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2 콘텐츠산업통계 제4부 광고산업 | ||||||
---|---|---|---|---|---|---|---|
분류 | 광고 | 조회수 | 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13.02.21 | ||||
■ 알림 오류를 정정합니다. 2013년 2월 21일 업로드된 “2012 콘텐츠산업통계 제4부 광고산업.pdf” 파일에서 p.367 <표 4-8-8>의 2011년 데이터가 수정되었습니다. 2011년 데이터가 수정됨에 따라, 비중, 전년대비증감률, 연평균증감률, 그리고 p.368 [그림 4-8-6]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2013. 3. 7.)
2012 콘텐츠산업통계 제4부 광고산업
08
광고 산업은 광고주, 광고회사, 매체사로 구성되는데, 광고회사는 광고주의 의뢰를 받고 광고주의 목적에 맞게 광고물을 작성하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기획, 제작, 유통이라는 가치사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콘텐츠산업통계는 광고 산업 규모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광고산업 통계조사”를 인용했다. 광고산업 통계조사는 기획, 제작단계의 광고회사와 광고물제작업체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광고 산업 규모를 파악한 자료이다.
8.1 광고산업 전체 요약
※ 한국은행,“기업경영분석”, 2006~2011
<표 4-8-3> 광고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163)
[그림 4-8-1] 광고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매출액 규모별로 보면, 매출액이 1억 원 이상 10억 원 미만인 사업체의 사업체 수가 2,375개(42.2%) 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15.6% 증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16.9% 증가했다. 다음으로 1억 원 미만인 사업체의 사업체 수는 2,206개(39.2%)로 전년대비 7.9% 증가, 연평균 9.2% 증가했다. 10억 원 이상 100억 원 미만인 사업체의 사업체 수는 907개(16.1%)로 전년대비 18.1% 증가, 연평균 7.0% 증가했고, 100억 원 이상인 사업체의 사업체 수는 137개로 2.5%의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 100억 원 이상인 사업체의 사업체 수는 전년대비 4.2% 감소, 연평균 5.7% 감소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