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간편하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경쟁력
- 세계 IT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키워드로 적극적인 소비자 중심적 사고가 지속적으로 강조 되고 있음. 치열한 경쟁환경과 불확실한 시장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는 인식이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음
- 소비자 중심적 사고는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님.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 과잉이 심화되고 전 세계적 차원 으로 경쟁이 심화·확산되면서 소비자의 욕구 및 만족에 대해 경쟁사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 하다는 것은 이미 20세기 말부터 강조되어 왔음
- IT산업에서도 소비자 중심적 사고의 중요성은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던 ''닷컴버블''의 붕괴를 통해 확인되었음. 따라서 도입기에 있는 새로운 IT산업이나 성장기나 성숙기에 접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 는 기존 IT산업 모두에서 소비자 중심적 사고가 지니는 가치의 중요성이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 이러한 흐름은 2008년 4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웹2.0 엑스포의 화두로 강조됨. 예컨대, 야후는 웹 2.0엑스포에서 자체적인 소셜네트워크를 독립적으로 구성하지 않는 대신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소셜네트 워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하였음
※ 소비자 중심적 사고의 중요성 강조된 웹 2.0 엑스포와 모바일 미래 컨퍼런스
- 야후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전략과 더불어 다른 이용 자들과의 공유 가능성도 확대할 것이라는 계획도 공개함. 닷컴버블 붕괴에서 살아남았지만 경쟁력을 상실 해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야후가 소비자 중심의 가치를 구현함으로써 경쟁력 회복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임
- 웹2.0 엑스포에서는 야후의 소셜네트워크 전략 이외 다양한 서비스들이 소개되었는데, 새롭게 공개된 이들 서비스들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가치가 공통적으로 구현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웹2.0 엑스포에서 공개된 상당수 새로운 서비스들은 마우스나 클릭만으로도 슬라이드 쇼, 웹 페이지, 웹 콘텐츠 등을 만들 수 있고 일정관리와 영수증 처리, 문서작성 및 편집도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이용자 편의성을 강조한 서비스들임
- 매시업(mash-up) 서비스의 편리성이 강조되는 서비스들과 소비자가 콘텐츠를 손쉽게 유통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들도 공개됨. 즉, 공유성과 개방성 등 소비자의 욕구 만족에 목적을 둔 서비스들이 편리성과 지속적으로 융합되는 경향이 창출되고 있는 것임
- 소비자 중심적 사고의 중요성은 ''모바일 미래 컨퍼런스(The Mobile Future Conference 2008)''에서도 확인됨. 이 컨퍼런스에서는 모바일 폰이 통화기능 이외에 보다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손쉽고 편리하게 만족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들이 필수적으로 추가되어야 함이 강조되었음
- 모바일 미래 컨퍼런스에서는 향후 몇 년 동안 모바일산업의 킬러 앱은 동영상이 될 것이지만, 이 같은 동영상 서비스들이 요리정보 등 소비자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생활정보에 관한 지능형 서비스들과 결합 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됨
□ IT기업의 소비자 중심 사고는 이용자의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재구성
- IT기업의 소비자 중심성에 대한 지향은 검색서비스의 변화를 통해서도 드러나고 있음. 일본과 중국에서 는 이용자 개인의 신상정보 및 생활패턴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검색서비스들이 시도되고 있음
- 일본에서는 이용자가 쇼핑을 위해 검색을 할 경우, 각 소비자에 맞는 상품 추천형 검색 서비스가 등장 하였고, 중국의 인터넷TV 업체인 유캔(Ucan)TV는 수많은 콘텐츠를 빠르게 검색할 있도록 하기 위해 화면 에 나타난 콘텐츠 위에 마우스만 대면 예고편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검색서비스 관련 전문가들은 검색어 입력과 여러 번의 클릭 없이도 맞춤 검색서비스가 가능하며, 검색 내용도 텍스트 중심에서 동영상과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들이 제공되고, 원하는 검색어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힌트까지 제공되는 이용자 편리성이 강조되는 유형이 검색서비스의 미래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음
- IT산업에서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 중심 사고가 지속적으로 추진되면, 결국 편리성에 기반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이 재구성되는 결과가 창출할 것이라는 분석들이 제기되고 있음. 또한 치열한 경쟁상화과 더불어 거대한 정보력과 네트워크를 갖춘 소비자들의 등장 역시 기업의 소비자 중심성 지향에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닷컴버블'' 붕괴와 웹2.0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인해 세계 IT산업에서 소비자 중심적 사고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 IT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기능 확대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또한 미래의 IT산업 역시 소비자 중심성을 지향하며 소비자 일상 생활의 편리성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화될 것으로 보여짐 ▶ 이 같은 세계 IT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전망은 국내의 IT산업체가 지향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것임.
[참고자료] campustechnology.com(2008. 4. 23). Conference Focuses on The Mobile Future. [on-line] Available : http://www.campustechnology.com/articles/61243/ cnet news.com. Web 2.0 Expo. [on-line] Available : http://www.news.com/web-2.0-expo/ cofes.com(2008. 4. 20). At the CMU West "Mobile Future" conference in Santa Clara, CA. [on-line] Available : http://cofes.com/Community/Blogs/tabid/272/EntryID/127/Default.aspx en.oreilly.com. Experience Web 2.0 Expo. [on-line] Available : http://en.oreilly.com/webexsf2008/public/content/home forbes.com. Joseph Weisenthal(2008. 4. 25). Yahoo Pitches Developers On New Social Networking Initiative ; Not Building A Social Network. [on-line] Available : http://www.forbes.com/special_contributors/2008/04/25/yahoo-social-networking-tech-cx_pco_0425paidcontent.html web2expo.com. Web 2.0 Expo. [on-line] Available : http://www.web2expo.com/ west.cmu.edu. The Mobile Future : Technology Revolutionizing our Lives. [on-line] Available : http://west.cmu.edu/sofcon08/13867052.html 한국경제. 박동휘 기자(2008. 4. 17). 이제는 ''맞춤형 검색'' 시대. [on-line] Available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4171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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