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차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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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에 실시된 세계경제포럼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기업 활동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원격근무의 확산이다. IT 인프라 부하,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 온라인 판매로 전환, IoT 상품 수요 증가 등이 그 뒤를 이었는데, 이는 모두 디지털 전환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의 실행 정도는 기업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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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콜롬비아 등 6개국에서 제조업, 무역업 등 21개 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을 조사한 결과, 5년 이내 디지털 기술 도입 계획이 없는 대기업은 6%에 불과했지만 중소기업은 27%에 달했다. 중소기업이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투자계획이 명확하지 않다’라고 응답한 중소기업 비율은 38%로, 대기업(29%)보다 9%p 높았다. 이는 중소기업이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부족 등의 사정으로 디지털 기술 도입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때문에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디지털 전환 격차가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