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2 콘텐츠산업통계 제4부 음악산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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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음악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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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13.02.21 | ||||
2012 콘텐츠산업통계 제4부 음악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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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산업 분류는 기획, 제작, 유통 형태에 따라 중분류 7개와 소분류 16개로 체계를 마련했다. 및 제공업(CP)
3.1 음악산업 전체 요약
음악산업의 2011년 업체당 평균매출액은 1억 원, 종사자 1인당 평균매출액은 4,9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중분류별로 업체당 평균매출액을 살펴본 결과,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28억 2,800만 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액을 나타냈고, 음반 공연업이 10억 6,000만 원으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액을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음반 도소매업이 7억 3,300만 원,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이 2억 3,900만 원, 음악제작업이 4억 6,900만 원, 마지막으로 노래연습장 운영업 4,3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분류별로 보면, 업체당 평균매출액이 가장 높은 업종이 모바일 음악 서비스업으로 407억 9,900만 원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은 음반 배급업이 37억 5,000만 원, 인터넷 음악 서비스업이 30억 2,300만 원으로 뒤를 이었다. 중분류별로 1인당 평균매출액을 살펴본 결과, 업체당 평균매출액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음악 유통업이 1억7,000만 원으로 가장 많은 매출액을 나타냈고,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의 1인당 평균매출액이 1억9,800만 원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노래연습장 운영업의 1인당 평균매출액은 2,200만 원으로 가장 낮은 매출액을 나타냈다. 소분류별로 1인당 평균매출액을 보면, 모바일 음악 서비스업이 47억 800만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음원 대리 중개업이 4억 7,900만 원, 음반 배급업이 4억 800만 원, 인터넷 음악 서비스업이 3억 5,300만 원, 음반 도매업이 3억 2,7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4-3-3>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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