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S, ''메신저TV''로 시장 패권 되찾나
- MSN으로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 시장을 주도하며 인터넷 네트워크의 핵심 축을 담당하던 마이크로소프트(MS)는 네이트온 메신저 서비스, 닷넷 메신저 서비스, AOL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야후 메신저 서비스, ICQ 메신저 서비스 등과의 경쟁에서 메신저 시장의 왕좌 탈환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 중
- 특히 한국MS의 경우 토종 메신저 네이트온에게 1위 자리를 내주고 고전하고 있는 양상임. 2000년 이후 부동의 1위를 지키던 MSN메신저는 2005년 3월 20대의 폭발적인 인기를 업고 부상한 네이트온에게 1위 자리를 내주고 끊임없는 추락을 시작함. 그 격차는 처음 15만 명에서 2개월 만에 100만 명으로 빠르게 벌어 지며 MSN에 위기를 가져옴
- MSN은 이에 2006년 2월부터 온라인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의 윈도 라이브 시리즈의 일부로 ''윈도 라이브 메신저''로 이름을 바꾸면서 새로운 전환을 맞으려 함.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 없이 위기가 더욱 고착됨. 한국MS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는 2008년 5월 인터넷 포털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손잡고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와 티스토리(http://www.tistory.com)에 블로그 내 메신저 설치 서비스(IM Me)를 상반기 중 선보일 계획을 세우며 다시금 심기일전 하고 있음
- MS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수세에 몰려있는 메신저 시장에서의 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전략으로 ''메신저TV''를 들 수 있음. 메신저TV는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인스턴트 메시징(IM) 서비스에 비디오를 공유하고 시청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한 서비스 로 동영상 시장과 메신저 시장을 동시에 잡으려는 기획에서 의도된 것임
※ 메신저와 동영상 서비스를 결합해 새로운 국면을 모색하는 MS
□ 메신저와 동영상 서비스 결합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 메신저TV는 MSN 비디오에서 IM으로 콘텐츠를 전송해 채팅하면서도 동시에 볼 수 있는 서비스로서 그간 동영상을 개개인이 따로 보았던 시스템에서 콘텐츠를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로 진화시켰음
- 사용자들은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로 친구와 채팅을 하다가 메신저TV 기능을 켜면 되고, MSN 비디오에 서 이용할 수 있는 목록이 뜨면 이를 실행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임
※ 메신저TV의 시연장면
- 이미 메신저TV는 영국 전역과 일부 유럽을 비롯해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캐나다, 멕시코 등의 국가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조만간 미국과 아시아 지역에서도 제공될 것으로 보임. 현재 메신저TV 서비스는 20여 국가에서 12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음
- 메신저TV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연동되며, 원하는 언어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익스플로러 메뉴에서 ''도구→인터넷 옵션→일반→언어'' 메뉴에서 원하는 언어를 추가해주면 됨. 따라서 공식적으로는 한국에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지만 실제 접속해보면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영국 사용자들은 MSN의 비디오 콘텐츠뿐만 아니라 제휴사업자의 TV 프로그램과 뮤직 비디오를 이용 하기도 함. 이를 위해 MS는 영국의 Channel 4, EMI, 내셔널 지오그래픽, 로이터 등과 제휴를 맺었음
- 새로운 도약을 기획하고 있는 MS는 이번 동영상 서비스와 SNS서비스의 결합인 메시지TV에 거는 기대 는 매우 큰 상황임. 현재 검색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구글을 따라잡기 위해 인터넷 자원을 강화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MS는 이번 메시지TV로 콘텐츠를 강화함과 동시에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 할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 한편, MS는 미국·영국·중국·인도 등 20여 개국 통신망 사업자와 손잡고 ''마이크로소프트 미디어룸''이란 이름으로 IP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한국에선 2008년 1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손잡고 하반기부터 MS 미디어룸 기반 IPTV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Suggestion point ▶ 메신저 서비스 후발주자들과의 경쟁에서 밀린 MS가 2008년 5월 동영상과 SNS를 결합한 ''메신저TV''를 개발해 유럽을 비롯한 20여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 ▶ 메신저를 하면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같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향후 동영상 시장에도 큰 변화를 촉발시킴은 물론 메신저 시장에도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됨 ▶ 국내의 경우 네이트온이 2005년 이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MS의 이번 메신저TV가 국내에 상륙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두고 봐야 할 것임
[참고자료] Broadband TV News, UK(2008. 5. 12). Microsoft launches Messenger TV. [on-line] Available : http://www.broadbandtvnews.com/?p=4817 InformationWeek, NY(2008. 5. 12). Microsoft Launches Windows Live Messenger TV In Europe . [on-line] Available : http://www.informationweek.com/news/internet/search/showArticle.jhtml?articleID=207602755 Minyanville.com, New York(2008. 5. 14). Is Microsoft''s Messenger TV Next YouTube? [on-line] Available : http://www.minyanville.com/articles/index.php?a=17149 TechWhack, India(2008. 5. 12). Microsoft Messenger TV service launched in 20 countries. [on-line] Available : http://stuff.techwhack.com/3633-microsoft-messenger-tv Telecom Paper, Netherlands(2008. 5. 12). Channel 4 provides content for Messenger TV service in UK. [on-line] Available : http://www.telecom.paper.nl/news/article.aspx?id=214474&n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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