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고객과의 접점을 이루어낸 가상현실기술
-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진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시각, 촉각, 후각 등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세컨드라이프(secondlife)와 같은 가상현실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 미국의 가트너(gartner)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까지 80%의 인터넷 사용자가 가상현실 서비스를 사용 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일본 NRI(노무라종합연구소)의 보고서에서도 가상세계 기술 로드맵을 통해 2009년부터 가상현실의 확산이, 2011년 이후에는 많은 가상현실의 등장과 누구나 가상현실을 활용 하는 가상현실의 혁명이 도래할 것을 예측하고 있음
- 이러한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한 서비스와 콘텐츠들은 어린이 고객들을 위해서도 제공되고 있는데 실제 로 닌텐도DS에서 출시한 가상현실 게임인 ''동물의 숲''과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MMORPG, 또한 어린이 전용 가상공간 서비스들인 웹킨즈(Webkinz), 클럽 펭귄(clubpenguin)은 그 대표적 인 사례라고 하겠음
- 특히 웹킨즈와 클럽펭귄은 북미의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사이트를 방과 중에는 접속하지 않겠다는 서약 서를 받고 있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웹킨즈는 캐나다의 인형전문 회사 GANZ사에 2005년 4월에 출시하였는데, 비밀코드가 부착되어 있는 동물 봉제인형과 이 동물인형 캐릭터를 가상세계에서 돌보면서 게임과 채팅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인 Webkinz.com으로 구성되어 있음. 웹킨즈는 2007년 11월 순방문자 수가 600만 명을 넘어서 2006년 동월비 342%나 성장하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음
- 웹킨즈 펫은 한때 세계적으로 큰 열풍을 가져왔던 다마고치와 비슷하게 배가 고플 때, 아플 때, 옷이 필요할 때, 잠이 올 때 그들의 부모를 필요로 함. 따라서 웹킨즈 펫을 소지한 어린이들은 그들의 온라인 애완동물에게 먹이를 주고 잠을 재워주며 보살펴주고 키워주는 일종의 보육과정을 체험하게 되는 것임
- 한편 클럽펭귄은 10세 이하 어린이들을 위한 가상세계로서 첫 화면에는 부모가 자녀와 편안하게 사이트 를 이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음. 대부분의 서비스와 사이트 내의 활동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지만, 캐릭터의 치장을 위해서는 일정액을 부담해야 함
- 클럽 펭귄은 2007년 8월 월트 디즈니에 의해 3억 5,000만 달러에 인수되었음. 디즈니는 다른 자사 사이트 들을 통해 클럽 펭귄을 집중 홍보, 북미 이외의 지역의 가입자 비중을 늘려갈 계획을 세우고 있음
※ 북미지역에서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웹킨즈와 클럽펭귄의 웹사이트
□ 어린이 전용 가상세계 시장, 새로운 유망사업으로 성장할 듯
- 월트 디즈니의 클럽펭귄 인수에서도 드러났듯이 어린이 전용 가상세계 시장은 어린이들의 소비욕구와 가정에서의 소비위상이 높아지면서 더욱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실제로 4년 안에 인터넷을 이용 하고 있는 3~17세의 절반 이상이 가상 세계를 이용할 것이라는 예측치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임. 이러한 높은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블록완구업체인 레고(Lego)와 바비 인형으로 유명한 마텔(Mattel) 등의 오프라인 완구업체들도 기상공간에 투자하고 있음
- 마텔은 바비 인형을 디자인에 도입한 MP3 플레이어 ''바비 걸스(Barbie Girls)''를 발표하였음. 이를 통해 온라인과의 제휴가 가능한 봉제인형 웹킨즈나 애플의 아이팟에 대항하겠다는 전략을 세움. 바비 걸스는 소녀 전용의 온라인 가상 커뮤니티 바비걸스닷컴과 제휴가 가능하게 설계되었음
- 방송사들도 어린이 전용 가상세계에 꾸준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음. 예컨대, 영국의 BBC는 어린이용 가상공간에 관심을 두고 꾸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7세부터 12세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CBBC World는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스스로 만들고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공간에 대한 교육목적까지 수행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많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업체들이 이렇게 어린이 전용 가상공간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바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정체되었기 때문임. 영화 DVD나 TV용 콘텐츠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인터넷을 통한 SNS 서비스 등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 어린이 전용 가상공간이 유망한 분야로 대두되게 된 것임
※ 마텔의 바비걸스 닷컴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CBBC World
Suggestion point ▶ 2007년 8월 월트 디즈니의 ''클럽 펭귄''인수를 시작으로 레고와 마텔 등의 완구업체, BBC등의 방송사 등 많은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기업들이 ''어린이 전용 가상공간’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상황임 ▶ 다만 너무 상업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어린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메뉴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임 ▶ 국내에서도 이미 퍼피레드(www.puppyred.com) 등의 어린이용 3D SNS서비스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KT몰에서 웹킨즈를 국내에서 판매하기로 하는 등 세계시장의 개화와 더불어 동반적인 성장가능성이 기대됨
[참고자료] Anne D''Innocenzio(2007. 4. 27). Mattel''s Barbie Girls act like avatars, rock like MP3s, [on-line] Available :http://www.usatoday.com/tech/products/2007-04-27-barbie-girls_N.htmBrooks Barnes(2007. 12. 31). Firms turn to children''s websites, [on-line] Available : http://www.boston.com/business/technology/articles/2007/12/31/firms_turn_to_childrens_websites Brooks Barnes(2008. 1. 1). Web Playgrounds of the Very Young, [on-line] Available : http://biz.yahoo.com/nytimes/080101/1194732215927.html?.v=19David Williamson(2008. 1. 5). Why many children are now picking a Penguin as their favourite online friend, [on-line] Available : http://icwales.icnetwork.co.uk/news/wales-news/2008/01/05/why-many-children are-now-picking-a-penguin-as-their-favourite-online-friend-91466-20315553 Jami Kinton(2008. 1. 13). Webkinz: Not the average stuffed animals at Blueberry Patch in Lexington, [on-line] Available : http://www.mansfieldnewsjournal.com/apps/pbcs.dll/articleAID=/20080113/NEWS01/80113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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