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즉시구매 버튼''을 선보인 ''그랜드 테프트 오토Ⅳ''
- 2008년 4월 유럽과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발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록스타 게임즈(Rocstar Games) 의 신작 게임 ''그랜드 테프트 오토(Grand Theft Auto, GTA)Ⅳ''에 의해 게임을 통한 음악 유통의 가능성이 실험되고 있음
- GTA Ⅳ는 판매 첫 주인 5월 7일까지 전 세계에서 최소 5억 달러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영국에서는 발매 첫날 60만9,000카피가 판매됨. 이 같은 판매기록은 게임은 물론 영화와 음악 등 모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첫 주 판매 기록 중 최고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계됨
- 1997년 처음 발매가 시작된 그랜드 테프트 오토(GTA) 시리즈는 GTA Ⅳ까지 총 7편이 발매되었으며,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6천 만장 이상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이 게임은 비디오 게임용뿐만 아니라 PC게임용과 휴대용 게임기용 등 다양한 형태로 발매되고 있음
※ 게임의 음악유통채널로서의 가능성을 여는 GTA Ⅳ
□ GTA Ⅳ, 게임에 음악콘텐츠의 유통채널 기능 부여
- ''음악 즉시구매 버튼'' 메뉴가 제공되는 GTA Ⅳ는 직접적인 음악유통의 채널 중 하나로 기능하게 됨. 즉,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직접적인 음악유통채널 역할을 하는 게임이 등장하게 된 것임
- GTA Ⅳ에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삽입되어 있음. 게이머들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게임상 의 차량 라디오 채널을 통해 제공되는 마이클 잭슨 등 다양한 유명 뮤지션의 여러 가지 음악들을 듣고 체험하게 됨
- GTA Ⅳ는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은 규모인 200여 곡의 사운드 트랙이 수록되어 있음. 게이머들은 게임에 수록된 음악에 태그를 달아 음악이나 가수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할 수 있음. 또한 태그를 단 음악 들을 아마존닷컴의 구매 리스트에 저장하여 편리한 상황에서 구입할 수도 있으며, 게임 이용 과정에서 게이머가 구입을 선택한 음악은 MP3용으로 변환이 가능함
- 게임 콘텐츠와 음악 콘텐츠의 비즈니스적 조합이 GTA Ⅳ에서 최초로 시도된 것은 아님.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게임산업과 음악산업은 각각 상대 콘텐츠와의 조합이 지속적으로 시도되어져 왔음
- 게임판촉은 물론 음악판매를 마케팅 목표로 했던 대표적인 게임들로는 ''록밴드(Rock Band)''와 ''록음악 의 전설(Guitar Hero III™: Legends of Rock)'' 등이 있음. MTV 게임즈의 록밴드는 게이머들이 다른 이용자 들과 가상의 밴드를 구성하고 세계적인 록스타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음
- 게임 ''록음악의 전설''은 롤링스톤즈, 비스티보이즈, 뮤즈, 펄 잼 등 유명한 록스타의 음악을 사운드 트랙 으로 이용하여 이들 록스타에 충성도를 지닌 소비자들의 게임 소비를 유인함은 물론 음반 판매의 견인까지도 추구함
- 또한 게임에 삽입된 음악이 별도의 사운드트랙 앨범으로 제작되어 판매되기도 하였음. 1980년대 유명 록스타들의 음악을 게임의 사운드 트랙으로 이용한 GTA 시리즈 역시 별도의 사운드 트랙 앨범을 발매 하였음
- 하지만 게이머가 게임을 즐기면서 음악을 체험하고, 이 과정에서 직접 음악을 구입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게임은 이전까지는 발매되지 않았음. 따라서 GTA Ⅳ는 게임에 직접적인 음반유통채널의 기능을 부여하는 최초의 시도라고 할 수 있음
Suggestion point ▶ 2008년 4월 27일 북미와 유럽에서 발매를 시작으로 세계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GTA Ⅳ는 게이머 가 게임을 하면서 사운드 트랙을 구입할 수 있는 ''즉시구매버튼''을 제공함. 따라서 GTA Ⅳ는 게임에 직접 적인 음반유통 채널의 기능을 부여하는 최초의 시도로 평가되고 있음 ▶ 음악산업 수익창출의 중심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이동된 상황에서, PC 및 인터넷과 연결된 게임은 음악판매를 위한 유용한 마케팅 수단인 동시에 직접적인 유통채널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것 으로 분석되고 있어, 세계 메이저 음반회사들은 GTA Ⅳ의 새로운 역할에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임 ▶ GTA Ⅳ 사례는 국내 게임산업과 음악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비즈니스 혁신모델로 고려할만한 사례 임. GTA Ⅳ를 통한 음악산업 수익창출의 성공 여부를 떠나 이 같은 시도는 게임의 음악유통 채널화 가능성 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니는 것임
[참고자료] blog.wired.com(2008. 4. 29). Grand Theft Auto IV Hustles Songs Through Amazon MP3. [on-line] Available : http://blog.wired.com/music/2008/04/grand-theft-aut.html mtv.com(2008. 5. 2). Grand Theft Auto IV Music Man Explains How Those 214 Songs Made The Soundtrack. [on-line] Available : http://www.mtv.com/news/articles/1586708/20080501/index.jhtml?rsspartner=rssFeedBurner portfolio.com(2008. 4. 29). Amazon Selling Music on Grand Theft Auto IV. [on-line] Available : http://www.portfolio.com/views/blogs/the-tech-observer/2008/04/29/amazon-selling-music-on-grand- theft-auto-iv reuters.com(2008. 5. 5). Grand Theft Auto simplifies song purchasing. [on-line] Available : http://www.reuters.com/article/industryNews/idUSN0430077120080505 videogames.yahoo.com(2008. 3. 27). Rockstar Games and Amazon.com make sweet music together. [on-line] Available : http://videogames.yahoo.com/events/grand-theft-auto-iv/gta-iv-unveils-new-music- download-model/1199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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