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10대 전망]
1. 신(新) 한류 개화로 수출 30억불 달성 기대 ▶ 한류 스타들의 탈(脫) 아시아 및 미국진출 러시 ▶ 새로운 한류 코드로 넌버벌 공연의 세계무대 진출 ▶ 문화콘텐츠 수출호조로 수출 30억불(약 3조원) 달성 기대
2. 방통 융합시대, 플랫폼에서 콘텐츠 중심 비즈니스로 전환 ▶ IPTV, WiBro, DMB 등 신규 플랫폼에 따른 콘텐츠 수요 및 가치 증대 ▶ 플랫폼별 전망 : 미디어 간 치열한 경쟁구도 형성
3. UCC(User Created Contents)에서 PCC(Protuer Created Content)로 비즈니스모델 확장 ▶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문화소비 집단과 신 소비 행태의 출현 ▶ UCC와 PCC를 활용한 콘텐츠비즈니스모델 활기
4. F-콘텐츠의 보편화 ▶ 장르와 포맷간 영역파괴의 퓨전(Fusion) 콘텐츠 보편화 ▶ 형식적 의미 : Freestyle(자유형)+Feedback(상호작용)+Fresh(신선함) ▶ 내용적 의미 : Fun(재미)+Function(기능)+Feel(감동)
5. 전통소재(문화원형)의 현대적 가치 부활 ▶ 새로운 창작소재로써 문화원형 콘텐츠 각광 ▶ 문화원형의 글로벌 가치 증대 전망
6. 기업간 콘텐츠 확보경쟁 심화▶ 문화콘텐츠 확보를 위한 대기업들의 경쟁 과열 ▶ 사업영역 확대와 사업자간 제휴를 통한 안정적 수익 창출 모색
7. OSMU에서 MSMU(Multi Source Multi Use)로 제작환경 변화
▶ 완결된 원작중심의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 ▶ OSMU를 넘어, 가치의 무한증대를 위한 MSMU(Multi Source Multi Use)의 활성화
8. CT(문화콘텐츠기술)를 활용한 제작방식의 확대
▶ CT기반 특수효과(SFX) 및 컴퓨터형성이미지(CGI) 활용 증대 ▶ 감성형 문화콘텐츠기술의 적용확대
9. 유통 현대화로 콘텐츠 유료화 정착
▶ 콘텐츠 유료화 시스템의 안정적 정착 ▶ 문화콘텐츠식별체계(COI) 서비스 본격화
10. 저작권 중심의 라이선싱 사업 만개
▶ 저작권 기반의 라이센싱 산업화 확대 ▶ 이용자기반 저작권 보호 및 활용 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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