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지 전문가 인터뷰]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현황 및 진출 가이드

글로벌 이머징 마켓

전문가를 통해 바라본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출 방안

[현지 전문가 인터뷰]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현황 및 진출 가이드

나인66(Nine66)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설립한 새비 게임즈(Savvy Games) 산하로서 해외 인기 게임들을 퍼블리싱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 내 현지화 작업을 돕고 있다. 또한 개발자 육성 프로그램 진행, 게임사 중동 시장 진출 컨설팅, 기술 개발 관련 자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Q. 2023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내 게임 산업 관련한 이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A. 우수한 게임 개발자가 부족한 상황이다. 국가 게임 및 이스포츠 전략에서 제시한 게임 사업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재 풀이 필요한데 인재가 부족한 것이 주요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게임 공급 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 게임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관심도는 높으나 산업 내 우수한 인력 풀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이슈로는 투자자의 신뢰를 들 수 있겠다. 사우디아라비아 내 게임 산업이 상대적으로 태동기임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이 새로운 스타트업에 자원을 투자할 만큼 게임 산업을 신뢰하지 않으며, 사우디아라비아 내 게임 산업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릴 수 없다. 더 많은 성공 사례가 나올 때까지 국부 펀드가 책임감을 갖고 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Q. 다른 중동 국가와 비교했을 때 사우디아라비아 게임시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정부의 적극적인 게임산업투자 정책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국가 게임 및 이스포츠 전략을 통해 게임 개발 산업 및 이스포츠의 주요 허브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국가 내 생태계 내에 20곳 기관과 목표 달성을 위해 전념하고자 한다. 현 정부는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국부 펀드를 통해 주요 게임 기업에 여러 투자를 진행했으며, 새비 게임즈 그룹에 380억 달러를 들여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갈 게임 그룹으로 키워나가고자 한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콘솔, 모바일, 컴퓨터 중에 어떤 것이 플랫폼이 가장 인기 많은가?

A. 지금은 모바일 게임이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등 콘솔과 PC 게임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이스포츠에 대한 인식은?

A. 모사드 알도사리와 같은 사우디아라비아 내 이스포츠 선수들은 청소년들이 이스포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매년 7~8월 개최되는 게이머즈8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이스포츠 행사 중 하나로 급부상했으며,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이스포츠 기업들이 해당 행사에 참여한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게임 관련 외국인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A. 사우디아라비아는 외국 투자에 문호를 개방했으며 투자청에서 투자를 관장하고 있다. 투자청은 외국 투자자와 게임 기업이 국내에서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외국 게임 기업이 수도 리야드에서 사업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Q. 사우디아라비아 내에 게임 관련 규제가 있는가?

A.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일단 게임 연령등급을 평가하는 규제기관인 시청각 미디어 일반 위원회와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시청각 미디어 일반 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게임의 경우 가이드라인만 잘 지킨다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내에서 문제없이 운영이 가능하다.

Q. 게임 산업과 관련해 투자를 유치하거나 규제하는 정책이 있는가?

A. 앞서 답변한 바와 같이 투자청은 외국 게임 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웠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하고자 하는 전 세계 기업에게는 지금이 좋은 시점이다.

Q. 국가 게임 및 이스포츠 전략이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 게임 시장과 관련한 어떠한 방향으로 실행되고 있는가?

A. 해당 전략은 사우디아라비아 게임 생태계 내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를 통합시키며, 게임 산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한다. 교육을 위해 통신정보기술부 (The Ministry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y)와 사우디 디지털 아카데미(Saudi Digital Academy)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한다. 통신정보기술부는 디지펜(DigiPen) 및 게임 파운더스(Game Founders)와 같은 세계적 기업과 함께 파트너십을 체결해 게임 산업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스타트업 창업과 성공 사례 창출을 돕고자 한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유명한 한국 게임은?

A. . <배틀그라운드>가 유명하다. 물론 모바일 버전이 인기가 많으나 PC로도 많이 즐기고 있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게임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A. 처음 진출한다면 온라인 마케팅을 추천한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내 가장 인기가 많은 플랫폼인 스냅챗(Snapchat)에 할 경우 옥외광고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될 것이다. 또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좋은 방법이다.

Q.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할 때 한국 게임사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는지?

A. 양국간 종교, 문화 등이 다르기에 주의해야할 점이 많다. 예언자 무함마드나 그의 동료들을 보여주거나 대변하는 게임은 용납되지 않으며 이슬람교나 그 가르침을 조롱하는 게임도 용납되지 않는다. 또한 지나치게 선정적인 주제와 성소수자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게임이면 서비스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기에 게임 검열이 사우디아라비아 진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시청각 미디어 일반 위원회와 긴밀하 협력하여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사우디아라비아 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게임사에게 조언을 주자면 어떤 것이 있는가?

A. 우선 시장을 꼼꼼히 살펴보고 문화적, 종교적 민감성을 염두에 둬야한다. 외국 회사에 적용될 수 있는 모든 법률 및 제한 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현지 회사 또는 대리점과 제휴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또한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언어, 관습, 가치 등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게임을 아랍어로 번역하고 현지 선호도에 맞게 사용자 지정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시청자가 게임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현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외에도 현지직원을 고용하면 생소한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출 및 서비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