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요강

> 공모요강
페이스북 공유하기(새창열림) 트위터 공유하기(새창열림) 미투데이 공유하기(새창열림)

사업개요

  • 사업명 : 2024년 이달의 우수게임
  • 사업목적 : 우수게임에 대한 시상과 홍보지원을 통한 국산게임 창작 활성화 및 게임업체의 제작의욕 고취
  •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전자신문·더게임스데일리 / 한국콘텐츠진흥원
  • 선정규모 : 연 2회(상·하반기) 총 16개 선정
  • 수상혜택
    •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전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패 수여
    •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 자동 등록
    • 게임분야 산업기능요원 소요인원 신청 시 수상경력 배점 적용(10/100점)
    • 선정 게임에 ‘이달의 우수게임’ 인증 마크 활용 가능
    • 선정 게임 대상 게임 관련 매체 광고 및 시상식 등 홍보 지원
    • 선정 업체 대상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가점 부여

상반기 모집개요

  • 모집대상 : 국내에서 창작하고 개발한 게임 (신청자격 내용 참조)
  • 모집분야 : 상반기 총 8개
    모집분야 | 부문, 세부부문, 선정수, 내용으로 나타낸 표
    부문 세부부문 선정수 내용
    일반게임 블록버스터 3개
    • ㅇ 온라인/모바일/콘솔/아케이드/보드 등 전 플랫폼 통합 부문
      • - 블록버스터 게임 : 게임개발 참여인력 100명 이상
      • - 프론티어 게임 : 게임개발 참여인력 10명 이상 100명 미만
    프론티어
    기능성게임 기능성게임 2개
    • ㅇ 교육, 인식개선, 문제해결 등 목적 지향성을 기반으로 재미와 유익을 동시에 지닌 기능성 게임
    인디게임 인디게임 3개
    • ㅇ 게임개발 참여인력이 대표자 포함 10인 미만의 인디게임
    *접수 작품이 없거나, 선정평가 점수에 따라 부문별 최종 선정수가 조정될 수 있음
    *일반게임 부문의 경우 3개 게임 통합 선정 예정이며, 참여인력 수에 따라 수상부문이 결정됨
  • 모집절차
    모집절차 | 신청서 접수, 유저투표, 서류·발표평가, 홍보 지원 순으로 나타낸 표
    신청서 접수 유저투표 서류·발표평가 홍보 지원
    5.27(월)~6.10(월) 6.14(금)~6.20(목) 6.21(금) 예정
    *별도 공지 예정
    6~7월 예정
    *별도 공지 예정

신청자격

  • 신청대상 : 국내 게임제작자(기업 또는 개인), 게임배급사(퍼블리셔)
    신청대상 | 부문, 공통기준, 부문별 응모기준으로 나타낸 표
    부문 공통기준 부문별 응모기준
    일반게임
    • ㅇ 국내에서 창작하고 개발하여 정식 출시된 게임물
    • ㅇ 게임물관리위원회 또는 자체등급분류사업자를 통해 등급분류를 받은 게임물
    • ㅇ 이달의 우수게임에서 수상하지 않은 게임물

    *베타, 얼리액세스 등 정식 출시되지 않은 게임 신청 불가

    *등급분류 대상이 아닌 보드게임도 신청 가능

    *작품별 1개 부문만 신청 가능(중복 신청 불가)

    *작품별 1개 업체만 신청 가능(제작자, 배급사 동시 신청 불가)

    • ㅇ 공고일 기준 출시 12개월 이내 게임

      *아케이드 게임은 게임위 등급분류 필증 제출

    기능성게임
    인디게임
    • ㅇ 별도 제한 없음

    * 일반게임 및 인디게임은 선정 통보 후 개발 투입인력의 4대 보험 가입자 명부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하며,제출하지 않을 경우 최종 선정작에서 제외됨(단, 개인으로 신청 시 개발인력 증빙서류 별도 요청)

  • 제외대상 : 신청 마감일을 기준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신청 불가
    • 국세, 지방세, 4대 보험 중 어느 하나라도 체납한 자
    • 보조금법 제31조의2에 따라 중앙관서의 장으로부터 보조사업 또는 간접보조금의 수행대상에서 배제되거나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의 교부를 제한받은 자

