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미국 비디오게임시장 규모, 전년대비 43% 증가
-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게임의 강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미국에서는 2007년 비디오게임시장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음
- 실제로 2007년 ''Halo 3''와 ''Guitar Hero''등의 프랜차이즈 게임이 매우 성공적인 판매기록을 거두며 전체적인 산업계 수입규모가 전년대비 43% 증가한 18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됨
- 구체적으로 2007년 싱글 콘솔게임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은 MS사의 ''Halo 3''로 총 482만 장이 판매되었고, 그 뒤를 이어 닌텐도의 미니게임인 ''Wii Play''가 410만 장의 판매 기록으로 2위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는 Xbox 360용으로 개발된 Activision의 ''Call of Duty 4''가 약 3백만 장 이상의 판매기록을 세웠고, Activision의 또 다른 게임인 ''Guitar Hero III''가 약 270만 장, 닌텐도 Wii의 독점 계약 게임인 ''Super Mario Galaxy''가 약 250만 장 이상 판매되었음
- 특히 ''기타히어로3''의 경우 2006년에 2위, 그리고 2007년에 3위에 자리하며 1위 ''Halo3''을 바짝 뒤쫓고 있음. NPD Group에 따르면 2007년 미국 내 판매를 통해서만 약 8억2천만 달러의 수입을 거둔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이 기록은 1년간 판매된 비디오게임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로 기록됨
- 전설의 록스타가 직접 캐릭터로 등장하고 명곡들을 직접 기타로 연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체험과 감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새로운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음. 수익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어 새로운 사업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함
※ 제2의 비디오게임시장 전성기를 견인하는 대표적인 게임들 (좌로부터 ''기타히어로3'', ''헤일로3'', ''슈퍼마리오 갤럭시'')
- 현재 세계 비디오게임시장은 MS의 Xbox 360과 닌텐도의 Wii, 소니의 PS3가 춘추전국 시대를 이루고 있음. 글로벌 기업인 이들은 한 치의 양보 없이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음
- 이 같은 치열한 경쟁은 게임기 판매를 촉진하였고 그 결과 하드웨어 판매수익률을 극대화하였음. 실제로 2007년 게임기 판매액은 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판매성장률 50%를 달성함
- 닌텐도는 2007년에 특히 비디오게임 하드웨어 부문에서 가장 앞선 브랜드로 인정받았으며, 특히 지난 연말 시즌에는 공급량보다 시장 수요량이 많은 등 인기에 힙 입어 1년간 약 630만대의 게임기 판매 기록을 달성함. 한편, 같은 기간 MS사의 Xbox 360은 460만대, 소니의 PS3는 약 260만대 정도의 판매 기록을 달성함
- 고객충성도에서는 MS사가 보다 높은 위상을 보여주었음. Xbox 360 게임기 보유자들이 더 많은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매함으로서 더 높은 충성도를 보였고, 결국 2007년 전체 최고 판매 게임소프트웨어 20개 가운데 11개가 Xbox 360용이며, 7개가 Wii, 그리고 나머지 2개가 PS3용으로 나타남
- 한편,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던 비디오게임시장이 2008년에 들어 성장이 둔화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가장 큰 원인으로는 하드웨어 공급의 한계를 들 수 있음
- 실제로 Xbox 360의 출시도 2년이 지났으며, Wii와 PS3도 출시가 1년이 넘어 하드웨어에서 새로운 수익증대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음. 따라서 66억 달러였던 판매액이 64억 달러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음
- 이에 하드웨어의 감소를 소프트웨어 즉, 게임타이틀로 상쇄하는 방안 마련이 요구됨. MS는 ''Halo3'', ''기타히어로3''등과 같은 참신한 타이틀로 큰 수익을 얻었으며, 2008년에도 소프트웨어로 인해 전년대비 26%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국내 비디오게임시장에도 불어오는 봄바람
- 그간 경기침체와 소비시장 위축으로 정체와 위기를 거듭했던 국내 비디오게임시장에도 따뜻한 ''훈풍(薰風)''이 불고 있음
- 2007년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 규모는 약 3천200억원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2006년 시장 규모인 1천365억원에서 100%가량 성장한 수치임
- 특히 2007년 두뇌게임 열풍을 몰고 온 닌텐도의 휴대용 콘솔게임이 이러한 비디오게임시장의 고성장을 견인했음. 닌텐도DS와 PS3 등 휴대용 게임기와 게임 소프트웨어가 2천520억원 가량 판매되었고, PS3와 X박스360 등 거치형 게임기와 게임 소프트웨어는 706억원 어치가 판매되었음
- 2008년에도 이러한 비디오게임시장의 성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상반기 중으로 닌텐도의 ''위(Wii)''가 출시될 전망이어서 MS와 소니 등의 3파전이 국내에서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닌텐도의 ''위''는 체험형 게임의 선도주자로서 어린이부터 여성까지 폭넓은 유저를 대상을 한다는 점에서 비디오게임시장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국내 비디오게임시장의 훈풍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되는 게임
- 여기에 블루레이 독점지원 발표로 차세대 DVD시장 표준 확정 여부도 올해 비디오게임시장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또한 비디오게임기의 IPTV 대응 서비스 활성화도 비디오게임시장의 성장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됨
- 이 같은 배경에서 국내 비디오게임시장은 2008년 약 6천∼7천억원대로 그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그 성장률은 2007년에 비해 약 150∼200%여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Suggestion point ▶ 미국의 비디오게임시장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제2의 전성기를 예고함 ▶ 그간 게임기(하드웨어)의 판매로 성장이 이루어졌다면, 2008년부터는 게임타이틀(소프트웨어)을 중심으로 한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됨 ▶ ''Halo3''와 ''기타히어로3''의 성공은 이용자의 체험과 감성을 극대화했을 때 수익도 보장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 것으로써 향후 이와 같은 체험형 게임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됨 ▶ 국내 비디오게임시장의 경우도 2007년 닌텐도의 콘솔게임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며, 2008년 상반기에 닌텐도의 ''위''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MS와 소니와의 3파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 제공, 블루레이의 독점지원 및 IPTV 대응 서비스 활성화 등과 맞물려 올해에도 2배에 가까운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참고문헌] E Canada Now, Canada(2008. 2. 8). Guitar Hero Helps Activision Make Huge Profit. [on-line] Available : http://www.ecanadanow.com/news/technology/guitar-hero-helps-activision-make-huge-profit-20080208.html Fulton Sun, USA(2008. 2. 24). Nintendo Wii offers new opportunities for local elderly. [on-line] Available : http://www.fultonsun.com/articles/2008/02/24/news/311news01wii.txt Product Reviews, UK(2008. 2. 25). Dust on Nintendo Wii and Sony PS3 gets all gaming time. [on-line] Available : http://www.product-reviews.net/2008/02/25/dust-on-nintendo-wii-and-sony-ps3-gets-all-gaming-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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