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4-6-1> 애니메이션산업 분류
※ 애니메이션산업 분류는 기획, 제작, 유통 형태에 따라 중분류 3개와 소분류 5개로 체계를 마련했다.
- 애니메이션제작업 : 애니메이션 창작 제작업, 애니메이션 하청 제작업,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 제작
-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 애니메이션 유통, 배급 및 마케팅, 홍보
-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 온라인 애니메이션 서비스업(인터넷, 모바일)
6.1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요약
2011년 애니메이션산업의 사업체 수는 341개, 종사자 수는 4,646명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애니메이션 극장 매출액과 애니메이션 창작 제작업 매출액 증가에 따라 5,285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액은 2,231억 원, 부가가치율은 42.21%로 조사됐다. 그리고 수출액은 1억 1,594만 달러이며, 수입액은 689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됐다.
애니메이션산업은 2006년 260개 사업체에서 2011년 341개 사업체로 증가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2006년 2,885억 원에서 2011년 5,285억 원으로 약 1.8배 증가했다. 부가가치액은 2006년 703억 원에서 2011년 2,231억 원으로 연평균 26.0% 증가했다.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으며, 과거 하청위주의 제작에서 창작위주의 제작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은 그동안 TV용 애니메이션 위주였으나, 2011년에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인 <마당을 나온 암탉>이 누적관객수 220만명을 넘어서면서 국내 극장용 창작 애니메이션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3D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이어서 국내의 뛰어난 3D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이 과거 축적된 3D 기술력을 활용하여 TV용 애니메이션 제작만이 아닌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으로도 전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과거 하청위주의 제작에 머물렀던 사업체에도 창작제작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창작제작으로 인한 수익 불안정성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표 4-6-2> 애니메이션산업 총괄137)
애니메이션산업의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11억 1,900만 원이며, 1인당 평균매출액은 8,2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중분류별로 보면, 애니메이션 제작업의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12억 3,200만 원이며, 1인당 평균매출액은 8,1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의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5억 2,100만 원이며, 1인당 평균매출액은 1억 4,400만 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의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3억 9,100만 원이며, 1인당 평균매출액은 6,200만원으로 나타났다.
<표 4-6-3>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138)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