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주요 단신
영국의 경쟁시장청(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 CMA)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인수를 불허했다. 경쟁시장청은 이 거래가 클라우드 게임시장에서 독점을 형성해 시장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결합으로 클라우드 게임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배력이 확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경쟁시장청의 결정을 비판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하여 항소 과정을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에픽 게임즈(Epic Games)가 독립 개발자와 퍼블리셔를 위한 셀프 퍼블리싱 툴 도입을 통해 게임 배포의 권한과 통제력을 개발자에게 부여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플랫폼 내에서 직접 게임을 출시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소규모 스튜디오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들의 게임을 대중에게 보다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게임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게임 스토어 경쟁에서 에픽 게임즈의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3월 31일 EA(Electric Arts; 일렉트로닉 아츠)의 러시아 법인이 청산되었다. EA 러시아 법인은 2007년부터 러시아에 설립되어 <피파(FIFA)>, <배틀 필드(Battle Field)> 등 EA의 러시아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그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EA는 2022년 3월부터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의 게임 판매 및 서비스를 중단했으며, 이번 3월에 법인까지 청산하며 러시아에서 완전 철수하였다.
국가신문출판서(国新出版署)는 바이트댄스(ByteDance),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등 대형 콘텐츠 기업들의 신작들이 포함된 86개의 신규 판호 발급 목록을 발표했다. 최근 판호 발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국가신문출판서는 2023년에 1,100개의 게임 판호를 발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니(Sony)는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기를 개발 중이다. 큐라이트(Q Lite) 코드의 이 기기는 휴대용 플레이스테이션 5(PS5) 게임을 최대 1,080p 해상도와 60프레임의 적응형 스트리밍 시스템으로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미 플레이스테이션을 포함하여 다른 콘솔과 PC 게임 포털에서도 모바일 기기로의 원격 재생이라는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특별히 매력적이지 않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베트남 게임업계가 특별 소비세 법안에 대한 우려를 표하였다. 특별 소비세 법안으로 베트남 자국 게임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게임 이용자들의 외국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국 게임 기업의 수익이 감소하고 국가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베트남의 게임산업에 대한 세금 부과는 특이한 사례로, 세금 인센티브와 지원 정책을 통해 게임산업을 촉진하고 있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역 보호의 형태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진다.
호주 정부는 모의 도박이 포함된 게임을 18세 이상으로 제한하는 새로운 제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루트박스(Loot Box)가 포함된 게임은 자동으로 18세 이상 등급을 받게 된다. 이는 호주의 등급 시스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전에 낮은 등급을 받았던 게임들보다 엄격한 제한을 받아 게임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 정부의 이러한 제안은 도박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다른 국가들에게도 영감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