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인도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 인도는 IT산업 강국이며, 미래 중국과 함께 세계 경제의 큰 축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는 신흥경제 강국 임. 1991년 인도의 경제 자유화가 단행되면서 인도는 고성장을 거듭하기 시작함. 인도 시장이 개방되면서 기업인들은 대내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시작했으며, 중산층이 성장하고 도시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 면서 소비욕구도 동시에 높아지고 있음
- 특히 문화소비에 대한 욕구도 점차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음. 대표적으로 이러한 문화소비를 반영한 것이 세계적인 규모를 갖고 있는 영화시장의 성장세임
- 컨설팅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에 따르면 2004년 15억 달러 규모였던 인도 영화 시장은 2006년 20억 달러 규모로 커졌으며, 향후 5년 내 40억 달러를 쉽게 넘길 것으로 추산됨. 또한 인도의 발리 우드(인도의 영화도시 뭄바이와 할리우드를 합친 합성어) 영화는 2008년 800여 편이 제작돼 미국 할리우드 (600편)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인도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높은 성장잠재력은 비단 영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등 문화콘텐츠 전 분야에 걸쳐져 있음.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성장에는 인도를 매력적인 시장으로 각인시킨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노력 및 정책적 뒷받침과 기업들의 과단성 있는 투자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발리우드와 할리우드의 제작편수 등 객관적인 수치 비교 (출처 : PwC)
□ 고성장 가능성에 큰 밑거름이 될 정부의 적극적 지원
-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대표적인 인도의 엔터테인먼트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책은 다음과 같음. 우선 인도의 게임 산업은 연 72%씩의 성장을 통해 2010년에는 42억 4,0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 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현재는 미약한 게임 인프라와 모바일 및 콘솔게임 위주의 시장 구조로 큰 폭의 시장 성장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하지만, 지속적인 게임 인프라 개선으로 점차 게임에 대한 인도 청소년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가 계속되면서 그 성장잠재성은 여전히 높은 것 으로 기대됨. 특히, 印 정부에서는 그동안 게임 개발 업체들의 큰 관심사였던 부족한 게임 개발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게임 개발자를 위한 훈련소를 구축해 주는 등의 직접적인 정책적 조력을 주고 있는 상황임
- 한편, 인도소프트웨어산업협회(NASSCOM)는 2010년에 인도 애니메이션 사업 규모가 9,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즉, 발리우드에 이어서 인도산 애니메이션 열풍이 전 세계를 강타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것임. 이러한 예측 뒤에는 인도의 수준 높은 IT기술과 가격경쟁력이 그 배경근거가 되고 있음
- 인도 정부에서는 애니메이션 산업 부흥을 위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 웨어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수입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고가의 애니메이션 장비를 공동 구매하는 등의 정책적 지원을 시도하고 있음
- 하지만 어느 분야보다도 가장 큰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분야는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영화시장임. 특히 인도 자국 내의 영화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휴대전화 시장과의 연계라는 새로운 성장모델을 만들어 주목받고 있음. 실제로 인도에서는 휴대전화용 게임의 주인공으로 발리우드 스타가 등장하고, 발리우드의 영화 음악으로 만들어진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 상황임
- 한편 영화시장의 진흥을 위해서 인도정부(구체적으로 인도의 방송통신부)에서는 국제영화제를 통해 자국 영화를 홍보하고 있으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이탈리아, 브라질, 영국, 독일 등과 공동제작 제휴를 맺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2007년 개봉된 발리우드 영화들 ,
Suggestion point ▶ 풍부한 인적자원과 IT기술을 바탕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인도에서 새롭게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新 성장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음 ▶ 인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고성장에는 경제적인 안정으로 인한 문화소비에 대한 욕구증대와 기업들의 투자도 일정부분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중심축을 잡아주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음. 실제로 인력 양성프로그램, 제작 장비 구입, 영화제 개최 및 해외 세일즈 등 그 지원 분야는 매우 다양한 편임 ▶ 특히 한국의 경우 자국 제작 영화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공통점을 가진 인도의 영화 산업정책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임. 앞으로 인도와 같은 세계시장이 주목하는 소프트파워를 갖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해외투자 유치와 세계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발리우드 영화와 같은 ''국가 브랜드화 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가 필요할 것임
[참고자료] Calcutta News Net(2008. 2. 3). Bollywood''s never-ending fascination with Mughal era, [on-line] Available : http://www.calcuttanews.net/story/323854 Manjeet Kripalani(2007. 12. 27). India''s Gaming Market Grows Up, [on-line] Available : http://www.businessweek.com/globalbiz/content/dec2007/gb20071227_485241.htm?chan=search Sujata Dutta Sachdeva(2008. 2. 3). Made in India, [on-line] Available : http://timesofindia.indiatimes.com/Made_in_India/articleshow/2751757.cms Vijay C Roy(2008. 1. 8). Growing animation industry opens up new opportunities, [on-line] Available : http://www.businessstandard.com/common/storypage_c.php?leftnm=10&autono=31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