신청개요

  • 신청방법 : 이달의 우수게임 홈페이지(http://bestgame.kocca.kr)에서 신청
  • 신청기간 : 2024년 5월 27일(월) ~ 2024년 6월 10일(월) 17:00까지
    * 신청 마감일에는 동시접속으로 인한 접수 지연이나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여유 있게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물 : 신청서 및 붙임 자료를 하나의 압축파일(zip)로 제출
    제출물 | 제출물, 규격 및 내용, 비고로 나타낸 표
    제출물 규격 및 내용 비고
    신청서 대표자 직인 날인된 스캔본(*.pdf)과 원본(*.docx) 제출 2종 제출(스캔본, 원본)
    기획문서 게임 기획서, 시놉시스, 매뉴얼 등 분량 제한 없음
    게임 이미지 대표 이미지 2개(320px×320px, 200px×70px 각 1개)
    추가 이미지 4개(320px×320px 4개)
    JPG 또는 PNG
    PSD 추가 제출 가능
    소개 영상 트레일러 영상(3분 내외) 및 시연 동영상(5분 내외) 범용코덱 사용 권장
    등급분류 필증 게임물관리위원회 또는 자체등급분류사업자(해당 시)
    *고해상도 게임 이미지, 소개 영상을 제출 희망할 경우 bestgame@kocca.kr로 추가 제출 가능
    *제출한 게임 이미지와 소개 영상은 유저투표 콘텐츠 및 선정 시 홍보에 활용될 수 있음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서류·발표평가(80%), 유저투표(20%) 합산하여 고득점순 선정
  • 평가기준
    평가기준 | 평가지표(구분지표, 세부지표), 내용,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지표 내용 배점
    구분지표 세부지표
    기획/개발
    (30)
    기획 우수성
    • ㅇ 진행방식, 스토리 전개 등 전반적인 재미요소가 충분한가?
    • ㅇ 기존의 콘텐츠와 차별화되며, 우수한 아이디어로 기획되었는가?
    15점
    호환성/밸런싱
    • ㅇ 게임의 목표설정, 난이도 등 적절한 밸런싱을 갖추었는가?
    • ㅇ 게임이용을 위한 서버 및 클라이언트의 안정성이 확보되었는가?
    15점
    디자인
    (10)
    그래픽/이펙트
    • ㅇ 캐릭터,사물, 배경 등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완성도가 있는가?
    • ㅇ [보드게임] 보드맵, 카드 등 구성물의 디자인이 독창적인가?
    10점
    사업/운영
    (20)
    운영/의견수렴
    • ㅇ 유저 친화적 운영을 하고 있거나 운영기반을 갖추었는가?
    • ㅇ 유저의 의견을 수렴하여 콘텐츠 및 서비스에 반영하는가?
    10점
    사업성/수익성
    • ㅇ [일반] 과도한 구매유도 수익모델이 아닌 소비자에 합리적인 수익모델을 갖췄는가?
    • ㅇ [기능성/인디] 안정적인 서비스 진행을 위한 수익모델을 갖추었는가?
    10점
    콘텐츠
    경쟁력
    (30)
    기대효과
    • ㅇ [일반/인디] 향후 수출확대 등 발전가능성이 있는가?
    • ㅇ [기능성] 사회에 유익한 영향력을 끼치는가?
    20점
    시장성
    • ㅇ 유사장르 및 예상 경쟁작 대비 차별성 및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ㅇ 타겟팅과 분석이 명확하고 그 전략이 콘텐츠에 반영되었는가?
    10점
    적합성
    (10)
    사업취지부합
    • ㅇ 게임 콘텐츠의 내용과 수준이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가?
    • ㅇ 선정성, 사행성 등 국민정서에 반하는 요소는 없는가?
    10점
    합 계 100점

유의사항

  • 신청 자격에 미달하는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됨
  • 본 사업에 신청하는 게임물이 아이디어 도용, 지식재산권 침해, 표절 등 저작권 관련 문제 발생할 경우 선정작에서 제외하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음
  • 게임 내 재화, 금품 등을 대가로 하는 유저투표 홍보 및 유도를 금지하며, 적발될 경우 선정작에서 제외함
  • 선정될 경우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및 4대 보험 가입자명부 등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 시 최종 선정작에서 제외함

문의사항

  • 사업문의 : 게임산업팀 이은성 주임(☎061-900-6326/blueberry@kocca.kr)
  • 시스템 문의 : IDC 담당자(☎061-900-6085)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문서 맨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