS을 결합한 ''모바게타운·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시장에서 우위를 점했음. 무료게임으로 고객 유인해 아바타 등에 비용지불하도록 하는 비즈니스 모델 창출 ▶ 국내시장에서도 모바게타운과 같은 모바일콘텐츠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광고의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는 환경이 필요함. KTF는 4월 모바일SNS ''무료게임타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서비스 한 달 반 만에 가입자가 10만 명이 넘었음. 즉, 국내에서도 모바게타운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이 입증된 셈임. 따라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의 정교화가 요구된다고 하겠음
[참고자료] DeNA. Mobaile Portal Business. [on-line] Available : http://www.dena.jp/en/services/mobileportal.html DeNA. Finacial Information. [on-line] Available : http://www.dena.jp/en/ir/index.html Mobage-town. [on-line] Available : http://www.mbga.jp/ LG경제연구소. 정성천 연구위원(2008. 3. 12). 모바일비즈니스의 최근 트렌드. [on-line] Available : http://www.lgeri.com/industry/electronic/article.asp?grouping=01030200&seq=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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