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7대 메가트렌드]
1. 웹 2.0 기반 콘텐츠 유통 활발, 롱테일 법칙의 확산 ▶ 콘텐츠 유통법칙의 양분 : 파레토 법칙 vs 롱테일 법칙 ▶ 다운로드 콘텐츠(VOD) 소비의 일상화 : 음악, 영화 콘텐츠 중심 ▶ 신 인터넷 트렌드의 부상과 암묵지 시장(Tactic Market) 부상
2.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급부상 ▶ 세계 모바일 콘텐츠시장 급성장, 2011년까지 381억불 규모 성장전망 ▶ 모바일 콘텐츠 기업들의 약진 : 투자 러시와 고성장 전망 ▶ 휴대폰과 무선 포털의 결합 추세 본격화
3. 글로벌 기업의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집중화 ▶ 콘텐츠 중심의 밸류체인으로 글로벌 복합 미디어기업의 변신 가속화 ▶ 미디어, IT 등과 결합한 문화산업 혁신도시 조성 경쟁 ▶ 미디어 콘텐츠 기업의 하이컬처 전략 강화
4. 콘텐츠 유통의 다변화 및 다양화 ▶ OSMU에서 CCL(Convergent Contents Licensing)로 마케팅 확산 ▶ 콘텐츠 비즈니스 수익모델의 다양화 ▶ 콘텐츠 유통 형태의 다변화와 ‘콘텐츠 + α’경향성 증대
5. 신흥 문화소비국가의 성장과 콘텐츠 제작의 중심이동 ▶ 신흥 문화콘텐츠 소비국가의 등장 ▶ 문화수출의 새로운 전초기지로 부상하는 중국과 뉴질랜드
6. 퍼스널 미디어의 지능화 및 홈 엔터테인먼트의 고도화 ▶ 미디어와 콘텐츠의 분리 가속화 ▶ 디지털 기기의 진화 : 퍼스널 강화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진화 ▶ 홈 엔터테인먼트의 안정적 시장 구축과 기업들의 무한경쟁 심화 ▶ 디지털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의 고도화
7.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강화 및 기술표준화 경쟁 심화 ▶ 글로벌 차원의 지적재산권 강화 움직임과 저작권 이슈 부각 ▶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등 사용자 중심 저작권 시스템 구축 ▶ 기술표준화 경쟁의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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