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방송사 CBS와 온라인 미디어기업 CNET의 만남
- 2008년 5월 15일, CBS가 IT전문 온라인 미디어 CNET Networks를 인수한다고 발표해 업계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음. CBS는 CNET을 18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CBS는 美 10대 인터넷 기업의 위치와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명실상부한 글로벌 거대 미디어기업으로 발돋움 함
- CNET Networks는 CNET News.com, ZDNet, BNet, GameSpot, TV.com, CHOW, MP3.com, Search.com, MySimon, TechRepublic 등 다수의 뉴스정보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음. CNET은 중국, 일본을 포함해 세계 10여 개국에 진출한 미국의 대표적 글로벌 온라인 미디어 그룹임. 또한 상세한 리뷰 등으로 명성을 얻으면서 온라인 뉴스 서비스 업체 중 드물게 수익을 내왔음
- 양社 합병으로 CNET사이트는 CBS 산하에 있는 CBSSports.com, CBScollegesports.com, MaxPreps.com, last.fm 등 인터랙티브 사업에 통합될 예정임. 또한 CBS는 이번 합병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프로모션, 광고이니셔티브로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됨
□ 변화된 미디어환경에서의 생존전략은 신구(新舊)의 조화
- 워싱턴포스트는 CBS를 ABC, NBC, 뉴스코프 등 美 방송사의 온라인 미디어기업 인수에서 마지막 주자 로 평가했음. 이처럼 인수합병은 방송사뿐만 아니라 2004년 다우존스(Dowjones)와 경제금융전문 사이트 마켓워치(Marketwatch), 뉴욕타임스와 포털사이트 어바웃닷컴(About.com), 워싱턴포스트와 정치전문 웹 진 슬레이트닷컴에서도 잇달아 이루어졌음
- 전통미디어인 TV와 신문, 라디오 등은 이미 수익이 한계에 도달했고, 온라인미디어 역시 전통미디어와 의 연합전선 없이 수익을 내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음. 따라서 이와 같은 형태의 미디어 업계의 인수합병 (M&A)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왔음
- 뉴스코프는 2005년 마이스페이스를 5억 8,000만 달러에 인수한 후, 매출 확대와 주가 상승에 큰 효과를 보았음. 뉴욕타임스는 어바웃닷컴의 인수로 2,200명의 이용자를 확보함으로써 발생할 매출과 이익성장을 기대했음. 뉴욕타임스는 신기술을 적극 수용함으로써 발행부수가 증가했으며, 인터넷 뉴욕타임스 독자 중 오프라인 신문구독자가 되는 경우가 한 해 7만 명에 이르렀다고 밝힘
- 이처럼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기존 미디어기업들이 시대에 발맞춰 자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음. 온라인 매체 역시 이용자 증가율이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 판단, 이와 같은 인수협상을 받아들이고 있음
□ CBS와 CNET의 결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인가
- CBS는 기존 매체들이 수익이 악화된 온라인미디어를 자신들의 온라인 사업부문으로 편입시켜 수익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인수합병을 활용했던 것처럼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CNET을 인수한 것으로 분석됨
- CBS는 美 지상파 방송 중 시청률 기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방송사임. 하지만 전통미디어 특성상 온라인 광고 분야는 기존매체보다는 신생 미디어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따라서 CBS는 CNET을 통해 온라인 광고 분야를 집중 공략할 것으로 예측됨
- 양社의 인수합병이 이루어진 것은 CNET이 점차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지난 분기 손실을 기록한 것이 원인이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CNET이 온라인미디어 업계에서 확보한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다양한 뉴스와 콘텐츠, IT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리뷰가 높이 평가되어 성사된 것으로 분석됨
- CBS 인터랙티브 사장 퀸시 스미스는 CNET이 CBS가 서치와 커뮤니티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는데 훌륭한 조력자가 될 것이며, CNET은 CBS가 보유한 많은 인기 콘텐츠를 온라인 서비스함으로써 이득을 얻을 것이라 전망했음
- 한편 CBS는 CNET을 통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계획하고 있음. 이미 중국에 진출한 CNET은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두어 왔음. 이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CBS는 CNET 을 인수함으로써 중국 진출의 관문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최근 거대 미디어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수합병은 CBS의 CNET 인수로 정점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상호 생존전략(CBS; 광고, 서치 등 온라인 부문 강화/ 중국 등 세계시장 진출, CNET : 인기콘텐츠 확보)의 일환으로 전통미디어 기업과 온라인 미디어기업의 결합이 이뤄졌으며, 또 하나의 거대 미디어기업이 탄생하게 되었음 ▶ 글로벌 미디어기업 간 인수합병 움직임은 미디어콘텐츠서비스 트렌드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앞서 보여주는 것으로, 국내 관련 기업들은 사업전략 및 경영전략 수립 시 이러한 흐름을 고려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CBS News(2008. 5. 15). CBS To Buy CNet Networks For @AA@1.8B. [on-line] Available : http://www.cbsnews.com/stories/2008/05/15/business/main4098152.shtml Paidcontent(2008. 5. 15). CBS-CNET: Catching Up With The New Tag Team Of Smith & Ashe. [on-line] Available : http://www.paidcontent.org/entry/419-cbs-cnet-catching-up-with-the-new-tag-team-of-smith-ashe/ Techcrunch(2008. 5. 20). CBS President Lesile Moonves Drops By CNET HQ. [on-line] Available : http://www.techcrunch.com/2008/05/20/cbs-president-leslie-moonves-drops-by-cnet-h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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